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양육태도가 신입생의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융복합시대에 스마트 폰 의존도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Parenting Styles on Satisfaction to College Life : The Mediating Effect of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in the Era of Fusion and Convergenc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 폰 의존도변인들이 신입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 대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만족할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며, 이를 기초로 실천적인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와 관련된 변인들 간의 관계와 스마트 폰 의존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경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양육태도는 스마트 폰 의존도에 부적인 영향을 주었고, 스마트 폰 의존도는 대학생활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양육태도는 스마트 폰 의존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스마트 폰 의존도는 대학생활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스마트 폰 의존도는 긍정적 부정적 양육태도와 대학생활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부모의 긍정적 부정적 양육태도, 스마트 폰 의존도, 대학생활만족도와 같은 변수들의 관계를 밝히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보다 더 만족할 수 있는 시사점을 논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 폰 의존도변인들이 신입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 대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만족할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며, 이를 기초로 실천적인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와 관련된 변인들 간의 관계와 스마트 폰 의존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경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양육태도는 스마트 폰 의존도에 부적인 영향을 주었고, 스마트 폰 의존도는 대학생활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양육태도는 스마트 폰 의존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스마트 폰 의존도는 대학생활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스마트 폰 의존도는 긍정적 부정적 양육태도와 대학생활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부모의 긍정적 부정적 양육태도, 스마트 폰 의존도, 대학생활만족도와 같은 변수들의 관계를 밝히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보다 더 만족할 수 있는 시사점을 논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variables of parenting styles and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affect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to campus life, to seek the better ways for the college students to fit into the new environment, and to offer the practical tips based on our f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variables of parenting styles and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affect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to campus life, to seek the better ways for the college students to fit into the new environment, and to offer the practical tips based on our findings. In this study, we applied the regression analysis to verify the relationship among the variable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to university lif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he positive rearing attitude, which is the subfactor of parenting styles, has a negative effect on the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and that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has a nega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to college life. At the same time it is found out that the negative rearing attitude has a positive effect on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and that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has a nega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to the college life. In addition, the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has a partial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ositive/negative rearing attitudes and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Based on these findings, we recommended the better ways to improve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to their college l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variables of parenting styles and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affect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to campus life, to seek the better ways for the college students to fit into the new environment, and to offer the practical tips based on our findings. In this study, we applied the regression analysis to verify the relationship among the variable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to university lif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he positive rearing attitude, which is the subfactor of parenting styles, has a negative effect on the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and that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has a nega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to college life. At the same time it is found out that the negative rearing attitude has a positive effect on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and that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has a nega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to the college life. In addition, the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has a partial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ositive/negative rearing attitudes and dependency on the smart phone. Based on these findings, we recommended the better ways to improve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to their college liv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대학생의 스마트 폰 의존도를 매개하여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르는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고자한다. 위의 연구목적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교 신입생의 대학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며, 이때 부모의 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양육태도와 부정적 양육태도와 대학생활만족도에 있어 스마트 폰 의존도의 매개효과를 Fig. 1과 같은 모형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모형은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의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가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스마트 폰 의존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좀 더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Baron & Kenny[30]가 제안한 단계에 따라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1) 부모의 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는 대학생의 대학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제안 방법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기술통계 분석으로 왜도와 첨도의 통계치를 통해 정규성을 살펴보았다. 셋째, 대학생활만족도와 주요 변수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행하였다.
첫째, 독립변수인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양육태도와 부정적 양육태도가 종속변수인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독립변수인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양육태도, 부정적 양육태도와 매개변수인 스마트 폰 의존도를 동시에 투입하여 스마트 폰 의존도가 종속변수인 대학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 검토한 후, 부모양육태도가 대학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유의하게 산출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셋째, 독립변수인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양육태도와 부정적 양육태도가 매개변수인 스마트 폰 의존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부모양육태도는 하위요인을 애정(4문항), 합리적 설명(3문항), 감독(3문항), 과잉기대(3문항), 과잉간섭(4문항), 비일관성(3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감독 문항은 요인부하량이 .4보다 작아 삭제하고 애정과 합리적 설명의 평균값을 긍정적 양육태도라 하고 과잉기대(3문항), 과잉간섭(4문항), 비일관성(3문항)의 평균값을 부정적 양육태도라 하였다. 부모의 양육태도 하위요인의 각 문항은 역변환하여 분석에 적용하였다.
4보다 작아 삭제하고 애정과 합리적 설명의 평균값을 긍정적 양육태도라 하고 과잉기대(3문항), 과잉간섭(4문항), 비일관성(3문항)의 평균값을 부정적 양육태도라 하였다. 부모의 양육태도 하위요인의 각 문항은 역변환하여 분석에 적용하였다.
