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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프랑스의 미디어 교육 분석을 통한 시사점 고찰
Educational Implications of Media Education in the Digital Era in France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6, 2019년, pp.140 - 145  

이희승 (동명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본 연구는 미디어 교육의 오랜 역사를 가진 프랑스 공교육 현장의 미디어 교육을 문헌연구를 통해 고찰함으로써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는 국내의 미디어 교육정책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공교육의 미디어 교육을 뒷받침하고 있는 정부기관인 CLEMI의 역할을 중심으로 하여 프랑스 미디어 교육의 기본 철학과 디지털 시대에 따른 진화를 살펴보았다. 프랑스는 법제적, 정책적, 교육적 차원의 정비를 통해 '민주 시민으로서의 의식과 자질 함양'이라는 미디어 교육의 철학적 가치의 전통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면서도 디지털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고전적인 미디어 교육에 안주하지 않고 '정보'라는 개념을 포괄하는 미디어와 정보 교육으로 개념적 확장을 이뤄냈다. 이는 구체적으로 교육법제의 보완, 공교육 현장에서의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 의무화 시행, CLEMI라는 미디어와 정보 교육 전담기구 운영 등을 통해 구현되었다. 향후 국내의 미디어 교육도 흔들리지 않는 방향성 하에서 정부 주도의 전담기구 운영과 유관기관들과의 협력체계를 통해 미디어 교육의 소프트웨어를 구축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implications for the domestic media education policy which is still in a state of pace by document research of the case in France which has a long history of media education. France has consistently maintained the tradition of the philosophical value of 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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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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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프랑스의 미디어 교육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정책적 방향성과 도구적인 진화를 고찰해본다. 구체적으로 프랑스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공교육 현장에서의 미디어 교육의 역사를 관통하는 교육의 철학을 살펴보고,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대응하는 교육방법의 진화를 알아본다. 이를 위해 학생과 교사 연수, 교육 자료 개발 등 프랑스의 초중고 미디어 교육을 전담하는 정부기구인 CLEMI(미디어와 정보 교육 연계 센터)의 구체적인 기능과 역할을 중심적으로 고찰해보는 사례 연구를 진행한다.
  • 본 연구는 프랑스의 미디어 교육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정책적 방향성과 도구적인 진화를 고찰해본다. 구체적으로 프랑스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공교육 현장에서의 미디어 교육의 역사를 관통하는 교육의 철학을 살펴보고,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대응하는 교육방법의 진화를 알아본다.
  • 또한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여 미디어와 정보를 아우르는 개념적 확장을 통해 진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프랑스 공교육의 미디어 교육 사례를 통해 트랜스미디어 현상에 직면한 대한민국의 미디어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학생과 교사 연수, 교육 자료 개발 등 프랑스의 초중고 미디어 교육을 전담하는 정부기구인 CLEMI(미디어와 정보 교육 연계 센터)의 구체적인 기능과 역할을 중심적으로 고찰해보는 사례 연구를 진행한다. 최종적으로 아직 일관된 정책적인 방향과 견고한 교육내용을 갖추지 못한 국내 미디어 교육의 새로운 지향점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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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 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 따라서 복잡다단한 미디어 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의 미디어 수용 폐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조하면서 정보화시대에 적응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적절하다[2]. 이런 점에서 미디어 교육은 청소년들이 스스로 콘텐츠와 정보를 평가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함으로써 넘쳐나는 미디어와 정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게 하는 이상적인 방편이다.
대한민국의 미디어 환경에서 청소년들은 어떤 위험에 처할 수 있는가? 청소년들은 타 국가들에 비해 얼리 어답터로써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 첨단 디지털 디바이스를 활용하고 인터넷, SNS 등으로 정보를 얻거나 소통하고 있다. 이는 자칫 청소년들이 미디어와 정보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유해하거나 왜곡된 것들에 노출됨으로써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폐단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선진국들은 뉴미디어 시대에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법적 규제와 사회적 감시망을 두고 있다.
프랑스가 미디어 교육을 통해 이루려는 철학적 목표는 무엇인가? 프랑스의 미디어 교육은 기본적으로 민주 시민으로서의 의식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단순히 미디어 교육을 통해서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을 숙달하게 하는 도구적 역할에 충실하게 하는 것이 아닌, 미디어 교육을 통해 인본주의와 시민정신을 체화하게 한다는 철학적 목표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공교육 내에서의 프랑스의 미디어 교육 실천은 다음의 다섯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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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S. H. Nam. (2012). The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Foreign Culture by Digital Multimedia Cont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1), 59-66. 

  2. S. O. Jang & H. S. Jeon. (2015). A Study on the Condition of Prevention System and Convergence Policy for Smart Media Addi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8), 33-41. DOI : 10.14400/JDC.2015.13.8.33 

  3. M. J. Jin. (2017, December). News Literacy Education in France. Media Literacy, 3, 18-21. 

  4. J. S. Park. (2006). L'Education aux Medias et Espace Multimedia en France. Revue d'Etudes Franco-coreennes, 36, 253-276. 

  5. C. S. Hwang & J. S. Park. (2013). Media Center Network Setting. Seoul : Korea Press Foundation. 

  6. J. S. Kang. (2018, November). Perceptions of Legal System and Policy Organization Activities in Domestic Media Education. 2018 International Symposium on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pp. 201-216). Seoul :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7. J. S. Kang, J. H. Cho, S. Y. Jung & S. W. Park. (2017). Study on the Legal System and Policy Organization of Overseas Media Education. Seoul : Korea Press Foundation. 

  8. I. F. Dumez. (2017, March-April). Les Nouveau Enjeux du Clemi. Les Cahiers Pedagogiques, 536, 43-44. 

  9. Y. S. Lee & J. W. Cho. (2019). Analysis of Cor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Software Education Based on Problem-solving Learning.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2), 49-54. DOI : 10.22156/CS4SMB.2019.9.2.049 

  10. J. I. Kim. (2018). A Study of Class Design for Liberal arts computer Convergence class using cognitive apprentice theor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1), 153-160. DOI : 10.22156/CS4SMB.2018.8.1.153 

  11. S. H. Woo. (2014). A Study on the Plan of Creating Jobs for Women in the ICT Industr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4(2), 19-24. 

  12. C. Wilson, A. Grizzle, R. Tuazon, K. Akyempong & C. K. Cheung. (2012). Education aux medias et a l'information : Programme de formation pour les enseignants. Paris : l'Organisation des Nations Unies pour l'education, la science et la culture. 

  13. M. J. Jin. (2018, August). Looking into CLEMI's '2018 Press Week' in France. Media Literacy, 5, 90-95. 

  14. E. Bevort. (2008). Le Clemi, etude de cas d'une education aux medias a la francaise. Revista Portuguesa de Pedagogia, 42(3),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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