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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일러를 이용한 무미익 항공기의 횡방향축 제어기설계 및 시험
Design and Test of Lateral/Directional Control Law of a Tailless UAV Using Spoiler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6, 2019년, pp.422 - 428  

홍진성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황선유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광현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허기봉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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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미익이 없는 전익기 형상은 낮은 레이더반사면적(RCS) 특성으로 인해 최근 UCAV를 위한 대표적인 형상으로 대두되고 있다. 무미익 전익기 형상은 방향축 관점에서 보면 정적으로 불안정하면서도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수직 조종면이 없다는 두 가지 난제를 모두 갖고 있다. 이같은 형상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추력 벡터링을 적용하거나 날개의 항력차이를 이용하는 드래그 러더(Drag Rudder) 형태의 에일러론 또는 스포일러 등을 적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익기 형상의 횡방향축 공력특성 및 드래그 러더 중 스포일러 형태의 조종면에 대한 공력특성을 설명한다. 또한, PI 구조의 제어설계 기법을 사용하여 전익기의 횡방향축 운동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비행시험을 통하여 설계된 제어기로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ailless or Blended-Wing-Body(BWB) shaped configuration is highlighted for UCAV with low RCS characteristics. The BWB configuration is characterized by its directional static instability and low controllability. To control the directional movement of the BWB configured vehicle, directional thru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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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방향축의 경우 정적으로 불안정한 특성을 나타내고 있어 지속적인 안정화 제어가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방향축 제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스포일러의 공력특성을 확인하였다. 스포일러 변위각에 따른 조종력의 비선형적인 특성도 강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비선형성을 일부 보완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하였다.
  • 이러한 스포일러의 위치 및 크기와 관련된 설계문제는 본 논문의 범위에서 배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설계된 스포일러 형상으로 풍동시험을 수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공력특성 해석 및 제어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기체를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는지를 연구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수직 미익이 없는 전익기에 대한 풍동시험 결과를 토대로 횡방향축 특성을 설명하였 다. 횡축의 경우 날개 비틀림각이 존재하므로 받음각 에 따라 정적으로 불안정한 경향이 있을 수 있으며, 일반적인 운용 상태에서는 안정한 영역에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이 와같은 형상은 B-2, X-45, X-47 등과 같은 형상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각각 방향축을 제어하는 방식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공통적으로 조종면을 통해 항력을 증가시켜 모멘트를 발생시키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방식 중에 방향축을 스포일러 형태의 조종면으로 제어하는 형상을 다루고자 한다. 제어에 사용하는 조종면은 Fig.
  • 앞의 설명과 같이 횡/방향축이 정적으로 불안정한 항공기를 안정화시키기 위해서는 비행제어 컴퓨터에 의한 지속적 제어가 필요하다. 본 절에서는 자세 안정화를 위해 고전제어기법(SISO design Method)을 적용하여 제어기를 설계하고, 그 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제어기 설계를 위한 선형화는 정상 운용범위인 AOA 3deg에서 수행하였으며, 횡방향축 자세 제어기를 설계하기 위하여 횡방향축 상태변수(States)를 #, 입력변수(Inputs)를 #이라고 할 때 선형방정식은 아래 식과 같다.
  • 방향축 제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스포일러의 공력특성을 확인하였다. 스포일러 변위각에 따른 조종력의 비선형적인 특성도 강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비선형성을 일부 보완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하였다. 일반적인 PI 제어기 법으로 스포일러를 이용한 방향축 제어기 설계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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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항공기가 제어하는것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저피탐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형상으로 미국 및 유럽에서는 B-2, X-45, Taranis, nEURON 등과 같이 전익기 형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2,3]. 일반적인 항공기가 주날개의 에일러론, 수평미 익의 엘리베이터, 수직미익의 러더로 각각 롤, 피치, 요 방향의 운동을 제어하는데 반해, 무미익 항공기는 주날개에 엘러본(Elevon)으로 롤과 피치를 제어한다. 한편, 무미익 항공기의 경우 러더와 같은 조종면이 없기 때문에 추력편향장치를 장착하던가, 드래그 러더(Drag Rudder) 형태의 조종면을 이용하여 요(방향)축 제어를 수행한다.
무미익 항공기가 스텔스 기능을 요하는 군사용 기체 형태로 많이 개발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군사용으로 개발되는 항공기의 경우 적의 레이더에 포착되지 않는 스텔스 기능이 중요한 기능으로 여겨지는데, 무미익 항공기의 경우 수직 꼬리날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레이더 반사단면(RCS, Radar Cross Section)을 줄여 스텔스 기능을 요하는 군사용 기체의 형태로 많이 개발되고 있다[1]. 이와 같은 저피탐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형상으로 미국 및 유럽에서는 B-2, X-45, Taranis, nEURON 등과 같이 전익기 형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2,3].
무미익 항공기가 방향축 제어를 수행하는데 대표적인 드래그 러더는 어떻게 방향축 제어를 수행하는가 그러나 추력편향장치의 경우 기체 개발에 큰 영향을 줄만큼 복잡한 장치이며 고가이므로 시스템 요구사항에 따른 설계가 요구된다. 드래그 러더의 형태중 대표적으로는 B-2 폭격기의 경우와 같이 Split Aileron 형태로 좌/우 날개 끝부분에 아래/위 대칭으로 조종면을 움직여 요잉모멘트를 생성하여 방향축을 제어하는 경우가 있고, X-45 나 nEURON과 같이 좌/우 날개 끝부분에 스포일러 형태로 조종면을 움직여 방향축을 제어하는 형태가 있다. B-2와 같은 형태는 구동기의 메커니즘이 복잡 해지는 반면에 넓은 받음각(Angle Of Attack)에서 효과적인 제어가 가능하고, X-45와 같은 형태는 상대 적으로 고받음각에서 공력효과가 저하되는데 반해 구동기 메커니즘은 간단해지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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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un, S. H., Lee, H. T., and Sim, H. C., "Improving the Stability and Maneuverability of Small Tailless BWB Unmanned Aircraft,"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April, 2011, pp. 732-737. 