둘째, 독립변수인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양육태도, 부정적 양육태도와 매개변수인 스마트 폰 의존도를 동시에 투입하여 스마트 폰 의존도가 종속변수인 대학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 검토한 후, 부모양육태도가 대학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유의하게 산출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셋째, 독립변수인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양육태도와 부정적 양육태도가 매개변수인 스마트 폰 의존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차 자료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아동청소년패널((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중1패널 7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패널조사의 연구대상자는 조사 시점에 대학교에 입학한 신입생 중 스마트 폰을 가지고 있는 총 1,309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2차 자료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아동청소년패널((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중1패널 7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패널조사의 연구대상자는 조사 시점에 대학교에 입학한 신입생 중 스마트 폰을 가지고 있는 총 1,309명을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독립변수인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스마트 폰 의존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Table 6에 기록하였다. 1단계는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대학생활만족도의 영향 관계를, 2단계는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스마트 폰 의존도가 대학생활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으로 진행하였다. 3단계에서는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스마트 폰 의존도의 관계 흐름을 분석하였다.
셋째, 대학생활만족도와 주요 변수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행하였다. 넷째, 대학교 1학년 학생의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 및 부정적 양육태도와 대학생활만족도 간에 있어 스마트 폰 의존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행하였다. 다섯째, 모든 분석을 위해 결측값은 회귀대체법으로 처리했으며 이상치를 검증하여 분석을 진행했다.
넷째, 대학교 1학년 학생의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 및 부정적 양육태도와 대학생활만족도 간에 있어 스마트 폰 의존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행하였다. 다섯째, 모든 분석을 위해 결측값은 회귀대체법으로 처리했으며 이상치를 검증하여 분석을 진행했다.
둘째, 기술통계 분석으로 왜도와 첨도의 통계치를 통해 정규성을 살펴보았다. 셋째, 대학생활만족도와 주요 변수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행하였다. 넷째, 대학교 1학년 학생의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 및 부정적 양육태도와 대학생활만족도 간에 있어 스마트 폰 의존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행하였다.
위에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 폰 의존도의 간접효과 유의성 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Table 6과 같고, 대학생의 스마트 폰 의존도가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 및 부정적 양육태도와 대학생의 대학생활만족도 간에 있어 확률적으로 유의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좀 더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Baron & Kenny[30]가 제안한 단계에 따라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좀 더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Baron & Kenny[30]가 제안한 단계에 따라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첫째, 독립변수인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양육태도와 부정적 양육태도가 종속변수인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독립변수인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양육태도, 부정적 양육태도와 매개변수인 스마트 폰 의존도를 동시에 투입하여 스마트 폰 의존도가 종속변수인 대학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 검토한 후, 부모양육태도가 대학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유의하게 산출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기술통계 분석으로 왜도와 첨도의 통계치를 통해 정규성을 살펴보았다.
이론/모형
본 척도는 Huh[28]이 만든 부모의 양육태도 검사지 문항을 한국아동·청소년패널에서 수정하여 수록한 것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2)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는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스마트 폰 의존도의 매개 효과가 나타날 것인가?
3)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스마트 폰 의존도의 매개 효과가 나타날 것인가?
구체적으로, 대학생이 느끼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는 대학생활만족도(r=.208, p<.01)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부정적 양육태도(r=-.324, p<.01) 및 스마트 폰 의존도(r=-.099, p<.01)와는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 폰 의존도는 종속변수인 대학 생활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는 스마트 폰 의존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스마트 폰 의존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처럼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의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대학생활만족도 간에 관계에 있어 스마트 폰 의존도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설명된다. 연구모형의 독립변수 간에 발생할 수 있는 다중공선성이 존재하는지 살펴본 결과 공차한계 값이 0.1이상을 보여줘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주요 변수의 정규성을 확인하기 위해 왜도와 첨도를 분석한 결과 왜도는 절대값이 3보다 작고, 첨도는 절대값이 7보다 작아 모두 정규분포를 이룬다.
