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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무인 경량전철 가용도 산정 및 검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and Verification of the Availability of the Unmanned Light Railway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4 no.1, 2019년, pp.108 - 114  

권상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송보영 (국토교통부 철도운행안전과) ,  이희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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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attended Train operation(UTO) requires higher safety target than other systems, since all train operations are automatic. The system provider to deliver without accident or failure, and the operator to transport passengers without accident by putting all trains supplied, including them, into ser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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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인경량전철 시스템에서는 각 시스템의 무인화에 대한 높은 신뢰도가 요구되며, 이러한 신뢰도를 달성하기 위해 사업 초기 RFP 단계에서부터 신뢰도 또는 가용도를 사업자에게 제시하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시스템에서 적용하고 있는 가용도를 분석하고 국내외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용도의 수준을 확인하였다. 또한 각 파라메타별로 사용하고 있는 가용도 산식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적정한 각용도별 가용도 수준을 제시하였다.
  • 하지만 사업자에게 주어지는 가용도는 준공 후 발생하는 고장에 대한 행정 처리 시간, 교정 정비 시간 등이 누락되어 제시될 수밖에 없는 것으로서 가용도를 목표값으로 제시하기 위해서는 운영 단계에서 별도로 제시하지 않으면 단순한 투입 열차 대비 고장열차에 대한 비율밖에 제시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원화 될 수밖에 없는 가용도 사례를 조사하고 각 가용도 별로 장단점을 분석하고 향후 건설 및 운영기간 중에 사용이 가능한 가용도에 대하여 제시한다.
  • 또한 박문규 등6)은 위험기반 RAMS 평가에 관한 연구에서 철도차량의 운영 프로파일에 의해 가용도를 할당하였다. 이러한 기존 시스템에 대한 RAMS의 정량화와 더불어 신규 노선의 경우 최소 비용을 투입하여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열차의 소요편성수를 최소화 하여 운영에 투입하고 있으며(예비열차 포함), 예방정비, 일상 및 월상 점검 등을 통해 모든 열차를 100% 운행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IEC 62267 RAMS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소인 시스템의 조건, 동작 조건, 유지보수 조건을 고려하여 요구사양서 (Request For Proposal, RFP)에 제시하고 있다. 각 시스템의 우발적 또는 조직적 고장요인, 인적 또는 외부요인에 의한 환경 조건, 예방정비 및 교정 등의 유지보수 조건을 고려하여 무인운전 방식의 경량전철 시스템에서는 열차의 고장 정의, 고장 발생시 최소의 수리시간 등의 신뢰도(Reliability)와 함께 보유하고 있는 열차의 운용 가능성 척도인 가용도(Availability)가 중요한 운영목표가 되고 있으며, 가용도를 제시하는 노선에서는 RFP에서는 가용도를 정의하고 준공 후 일정 기간 동안 가용도를 달성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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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량전철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경량전철 시스템은 고가의 비용이 소요되는 지하철(또는 도시철도)에 비해 같은 노선 길이 대비 70%까지 비용 감소가 가능한 시스템으로서, 비용 절감의 대부분은 시스템의 통합, 자동화 기능 향상 및 인력 저감을 통해 실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최근 건설되고 운영되는 대부분의 경량전철 시스템은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는 무인운전방식 (Unattended Train Operation, UTO)으로서 무인운전의 신뢰도가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다.
대부분의 경량전철 시스템이 무인운전방식인 이유는 무엇인가? 경량전철 시스템은 고가의 비용이 소요되는 지하철(또는 도시철도)에 비해 같은 노선 길이 대비 70%까지 비용 감소가 가능한 시스템으로서, 비용 절감의 대부분은 시스템의 통합, 자동화 기능 향상 및 인력 저감을 통해 실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최근 건설되고 운영되는 대부분의 경량전철 시스템은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는 무인운전방식 (Unattended Train Operation, UTO)으로서 무인운전의 신뢰도가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다.
계획 고수의 장점은 무엇인가? 계획 고수는 사전에 지정된 열차 운영 다이아에 맞춰 스케줄에 의해 운행되는 열차 대비 스케줄대로 운행하지 못하는 열차의 비율로 정의된다. 계획 고수는 열차 서비스를 확인할 때 적용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된다. 다만 스케줄을 준수하지 못하는 열차에 대해서 건설사업자와 운영사업자 사이에 책임이 명확히 나타나지 않으므로 가용도가 저하될 경우 사업자 사이에 많은 논란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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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IEC 62267-2:2011, Railway Applications Automated Urban Guided Transport (AUGT) Safety Requirements - Part 2 : Hazard Analysis at Top System Level, International Electro Technical Commission 

  2. KS C IEC 62278:2002, Railway Applications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 (RAMS), International Electro Technical Commission 

  3. J. G. Hwang, H. J. Jo, C. H. Han, W. S.k, Cho and J. Ah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afety Activity Process for Railway Signaling Systems", J. Korean Soc. Saf., Vol. 25, No. 1, 2010. 

  4. I. S. Chung, J. W. Kim and K. W. Lee, "The Study on the Demonstration Test of Quantitative Reliability Requirements for Rolling Stoc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3 pp. 233-239, 2008. 

  5. M. C. Lee, "A Study on Reliability & Availability of Train Detection using Virtual Track Circuit", Department of Railroad Electrical & Signalling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Railroad,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2. 

  6. M. G. Park and S. H. Han, "A Study on the Risk based RAMS Assessment for Railway Rolling Stock System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4P, No. 4, pp. 220-230, 2015. 

  7. Y. H. Cho, H. W. Lee, J. W. Kim and J. M. Yang, "A Study on Reliability Indicator Analysis and Management Method of Railway Vehicle Compon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Urban Railway, Vol. 6, No. 1, pp. 27- 36, 2018. 

  8. H. S. Yun, K. S. Lee, S. K. Ryou and D. I. Yang, "A Study on the RAMS Analysis of Urban Maglev Train Control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6, pp. 515-525, 2011. 

  9. I. S. Chung, K. W. Lee and J. W. Kim, "A Study on RAMS Parameters in the Procurement Requirement for Rolling Stock",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4, pp. 371-377, 2008. 

  10. C. S. Kim and H. S. Lee, "Reliability Analysis of Electric Door System for EMU", J. Korean Soc. Saf., Vol. 28, No. 8, pp. 52-56, 2013. 

  11. K. J. Kim and K. O. Lee, "A Study on the Improcement for EMU Maintenance System of Urbal Transit", J Korean Soc. Saf., Vol. 25, No. 1, pp. 87-9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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