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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신뢰와 충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Organization Trust,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59 - 67  

지연정 (금오공과대학교 국방시스템공동연구소) ,  이승희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김영형 (금오공과대학교 IT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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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조직신뢰와 충성도 그리고 구매의도의 관계에 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경상북도 구미시의 관리직과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23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을 하였다. 연구분석은 Cronbach's alpha를 이용한 신뢰성 검증, 확인적 요인분석을 이용한 타당성 검증, 주요 변인 간의 상관분석, 그리고 가설검정을 위한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신뢰는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충성도는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들을 통해 기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회적 책임활동이 여러 요인들에 상호간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ies on company-consumer identification, Loyalty, purchase intention and trust.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00 members of corporations. Of the returned questionnaires, 233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empirical study. Analysis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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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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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결과 변인들 사이에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여 종합적인 영향 관계를 고찰해보고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조직신뢰가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업에서의 사회적 책임 전략 수행이 다변화된 경쟁 관계에서 지속적인 기업 경영성과 도출에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임을 확인하고자 한다.
  • PLS는 연구모형 전체의 적합성보다는 연구모형에 포함시킨 주요 요인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방법이며[46], AMOS는 공분산구조 분석 도구이다. 본 연구에는 SEM의 대표적인 프로그램 LISREL를 사용하는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신뢰 및 충성도 그리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앞서 우리는 선행연구들이 어떻게 진행되었는가를 알아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결과 변인들 사이에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여 종합적인 영향 관계를 고찰해보고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조직신뢰가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업에서의 사회적 책임 전략 수행이 다변화된 경쟁 관계에서 지속적인 기업 경영성과 도출에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임을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조직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조직신뢰는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조직신뢰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충성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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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 평가에 있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어떻게 작용되고 있는가? 기업 평가에 있어 매출액과 브랜드만으로는 부족하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현대사회에서 기업이 갖춰야 할 중요한 요인이자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측정의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으며[5], 기업은 이윤추구 이외에도 사회 구성원의 한 부분으로서 책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인식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소위 기업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했을때 착한기업으로 인식하고 소비자들은 이러한 기업의 제품을 신뢰하고 선호하고 있다[6].
기업경영의 목적은 무엇인가? 물론, 기업경영의 기본 목적은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한의 수익을 가져오는 이윤 극대화이지만 사회적 책임활동은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으며 핵심적인 전략의 일환으로 발전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로 자리 잡았으며, 사회적 책임 활동을 기업의 사회적 투자의 개념으로 인식하게 되었다[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의 생존과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핵심 요인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에 대한 요구는 UN, OECD, WTO, ICC 등 다양한 국제기구에서 나타나듯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규범화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법적으로 구속력은 없다. 그러나 ISO 26000, 유엔부패방지협약 등과 같은 인증제도나 조약 및 국제투명성기구(TI)와 세계경제포럼 (WEF)의 부패지수를 통해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평가 시도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생존과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핵심 요인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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