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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4 no.1, 2019년, pp.62 - 69
예정현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 정승래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 장성록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Korean shipbuilding companies have taken many efforts for safety over the years by developing Health, Safety & Environment (HSE) Management Systems, Procedures, Training, and studying Programs for prevention of incidents. As a result, the shipbuilding industry has succeeded in reducing overall inj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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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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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에서 경미한 재해라도 잠재 심각도를 분석하고 조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3과 같이 전체 사업장에서 발생한 재해를 분석한 결과 전체의 약 20%는 더 심각한 상해를 유발하거나 중대 재해로 이어질 수 있는 높은 잠재 위험성을 가졌다는 사실을 확인하였고, ‘Mining the Diamond’라는 관리 기법을 통해 이를 관리해 오고 있다19). 이는 즉, 아차 사고나 First Aid Case와 같은 일반 경미 재해에서도 잠재 위험성이 높은 사건⋅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향후 동일한 원인의 중대 재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경미한 재해라도 잠재 심각도를 정확히분 석하고 그 결과에 따른 적절한 재해 조사가 선행되어야 함을 뜻한다. 그리고 Fig. | |
조선업이 다른 업종에 비해 다양한 재해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이유는? | 대한민국 조선업은 기간산업으로써 정부의 적극적인지원 아래 최고의 기술력과 경쟁력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하지만, 조선업은 규모가 방대하고 생산구조가 복잡하며, 많은 인력의 이동이 요구됨과 동시에 제한된 공간에서 여러 공정 종류의 작업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므로 다른 업종에 비해 다양한 재해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조선업의 연간 사망 근로자는 40여 명에 달하고, 2천 명에 가까운 근로자가 다치는 등 사업장 곳곳에서 크고 작은 사건⋅사고들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 |
현재 업장 조선업체의 재해 분석 활동에서 업장 자체 재해조사 방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또한, Fig. 2와 같이 업장의 자체 재해 조사에서는 대부분 근본 원인 분석 기법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잠재 심각도에 대한 보고서 기술이 요구되지 않을 경우 제3자가 보고서를 접했을 때 실제 발생 결과는 경미하지만 잠재 심각도가 높은 재해에 대해서는 그 심각을 정확히 인지하는 데 제한적일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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