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6, 2019년, pp.422 - 428
홍진성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황선유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광현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허기봉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A tailless or Blended-Wing-Body(BWB) shaped configuration is highlighted for UCAV with low RCS characteristics. The BWB configuration is characterized by its directional static instability and low controllability. To control the directional movement of the BWB configured vehicle, directional thrus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반적인 항공기가 제어하는것은 무엇인가 | 이와 같은 저피탐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형상으로 미국 및 유럽에서는 B-2, X-45, Taranis, nEURON 등과 같이 전익기 형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2,3]. 일반적인 항공기가 주날개의 에일러론, 수평미 익의 엘리베이터, 수직미익의 러더로 각각 롤, 피치, 요 방향의 운동을 제어하는데 반해, 무미익 항공기는 주날개에 엘러본(Elevon)으로 롤과 피치를 제어한다. 한편, 무미익 항공기의 경우 러더와 같은 조종면이 없기 때문에 추력편향장치를 장착하던가, 드래그 러더(Drag Rudder) 형태의 조종면을 이용하여 요(방향)축 제어를 수행한다. | |
무미익 항공기가 스텔스 기능을 요하는 군사용 기체 형태로 많이 개발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 최근 군사용으로 개발되는 항공기의 경우 적의 레이더에 포착되지 않는 스텔스 기능이 중요한 기능으로 여겨지는데, 무미익 항공기의 경우 수직 꼬리날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레이더 반사단면(RCS, Radar Cross Section)을 줄여 스텔스 기능을 요하는 군사용 기체의 형태로 많이 개발되고 있다[1]. 이와 같은 저피탐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형상으로 미국 및 유럽에서는 B-2, X-45, Taranis, nEURON 등과 같이 전익기 형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2,3]. | |
무미익 항공기가 방향축 제어를 수행하는데 대표적인 드래그 러더는 어떻게 방향축 제어를 수행하는가 | 그러나 추력편향장치의 경우 기체 개발에 큰 영향을 줄만큼 복잡한 장치이며 고가이므로 시스템 요구사항에 따른 설계가 요구된다. 드래그 러더의 형태중 대표적으로는 B-2 폭격기의 경우와 같이 Split Aileron 형태로 좌/우 날개 끝부분에 아래/위 대칭으로 조종면을 움직여 요잉모멘트를 생성하여 방향축을 제어하는 경우가 있고, X-45 나 nEURON과 같이 좌/우 날개 끝부분에 스포일러 형태로 조종면을 움직여 방향축을 제어하는 형태가 있다. B-2와 같은 형태는 구동기의 메커니즘이 복잡 해지는 반면에 넓은 받음각(Angle Of Attack)에서 효과적인 제어가 가능하고, X-45와 같은 형태는 상대 적으로 고받음각에서 공력효과가 저하되는데 반해 구동기 메커니즘은 간단해지는 형태이다. |
Yun, S. H., Lee, H. T., and Sim, H. C., "Improving the Stability and Maneuverability of Small Tailless BWB Unmanned Aircraft,"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April, 2011, pp. 732-737.
Brinker, S. J., "Autonomous Steering of the Joint Unmanned Combat Air Systems(J-UCAS) X-45A," Unmanned Unlimited Technical Conferene, Workshop and Exhibit, September, 2004.
Morris, J. S., "Integrated Aerodynamics and Control System Design for Tailless Aircraft,"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erence, August, 1992.
Addington, A. G., and Myatt, H. J., "Control-Surface Deflection Effects on Aerodynamic Response Nonlinearities," Atmospheric Flight Mechanics Conference, 2000, pp. 435-444.
Stenfelt, G., and Ringertz, U., "Lateral Stability and Control of a Tailless Aircraft Configuration," Journal of Aircraft, Vol. 46, No. 6, 2009, pp. 2161-2163.
Stenfelt, G., and Ringertz, U., "Yaw Control of a Tailless Aircraft Configuration," Journal of Aircraft, Vol. 47, No. 5, 2010, pp. 1807-1810.
Nieto-Wire, C., and Sobel, K., "Flight Control Design for a Tailless Aircraft Using Eigenstructure Assig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2011.
Mark, V., Gianfranco, L. R., Frank, D., "Controllability of Blended Wing Body Aircraft," 26th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September, 2008.
Hong, J. S., Hwang, S. Y., Lee, K. H., and Hur, G. B., "Design of laeral/directional control law of a tailless UAV using spoiler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April, 2018, pp. 219-220.
Hong, J. S., Hur, G. B., and Song, C. H., "Linear Control Allocation for an Experimental Blended Wing Body UAV," Asia-Pacific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Technology, November,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