즉, 대학생의 스마트 폰 의존도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부정적 양육태도가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첫째,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β=.208, t=7.697, p<.001)는 대학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양육태도(β=-.087, t=-3.155, p<.01)는 대학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은 대학생활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인 요인을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 폰 의존도로 제한하여 조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외에 대학생활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인 요인과 개인적 성질, 인식태도, 자아존중감 등의 개인 내적인 요인이 다양하게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른 영역의 요인들의 연관성에 대한 후속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대학생활만족도가 신입생에게 중요한 과업이지만 그 외 학년에서도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대학생활만족도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따라서 첫째, 부모의 긍정적, 부정적양육태도가 대학생활만족도와 스마트 폰 의존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부모양육 태도에 대한 교육을 생애 주기적 초기 부모시기에만 집중하여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생애주기의 자녀 성장에 따른 적절하고 합리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부모교육 실시가 필수적이라 하겠다. 둘째, 부모의 긍정적, 부정적 양육태도는 대학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쳐 스마트 폰 의존도에 매개 효과가 있으니 시대에 따른 소통방식의 빠른 변화에 맞게 부모교육 프로그램도 다양한 교육뿐 아니라 스마트 폰을 활용한 의사소통 방식의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가족 간의 의사소통 단절과 면대면의 대인관계 어려움의 문제를 예방하여야 하겠다. 셋째, 스마트폰 의존도의 심각성을 인지할 수 있는 부모교육과 상담프로그램 활성화가 이루어져 스마트 폰 의존도가 증가하지 않게 예방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현상은 자신이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스마트 폰 의존도가 높아지게 하여 오프라인에서의 면대면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겪게 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 차원에서 스마트 폰 의존도의 심각성을 인지시키고 스마트 폰 중독 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의 교육을 필수교과로 선택하여 중독으로 인한 또 다른 문제가 초래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할 것이다. 이와 연계하여 스스로 스마트 폰 사용을 조절하는 자기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도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첫째, 부모의 긍정적, 부정적양육태도가 대학생활만족도와 스마트 폰 의존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부모양육 태도에 대한 교육을 생애 주기적 초기 부모시기에만 집중하여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생애주기의 자녀 성장에 따른 적절하고 합리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부모교육 실시가 필수적이라 하겠다. 둘째, 부모의 긍정적, 부정적 양육태도는 대학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쳐 스마트 폰 의존도에 매개 효과가 있으니 시대에 따른 소통방식의 빠른 변화에 맞게 부모교육 프로그램도 다양한 교육뿐 아니라 스마트 폰을 활용한 의사소통 방식의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가족 간의 의사소통 단절과 면대면의 대인관계 어려움의 문제를 예방하여야 하겠다.
그 외에 대학생활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인 요인과 개인적 성질, 인식태도, 자아존중감 등의 개인 내적인 요인이 다양하게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른 영역의 요인들의 연관성에 대한 후속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대학생활만족도가 신입생에게 중요한 과업이지만 그 외 학년에서도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대학생활만족도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대학생활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인 요인을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 폰 의존도로 제한하여 조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외에 대학생활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인 요인과 개인적 성질, 인식태도, 자아존중감 등의 개인 내적인 요인이 다양하게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른 영역의 요인들의 연관성에 대한 후속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부모의 긍정적, 부정적 양육태도는 대학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쳐 스마트 폰 의존도에 매개 효과가 있으니 시대에 따른 소통방식의 빠른 변화에 맞게 부모교육 프로그램도 다양한 교육뿐 아니라 스마트 폰을 활용한 의사소통 방식의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가족 간의 의사소통 단절과 면대면의 대인관계 어려움의 문제를 예방하여야 하겠다. 셋째, 스마트폰 의존도의 심각성을 인지할 수 있는 부모교육과 상담프로그램 활성화가 이루어져 스마트 폰 의존도가 증가하지 않게 예방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넷째, 스마트 폰을 활용한 인터넷과 SNS을 통해 대인관계 소통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 차원에서 스마트 폰 의존도의 심각성을 인지시키고 스마트 폰 중독 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의 교육을 필수교과로 선택하여 중독으로 인한 또 다른 문제가 초래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할 것이다. 이와 연계하여 스스로 스마트 폰 사용을 조절하는 자기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도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만족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생활만족도는 대학생활의 질을 평가한다는 의의가 있을 뿐 아니라 학생들의 학업, 교수와 학교에 대한 신뢰, 진로, 가치관, 문제 해결 행동방식, 대학생활 전반의 태도 체계 및 사회에서 허용되는 도덕적 규범 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1]. 이처럼 대학생활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상호작용해야 하는 과정은 대학시기 동안 굉장히 중요하다.
부모 양육태도는 무엇인가?
부모 양육태도는 부모 또는 주 양육자가 자녀를 양육할 때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내·외적 태도 혹은 행동을 포괄적으로 의미하며, 양육태도는 문화와 시대에 따라 다르게 해석 되어져 왔다[6,7]. 이러한 부모 양육태도는 자녀의 모든 면, 행동, 성격, 인지, 정서, 사회성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대학생활만족도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이는 대학의 편의시설 및 서비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정의하였다. 학문적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교수 수업방법, 수업환경, 학업난이도, 대학 이미지, 인지도, 서비스의 다양성으로 분류할 수 있고, 사회적 만족도는 기숙사, 외국인학생프로그램, 과외 활동관련 지원, 클럽활동, 스포츠 활동으로 분류하였다[2,3] 이러한 대학생활 만족도는 모든 학생들이 자신이 선택한 기준에 따른 인식평가이며, 학교생활 질을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참고문헌 (30)
L. A. Pervin & D. B. Rubin. (1967). Student Dissatisfaction with College and the College Dropout: A Transactional Approac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72, 285-295.
