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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펌프 인듀서에서 캐비테이션 시작점의 특성 및 예측에 관한 연구
Characteristics and Predictions of the Cavitation Inception in a Turbopump Induce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3 no.1, 2019년, pp.93 - 100  

강병윤 (Turbopump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대진 (Turbopump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최창호 (Turbopump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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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펌프 인듀서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은 시작점부터 점차 발달하여 임계점, 그리고 급격한 양정 하락으로 이어지는 붕괴점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본 연구에서는 터보펌프 인듀서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 시작점에 대한 특성과 경험식을 사용한 예측을 평가해 보았다. 타원 평판의 캐비테이션 시작점 경험식은 터보펌프 인듀서의 시작점도 비교적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선박용 프로펠러에서 이용되는 경험식의 경우 터보펌프 인듀서의 결과와 큰 차이를 보였다. 터보펌프 인듀서의 캐비테이션 시작점은 날개 수가 증가할수록 빨라졌지만, 현절비와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vitation of a turbopump inducer develops from the inception to a critical point, and encounters breakdown finally. In this study, we evaluated the characteristics and predictions of cavitation inception for the turbopump inducer using empirical equations. The empirical equation for the ellip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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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측하였다. 그리고 설계 변수 중 날개 수와 현절비가 캐비테이션 시작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평가해 보았다. 결과를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수행되지 않은 터보펌프 인듀서의 캐비테이션 시작점의 정확한 예측을 위한 선행차원의 의미로 터보 펌프 인듀서의 캐비테이션 시작점에 대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캐비테이션 시작점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작점을 늦출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된다면 자연적으로 임계점 및 붕괴 점이 지연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많은 연구가 수행된 익형 및 선박용 프로펠러의 캐비테이션 시작점에 사용된 경험식을 기초연구 차원으로 레이놀즈 수(Reynolds Number) 나 순환(r, Circulation) 등의 값을 터보펌프 인듀서에서 사용하는 정의로 바꿔 적용하여 예측하여 보았다. 우선 본 연구를 위하여 수행된 시험의 흡입성능 결과와 가시화를 통하여 캐비테이션 시작점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와 더불어 인듀서의 날개 수와 현절비가 캐비테이션 시작점에 미치는 영향도 평가해 보았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향후인듀서에 캐비테이션 시작점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경험식 도출에 참고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 인듀서의 캐비테이션 시작점을 예측하는 경험식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변수에 대한 시험 및 유동해석을 통하여 얻어야 하겠으나 선행연구 차원으로 다른 분야에서 연구된 경험식을 인듀서를 대상으로 하여 평가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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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ong, S.S., Park, B., Kwak H., Kim, D.J., Lee, H., and Kim, J., "Full-Speed Suction Performance Test of a Turbopump for a 75 Ton Class Rocket Engine," Proceeding of the 2013 KSPE Conference, pp. 95-98, 2013. 

  2. Lee, G.M., Kang, S.H., and Lee, K.H., "Cavitation Test of a High Pressure Turbopump,"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7, No. 4, pp. 16-23, 2004. 

  3. Jung, K.N., Park, J.H., Kim, Y,K., and Kim, H.C., "A Study of NPSH required Performance Improvement for a Centrifugal Vertical Pump," Proceeding of the 2009 KSME Conference, pp. 126-131, 2009. 

  4. Kang, T.J., and Park, W.G., "Cavitating Flow Analysis of 2-D Blade," Proceeding of the 2012 KSCFE Conference, pp. 54-57, 2012. 

  5. Arakeri, V.H., and Acosta, A.J., “Cavitation inception on axisymmetric bodies at supercritical Reynolds number,”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20, No. 1, pp. 40-50, 1976. 

  6. Amromin, E.L., "Scaling effect of cavitation inception on a 2D eppler hydrofoil," Journal of fluid engineering, Vol. 124, pp. 186-19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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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Lee, C.S., Han, J.M., Kim, J.H., and Ahn, B.K., “Propeller Tip Vortex Cavitation Control Using Water Injec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7, No. 6, pp. 770-77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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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Park, S.I., Lee, S.J., You, G.S., and Suh, J.C., “Vortex Cavitation Inception Delay by Attaching a Twisted threa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1, No. 3, pp. 259-264, 2014. 

  11. J. Hundemer, and M. Abdel-Maksoud, "Prediction of tip vortex cavitation inception on marine propellers at an early design stage," 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avitation, CAV2009-143, 2009. 

  12. Brennen, C.E., Hydrodynamics of pumps, Oxford university press, p. 288, 1994. 

  13. McCormick, B.W., "On cavitation produced by a vortex trailing from a lifting surface," Journal of basic engineering, pp. 369-379, 1962. 

  14. Spreiter, J.R. and Sacks, A.H., "The rolling up of the trailing vortex sheet and its effect on the downwash behind wings," Journal of aeronautical science, Vol. 18, No. 1, pp. 21-32, 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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