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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시뮬레이터 기술개발현황
Development Status of Helicopter Simulator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6, 2019년, pp.446 - 459  

서강호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김윤수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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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헬리콥터 시뮬레이터의 기술적 현황과 향후 전망을 살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서론에서는 시뮬레이터의 개념과 헬리콥터를 중심으로 한 비행 시뮬레이터의 개발 역사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였다. 본론에서는 헬리콥터 시뮬레이터의 기술현황과 신뢰성 평가를 위한 인증방안으로 미 연방 항공국(FAA)과 유럽 항공 안전청(EASA) 인증을 소개했으며, 또한 비행 시뮬레이터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해결해야할 문제점들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current technical status and future prospects regarding helicopter simulators. In the introduction section, we briefly summarize the concept of the simulator and the development history of helicopter simulators. In the main section, the development st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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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헬기시뮬레이터 인증체계, 기술현황 (모델링 및 제어법칙설계 기술), 문제점, 바람직한 개 선방향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현재 우리나라는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 다목적 헬기 UH-60, 한국형 다목적 헬기 KUH 등 비행훈련시뮬레이터를 개발 및 배치하고 있지만, 시뮬레이터의 핵심기술 중 하나인 비행역학 모델링은 미국에서 개발된 ARMCOP나 GENHEL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독자 모델링 기술의 개발이 절실하다.
  • 과거 국내 헬리콥터 시뮬레이터의 기술력이 조종석절차훈련장비(CPT)와 같이 제한적인 수준에 머물렀다면, 현재 국내 시뮬레이터 기술은 미연방 항공국(FAA) Level D급을 개발하는 수준까지 성장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헬리콥터 시뮬레이터 인증, 기술현황 및 향후전망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가설 설정

  • 이 시뮬레이터는 6개의 강체 운동, 3개의 로터 블레이드 운동, 메인로터 회전 등 모두 10개의 자유도를 가지고 있었다. 이때 로터 모델은 강체라 가정되었고 로터에 작용하는 힘과 모멘트는 방위각에 대해 반경방향으로 적분하여 계산하였다. 공기역학 모델에 적용되는 받음각과 옆미끄럼각의 범위는 -15~15°이며 그 이상의 각과 실속한계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곡선맞춤 방식을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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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의 종류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시뮬레이션은 크게 가상 시뮬레이션(Virtual Simulation), 구성형 시뮬레이션(Constructive Simulation) 및 라이브 시뮬레이션(Live Simulation)으로 나뉘며, 대다수 항공 시뮬레이터는 가상 시뮬레이션을 구현한다. 가상 시뮬레이션이란 가상에서 실제의 사람이 훈련, 오락, 연구 등의 목적으로 활용하는 시뮬레이션 기술을 말하는데, 이는 1930년 2차 세계대전 당시 Edwin Link 연구팀이 Vannervar Bush의 수학모델을 응용해 Link Trainer라는 비행훈련시뮬레이터를 처음 개발한 데에서 시작되었다.
가상 시뮬레이션이란 무엇인가? 시뮬레이션은 크게 가상 시뮬레이션(Virtual Simulation), 구성형 시뮬레이션(Constructive Simulation) 및 라이브 시뮬레이션(Live Simulation)으로 나뉘며, 대다수 항공 시뮬레이터는 가상 시뮬레이션을 구현한다. 가상 시뮬레이션이란 가상에서 실제의 사람이 훈련, 오락, 연구 등의 목적으로 활용하는 시뮬레이션 기술을 말하는데, 이는 1930년 2차 세계대전 당시 Edwin Link 연구팀이 Vannervar Bush의 수학모델을 응용해 Link Trainer라는 비행훈련시뮬레이터를 처음 개발한 데에서 시작되었다. 초기의 시뮬레이터는 실제 하드웨어나 사람이 그 일부로 포함되느냐의 여부에 따라 HIL(Hardware-In-the-Loop) 시뮬레이터와 MIL(Man-In-the-Loop) 시뮬레이터로 구분되었다 [1].
Gain Scheduling 제어방법은 무엇인가? 헬리콥터의 비선형적인 동작을 선형화시키기 위해 Gain Scheduling 제어도 제안되었다[33]. 이 제어방법은 비행영역을 분할하고 각각의 동작점(trim condition)에서 선형제어기를 설계한 후 적절한 보간법을 사용해 헬리콥터의 부드러운 동작을 전 비행영역에서 달성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주로 앞에서 설명한 PID나 모델추종제어와 함께 사용되며 각 동작점에 대한 PID 제어 이득 값 등을 적절하게 경험을 통해 설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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