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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4 no.1, 2019년, pp.108 - 114
권상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송보영 (국토교통부 철도운행안전과) , 이희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Unattended Train operation(UTO) requires higher safety target than other systems, since all train operations are automatic. The system provider to deliver without accident or failure, and the operator to transport passengers without accident by putting all trains supplied, including them, into serv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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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전철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경량전철 시스템은 고가의 비용이 소요되는 지하철(또는 도시철도)에 비해 같은 노선 길이 대비 70%까지 비용 감소가 가능한 시스템으로서, 비용 절감의 대부분은 시스템의 통합, 자동화 기능 향상 및 인력 저감을 통해 실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최근 건설되고 운영되는 대부분의 경량전철 시스템은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는 무인운전방식 (Unattended Train Operation, UTO)으로서 무인운전의 신뢰도가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다. | |
대부분의 경량전철 시스템이 무인운전방식인 이유는 무엇인가? | 경량전철 시스템은 고가의 비용이 소요되는 지하철(또는 도시철도)에 비해 같은 노선 길이 대비 70%까지 비용 감소가 가능한 시스템으로서, 비용 절감의 대부분은 시스템의 통합, 자동화 기능 향상 및 인력 저감을 통해 실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최근 건설되고 운영되는 대부분의 경량전철 시스템은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는 무인운전방식 (Unattended Train Operation, UTO)으로서 무인운전의 신뢰도가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다. | |
계획 고수의 장점은 무엇인가? | 계획 고수는 사전에 지정된 열차 운영 다이아에 맞춰 스케줄에 의해 운행되는 열차 대비 스케줄대로 운행하지 못하는 열차의 비율로 정의된다. 계획 고수는 열차 서비스를 확인할 때 적용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된다. 다만 스케줄을 준수하지 못하는 열차에 대해서 건설사업자와 운영사업자 사이에 책임이 명확히 나타나지 않으므로 가용도가 저하될 경우 사업자 사이에 많은 논란이 발생한다. |
IEC 62267-2:2011, Railway Applications Automated Urban Guided Transport (AUGT) Safety Requirements - Part 2 : Hazard Analysis at Top System Level, International Electro Technical Commission
KS C IEC 62278:2002, Railway Applications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 (RAMS), International Electro Technical Commission
J. G. Hwang, H. J. Jo, C. H. Han, W. S.k, Cho and J. Ah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afety Activity Process for Railway Signaling Systems", J. Korean Soc. Saf., Vol. 25, No. 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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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S. Chung, K. W. Lee and J. W. Kim, "A Study on RAMS Parameters in the Procurement Requirement for Rolling Stock",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4, pp. 371-377, 2008.
K. J. Kim and K. O. Lee, "A Study on the Improcement for EMU Maintenance System of Urbal Transit", J Korean Soc. Saf., Vol. 25, No. 1, pp. 87-9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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