  2. Brinker, S. J., "Autonomous Steering of the Joint Unmanned Combat Air Systems(J-UCAS) X-45A," Unmanned Unlimited Technical Conferene, Workshop and Exhibit, September, 2004. 

  3. Morris, J. S., "Integrated Aerodynamics and Control System Design for Tailless Aircraft,"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erence, August, 1992. 

  4. Addington, A. G., and Myatt, H. J., "Control-Surface Deflection Effects on Aerodynamic Response Nonlinearities," Atmospheric Flight Mechanics Conference, 2000, pp. 435-444. 

  5. Stenfelt, G., and Ringertz, U., "Lateral Stability and Control of a Tailless Aircraft Configuration," Journal of Aircraft, Vol. 46, No. 6, 2009, pp. 2161-2163. 

  6. Stenfelt, G., and Ringertz, U., "Yaw Control of a Tailless Aircraft Configuration," Journal of Aircraft, Vol. 47, No. 5, 2010, pp. 1807-1810. 

  7. Nieto-Wire, C., and Sobel, K., "Flight Control Design for a Tailless Aircraft Using Eigenstructure Assig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2011. 

  8. Mark, V., Gianfranco, L. R., Frank, D., "Controllability of Blended Wing Body Aircraft," 26th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September, 2008. 

  9. Hong, J. S., Hwang, S. Y., Lee, K. H., and Hur, G. B., "Design of laeral/directional control law of a tailless UAV using spoiler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April, 2018, pp. 219-220. 

  10. Hong, J. S., Hur, G. B., and Song, C. H., "Linear Control Allocation for an Experimental Blended Wing Body UAV," Asia-Pacific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Technology, Novembe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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