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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 심각도 평가 기반의 조선업 재해 분석 활동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Potential Severity Assessment for Incident Investigation in the Shipbuilding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4 no.1, 2019년, pp.62 - 69  

예정현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  정승래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  장성록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shipbuilding companies have taken many efforts for safety over the years by developing Health, Safety & Environment (HSE) Management Systems, Procedures, Training, and studying Programs for prevention of incidents. As a result, the shipbuilding industry has succeeded in reducing overall inj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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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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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례 조사 및 비교⋅분석을 통한 재해 조사 활동 內 잠재 심각도 분석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국내 조선업 재해 조사 활동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자재해 조사 활동에 사용 가능한 체크 시트를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조선업의 재해 예방을 위해 재해조사 과정에서의 잠재 심각도 분석 방안을 제시하고자 국내⋅외 재해 분석 기준과 국내 조선업체 및 해외 선주(주문주)들의 재해 분석 활동 사례를 조사하여 비교⋅분석하였고, 같은 유형의 두 가지 재해 분석 결과 사례를 비교⋅분석하여 잠재 심각도 분석의 필요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조선업의 특성과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재해 발생 시 신속히 재해 유형을 분석하고 더욱 객관적으로 높은 잠재 심각도 여부를 판별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Fig. 7과 같이 최근 5년간(2013~2017) 국내 조선업에서 발생한 총 89건의 중대재해 유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2m 이상 작업장에서의 추락에 의한 재해 28건, 중량물의 낙하/전도/비례 등에 의한 협착/충돌 17건, 중장비 또는 설비에 의한 충돌/협착 14건 등 13가지의 중대 재해 유형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Table 5와 같이 유형 별 체크 시트를 수립하고 재해 조사 활동에 적용함으로써 재해조사 시 높은 잠재 심각도(High Potential Severity) 여부를 보다 빨리 효율적으로 판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 조선업과 해외 선주(주문주)의 재해 분석 기준과 활동 사례를 비교⋅분석함으로써 국내 조선업 재해 분석 활동의 개선점을 도출하고, 잠재 심각도 평가 기반의 국내 조선업 재해 분석 활동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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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업에서 경미한 재해라도 잠재 심각도를 분석하고 조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과 같이 전체 사업장에서 발생한 재해를 분석한 결과 전체의 약 20%는 더 심각한 상해를 유발하거나 중대 재해로 이어질 수 있는 높은 잠재 위험성을 가졌다는 사실을 확인하였고, ‘Mining the Diamond’라는 관리 기법을 통해 이를 관리해 오고 있다19). 이는 즉, 아차 사고나 First Aid Case와 같은 일반 경미 재해에서도 잠재 위험성이 높은 사건⋅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향후 동일한 원인의 중대 재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경미한 재해라도 잠재 심각도를 정확히분 석하고 그 결과에 따른 적절한 재해 조사가 선행되어야 함을 뜻한다. 그리고 Fig.
조선업이 다른 업종에 비해 다양한 재해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이유는? 대한민국 조선업은 기간산업으로써 정부의 적극적인지원 아래 최고의 기술력과 경쟁력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하지만, 조선업은 규모가 방대하고 생산구조가 복잡하며, 많은 인력의 이동이 요구됨과 동시에 제한된 공간에서 여러 공정 종류의 작업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므로 다른 업종에 비해 다양한 재해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조선업의 연간 사망 근로자는 40여 명에 달하고, 2천 명에 가까운 근로자가 다치는 등 사업장 곳곳에서 크고 작은 사건⋅사고들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현재 업장 조선업체의 재해 분석 활동에서 업장 자체 재해조사 방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또한, Fig. 2와 같이 업장의 자체 재해 조사에서는 대부분 근본 원인 분석 기법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잠재 심각도에 대한 보고서 기술이 요구되지 않을 경우 제3자가 보고서를 접했을 때 실제 발생 결과는 경미하지만 잠재 심각도가 높은 재해에 대해서는 그 심각을 정확히 인지하는 데 제한적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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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The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KOSHA), "Safety and Health Guide of Shipbuilding and Repair Industry", p. 6, 2012. 

  2. Y. H. Lee and S. D. Lee, "A Study on Safety Consciousness for Preventing Accident of the Shipbuilding Industry", J. Korean Soc. Saf., Vol. 13, No. 1, pp. 119-130, 1998. 

  3.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Research Institute, "Risk Assessment Program Model Development for Shipbuilding Industry", 2017. 

  4. The Kyunghyang Newspaper, 8 October, 2007. 

  5. The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KOSHA), Industrial Accident Statistics, 2000-2016. 

  6. R. M. Smith and M. L. Jones, "A Hurt-Bsed Approach to Safety", Society of Petroleum Engineers, SPE Americas E&P Health, Safety, Security and Environmental Conference, 18-20 March, 2013. 

  7. J. Jackson, "Mining the Diamond: Next Step in the Safety Journey", AAPG/SEG International Conference and Exhibition, London, England, October 15-18, 2017. 

  8. R. Rife, "Serious Injury and Fatality Prevention", National Safety Council (Congress & Expo), September, 2017. 

  9. S. G. Riddle, "Focus on Hurt Free", ExxonMobil Development, January, 2017. 

  10. M. J. Booth, "The Incident Potential Matrix", Society of Petroleum Engineers, SPE Health, Safety and Environment in Oil and Gas Exploration and Production Conference, 1991. 

  11. T. V. Karlsson and B. M. Jahre, "Application of the Incident Potential Matrix Technique to Marine Sismic Operations", Society of Petroleum Engineers, 1994. 

  12.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OEL),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ct, "Chapter II Safety and Health Management System, Article 13 Safety and Health Manager", 2017. 

  13.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OEL),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Accident Investigation Affecting on the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2010. 

  14. The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KOSHA), KOSHA Code (G-5-2017), "Technical Guidance of Work Related Accident Investigation", 2017. 

  15. The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KOSHA), KOSHA Code (P-151-2016), "Technical Guidance of Root Cause Analysis for the Accident", 2016. 

  16.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OEL),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ct, Appendix#1 Formant, 2016. 

  17. OSHA Safety and Health Standards-29 CFR. 

  18. OSHA Shipyard Industry Standards, 2268-11R, 2015. 

  19. M. Smith, "A Hurt-Based Approach to Safety", EMDC Contractor Safety Forum, 2012. 

  20. Hurt Severity AHL-PHL Classification, ExxonMobil. 

  21. R. Rife, "Serious Injury and Fatality Prevention", National Safety Council Congress & Expo, 2017. 

  22. UG_Probable Severity Assessment Tool, Chevron, March, 2013. 

  23. E. Myers, "Incident Investigation and Reporting Procedure", BP Oil-Toledo Refinery,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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