H. S. Park. (2009). Correlates of the Satisfaction of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Study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1(24), 93-118.
M. J. Sirgy, S. Grzeskowiak & D Rahtz. (2006). Quality of College Life(QCL) of Students: Developing and Validating a Measure. Social Indicators Research, 80, 343-360.
K. H. Oh. (2014). The Impacts of the Parents' rearing attitudes on the Korean and Chinese Students' Lif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Graduate School, Honam University Gwangju, Korea.
E. J. Kim. (2007).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on College Freshman's Life Satisfaction.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1(3), 539-555,
H. Y. Lee. (2000). The Relation Ship between the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of College Life and Their Mental Health. Graduate School of Edu cation, Kongju Nation al University Major in Counseling Department of Education.
S. J. Chang, S. W. Song & M. N. Cho. (2012). The Effects of Perceived Positive Parenting Attitude on Mobile Phone Dependency: The Mediating Roles of Self-Esteem and Attachment to Peer.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19(5), 161-187.
T. J. Yoo & S. S. Kim. (2015). Impact of Perceived Parenting Styles on Depression and Smartphone Addit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4(2), 127-135.
J. H. Jung, O. Y. Kwon & S. J. Kim (2018).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ing Style and School Life Adaptation on Mobile Phone Dependency among Adolescen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Leisure Activities Satisfaction.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8(1), 596-629.
Y. J. Yi. (2014). Original Article :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s, a Youth's Personal Characteristics during a Transition Period, and Peer Attachment, on School Life: Assessing the Mediating Effect of Cell Phone Dependence.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2(5), 519-528.
M. J. Heo. (1999).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Ewha Women's University a Doctoral Dissertation.
K. I. Choi & M. J. Kim. (2016). An Effect of Parenting Attitude on Dependency on Mobile Phone of Youth and Mediative Effect of Peer Relationship and Academic Attitudes: Focused on Gender Difference. Forum for Youth Culture, 48, 109-133.
A. Y. Kim & J. E. Cha. (2010).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Style on Their Children's Perception of Their Mothers' Parenting Behaviors, Academic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Mediating Role of Children's Autonomous Motivation. Education Psychology Research, 24(3), 563-582.
J. E. Cooper, J. Holman & V. A. Braithwaite. (1983). Self-Esteem and Family Cohesion: the Child's Perspective and Adjustment.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5, 153-159.
S. M. Bae. (2015). Causal Relationships among Family Relationship, Addictive Use of Smart-phone, and Emotional Problem : Model Verification for National Adolescents. Information service policy, 22(3), 36-46.
K. E. Bae & E. H. Kim. (2007). Relationship of Family Strengths, Family Function, Ego-Identity and Depression in Adolescence.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3(3), 357-366.
K. K. Sook. (2015).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and School Adapta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32, 189-216.
S. J. Ju. (2014). The Effects of Smart Phone Addiction on University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 Control. Forum for Youth Culture, 42, 97-127.
K. S. Ko, M. J. Lee & Y. E. Kim. (2012). A Research on Addictive Use of Smartphone by University Students. Digital Contents Society, 13(4), 501-516.
K. Ko. (2015). A phenomenological Case Study on the Psychological and Spiritual Conflict Resulting from Excessive Use of Smart Phones - Focused on Christian University Students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8(S1), 398-404.
T. E. Shim & S. Y. Lee. (2014). The Effect of Parental Attachment and Smart Phone Use on the College Life Adjustment of Freshmen.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9(3), 471-487.
H. J. Jang & Y. J. Jeon. (2016). The Effect of Introversion.Extroversion and Interpersonal Satisfaction on Smart Phone Addiction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5(2), 137-152.
K. H. Hwang, Y. S. Yoo & O. H. Cho. (2012). Smart Phone Overuse and Upper Extremity Pain, Anxiety, Depress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2(10), 365-375.
M. J. Kim et al. (2014). Relationship between Smart Phone Addiction, Anxiety, and Quality of Sleep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Ehwa Nursing, 48, 99-112.
H. N. Lee & S. M. Yang. (2018). Differential Effects of Parenting Styles, Psychological Traits, and Purpose of Smartphone use upon Korean Adolescents' Smart Phone Dependenc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62(5), 175-214.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014). A Survey on Media Use behavior of Classified Smart Generation in 20s. Kisdi Stat Report, 106(25), 7-19.
J. W. Lee et al. (2013).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0 IV Business Report.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12, 1-160.
M. Y. Huh. (1999).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Department Psychology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S. Y. Lee et al. (2002). A Study on the Use of Cell Phones and Their Influence of Cell Phones in Youths. Samsung Institute of Social and Mental Health, 2002(1).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5(6), 1173-118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