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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운전자 인지반응시간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he Reaction Time on Older Driver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4 no.1, 2019년, pp.70 - 75  

이대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진수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ging of society is not only Korea's challenge but also a global issue. This leads to an increase in the number of elderly drivers who are much more prone to major traffic accidents. Therefore, we need a system to test aged drivers' driving abilities. As part of efforts to establish such a sys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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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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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본 연구는 65세 이상 연령에 따른 인지반응시간의 변화를 보고, 선행연구의 결과를 본연구와 매치시켜 운전연령대의 20세에서 85세까지 인지반응시간의 변화를 보고자 하는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교통 안전 대책에 소외되었던 연령인 고령운전자 및 고령층을 포괄하는 교통안전정책의 기초 자료를 만들고자 하는 것과 같다.
  • 이제 고령화 사회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으며, 교통안전 분야에서도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고령화 사회에 맞는 교통안전 대책과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교통규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신체기관의 노화와 고령운전간의 연관관계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하였으며, 그것의 척도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인지반응시간과 고령운전간의 연관관계를 보고자 한다.
  • 그리고, 의미 있는 선행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본연구인 65세 이상 고령운전자 인지반응시간의 변화와 기존연구인 20세 이상 성인운전자 인지반응시간의 변화를 매치하고자 한다. 만약, 이번 연구의 결과가 옳고, 고령운전자 또는 성인운전자의 연령에 따른 인지반응 시간에 대한 선행연구가 옳았다면, 두 연구 사이에는 의미 있는 매치포인트가 있어야 한다.
  • 도로교통공단 인지반응시간 데이터를 분석하여 먼저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연령에 따른 인지반응시간의 변화와 이와 관련된 고령운전자 연령별 특이점에 대한 선행 연구를 보고자한다. 따라서 고령운전자 연령에 따라 어떤 의미있는 변화가 있는 지를 우선적으로 보고자 한다.
  • 도로교통공단 인지반응시간 데이터를 분석하여 먼저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연령에 따른 인지반응시간의 변화와 이와 관련된 고령운전자 연령별 특이점에 대한 선행 연구를 보고자한다. 따라서 고령운전자 연령에 따라 어떤 의미있는 변화가 있는 지를 우선적으로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실시하는 “고령운 전자 인지기능검사”의 결과를 활용하여 그 결과 데이터 반응시간을 추출하여 연령에 따른 고령운전자 인지 반응시간을 촘촘히 구해보고자 한다. 또한, 그 결과를 근거로 고령운전자를 포함하여 운전하는 전 연령대를 관통하는 인지반응시간의 변화를 추정하여 다가오는 고령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교통안전대책에 관한 의미 있는 사실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실시하는 “고령운 전자 인지기능검사”의 결과를 활용하여 그 결과 데이터 반응시간을 추출하여 연령에 따른 고령운전자 인지 반응시간을 촘촘히 구해보고자 한다.
  • 그 3시간 교육 중에는 “고령운전자 인지기능검사”가 포함되는데, 검사 내용은 다음과 같은 속도 및 거리추정, 시공간기억, 지속주의, 분산주의 등 4가지로 구분한다. 이 4가지 검사 결과 중 본 연구에서는 지속주의 검사의 결과 데이터인 인지반응시간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령운전자의 인지반응시간과 노화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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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주의 검사항목은 무엇을 평가하는 항목인가? 여기서 보고자 하는 지속주의 검사항목은 화면상의 녹색의 자동차 후미 등이 불규칙하게 적색으로 변하는 상황에 맞추어 녹색에서 적색버튼으로 손을 옮기는 시간을 측정하여 인지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이다. 1인당 12회의 반복 검사를 통하기 때문에 지속주의 검사 결과는 1인당 12건의 인지반응시간을 구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한다.
AASHTO 2.5초가 현실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한 수치라는 실험 결과적 근거는 무엇인가? 이번 연구에서는 65세에서 85세 이상 고령운전자 인지반응시간이 연령에 따라 급하게 증가함을 확인했으며, 70세의 85 percentile 값은 2.5초에 근사한다. 이점은 적어도 70세 이후는 2.5초보다 더 큰 값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고령운전자 인지기능검사 내용은 무엇인가? 수강을 희망하는 고령운전자의 신청에 따라 도로교통공단 시도지부 및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정해진 일시에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그 3시간 교육 중에는 “고령운전자 인지기능검사”가 포함되는데, 검사 내용은 다음과 같은 속도 및 거리추정, 시공간기억, 지속주의, 분산주의 등 4가지로 구분한다. 이 4가지 검사 결과 중 본 연구에서는 지속주의 검사의 결과 데이터인 인지반응시간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령운전자의 인지반응시간과 노화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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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J. Hong, K. L. Choi. and J. Y. Kim, "A Study of Perception Response Time on Driver", The 72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 102-106, 2015. 

  2. T. H. Kim, J. H. Ko, J. M. Won and E. Hu, "Identification of Age Threshold for Driving Performance", J. Korean Soc. Saf., Vol. 23, No. 3, pp. 71-78, 2008. 

  3. D. Lee, "A Study of Accelerating Rates in the Crossway", Korean Journal of Forensic Science, Vol. 7, No. 1, pp. 58-62, 2006. 

  4. J. Ashok, V. Suganthi and I. Vijayalakshmi, "Comparison of Brake Reaction Time in Younger and Older Driver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edical Sciences, Vol. 4, Issue 2, pp. 649-652, 2016. 

  5. M. Chang, "The Chronological Evolution of Driver's Perception Reaction Time",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8, No. 6, pp. 55-61, 2011. 

  6. J. T. Park, S. B. Lee and S. Lee, "Discernment Model of Traffic Accident for an Age-old Driver's License Management", J. Korean Soc. Saf., Vol. 26, No. 3, pp. 91-97, 2011. 

  7. J. Choi, "Study on Fatality Risk of Senior Driver with Aging Classification, J. Korean Soc. Saf., Vol. 33, No. 1, pp. 148-16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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