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내용체계 및 교과 편성의 설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System and Curriculum Design to Evolve the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컴퓨터교육의 국가적인 추진 경과를 분석하여 시기별 추진 주체와 주요 내용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2015개정교육과정을 통해 적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교육의 제한점과 차기교육과정 개정 논의에서 반영되어야할 시수와 내용체계를 비롯하여 교수학습내용의 위계를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실상 1995년부터 본격적인 컴퓨터교육이 추진되었다는 점에서 세계적으로 선도적으로 시행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최근 개정된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컴퓨터교육을 통한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교육에서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다만,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문제해결력 신장뿐만 아니라 컴퓨팅에 대한 소양능력을 강화하여 균형있는 컴퓨터교육의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추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충분한 시수가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컴퓨터교육의 국가적인 추진 경과를 분석하여 시기별 추진 주체와 주요 내용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2015개정교육과정을 통해 적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교육의 제한점과 차기교육과정 개정 논의에서 반영되어야할 시수와 내용체계를 비롯하여 교수학습내용의 위계를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실상 1995년부터 본격적인 컴퓨터교육이 추진되었다는 점에서 세계적으로 선도적으로 시행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최근 개정된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컴퓨터교육을 통한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교육에서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다만,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문제해결력 신장뿐만 아니라 컴퓨팅에 대한 소양능력을 강화하여 균형있는 컴퓨터교육의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추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충분한 시수가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In this study, we have look through the national progress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South Korea and analyzed the main subjects and contents of each period. We suggests the ways to evolve the current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terms of class hours for computer science education, hierarchica...
In this study, we have look through the national progress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South Korea and analyzed the main subjects and contents of each period. We suggests the ways to evolve the current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terms of class hours for computer science education, hierarchical instructions, and the limitation of current national curriculum. In South Korea, it has been leaded the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the world since the it was promoted in earnest since 1995. Based on the recently revised national curriculum, South Korean government are taking efforts to nurture a leader through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terms of the students' future skills. However, it should be promoted to strengthen the ability of not only problem-solving ability through programming education, but also balanced computing and digital literacy through enhancing the ICT skills. In order to improve the curriculum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of South Korea, a sufficient class hours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should be secured first.
In this study, we have look through the national progress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South Korea and analyzed the main subjects and contents of each period. We suggests the ways to evolve the current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terms of class hours for computer science education, hierarchical instructions, and the limitation of current national curriculum. In South Korea, it has been leaded the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the world since the it was promoted in earnest since 1995. Based on the recently revised national curriculum, South Korean government are taking efforts to nurture a leader through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terms of the students' future skills. However, it should be promoted to strengthen the ability of not only problem-solving ability through programming education, but also balanced computing and digital literacy through enhancing the ICT skills. In order to improve the curriculum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of South Korea, a sufficient class hours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should be secured fir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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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의 주요 연구를 토대로 2015개정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정보교과의 내용체계와 영역을 근간으로 초등학교의 소프트웨어교육에 편성되어 있는 내용요소를 반영하여 초·중등의 연계성이 제시된 내용체계표를 구성하고 학습자의 인지적발달단계 및 관련 개념에 대한 도입시기를 고려하여 내용요소의 편성을 재구성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주요 내용은 초등학교에서의 컴퓨터교육에 대한 내용체계 보완 및 교육과정 재구성을 비롯한 시수확보를 토대로 미래사회 역량을 기르기 위한 영역과 내용요소를 개선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에서의 컴퓨터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관련 학계에서 진행한 많은 연구들이 있으나 유관기관에서 진행된 연구로는 크게 두 가지의 연구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밀레니엄시대를 맞이하여 21세기의 지식 정보 사회를 선도해나가는 인재를 길러내고자 하였으며, “세계에서 컴퓨터를 가장 잘 쓰는 국민”을 육성하는 것을 국정과제 및 목표로 삼았다[2].
제안 방법
2015개정교육과정을 통해 중학교에서 과학/기술·과정/ 정보 교과군에서 독립교과로 편성된 정보교과의 4가지 영역인 ‘정보문화’, ‘자료와 정보’,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컴퓨팅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핵심 개념을 기반으로 초등학교와 서로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하였다.
[Table 2]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실과교과를 통해 제시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을 영역과 수준에 맞게 편성하였다. 정보통신윤리교육과 관련이 있는 영역인 ‘정보문화’영역에 대해서는 초등학에서부터 관련 의식을 함양하고 윤리적인 소양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인지적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초등학교에서부터 학습할 수 있도록 내용 체계를 반영하였다.
다섯째, 내용요소에 필요한 필수 시간을 확보하기 위 하여 초등학교에서는 매주 1시간으로 편성하여 초등학교 6년간 총 200시간을 기준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며, 시수확보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도록 한다.
따라서 ‘자료와 정보영역’의 기존에 편성된 핵심 개념인 ‘자료와 정보의 표현’, ‘자료와 정보 의 분석’에 대해서 중간 단계로 ‘자료와 정보의 가공’ 단계를 편성함으로써 컴퓨터활용능력을 기를 수 있는 ICT소양교육의 내용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전체시수가 늘어나는 것을 예방하고, 과거의 재량활동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를 활용하여 컴퓨터교육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증배된 시수 68시간에 대해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에서 옮겨갈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즉, 3~4학년군과 5~6학년군의 창의적체험활동의 각각 204시간에 대하여 68시간을 감하여 3~4학년의 전체시수인 1,972시간과 5~6학년의 전체시수인 2,176시 간이 늘어나지 않도록 편성하여 제시하였다.
즉, 3~4학년의 ‘과학/실과’교과군 204시간에 68시간을 추가하여 ‘과학/실과/정보’교과군으로 편성하고 5~6학년의 ‘과학/실과’교과군 340시간에 68시간을 추가하여 ‘과학/실과/정보’교과군으로 편성하도록 한다.
첫째, 중등과의 교과(군)의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존의 ‘과학/실과’교과군을 ‘과학/실과/정보’교과군을 편성하고, 기존의 시수에 68시간을 학년군별로 증배하여 학년별 34시간으로 주당 1시간의 정보시간을 확보하도록 한다.
성능/효과
넷째, 교육과정의 편성과정에서 심화와 확산을 위한 나선형교육과정의 관점에서 초중등교육과정이 연계성을 갖도록 관려 내용요소를 초등학교에 편성하여 내용체계표에 반영한다.
둘째, 6차교육과정이 적용된 1995년에서 2000년 이전까지를 “컴퓨터교육 도입기”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전체시수가 늘어나는 것을 예방하고, 과거의 재량활동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를 활용하여 컴퓨터교육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증배된 시수 68시간에 대해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에서 옮겨갈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즉, 3~4학년군과 5~6학년군의 창의적체험활동의 각각 204시간에 대하여 68시간을 감하여 3~4학년의 전체시수인 1,972시간과 5~6학년의 전체시수인 2,176시 간이 늘어나지 않도록 편성하여 제시하였다.
셋째, 1~2학년의 경우 창의적체험활동 영역에서 ‘안전한 생활’교과와 같이 필수 시수로 반영을 하되 1학년 30시간(학년초 적응활동 시기 4주/4시간 제외) 및 2학년 34시간으로 시수를 편성하여 총 64시간의 교과 시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셋째, 7차교육과정이 적용된 2000년에서 2008년까지를 “컴퓨터교육 부흥기”라고 할 수 있다.
셋째, 기존의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편성되어 있는 국가수준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체계표에 누락되어 있는 초등학교과정을 추가하여 연계성과 위계를 갖도록 한다.
첫째, 5차 교육과정이 적용된 1995년 이전까지의 시기를 “컴퓨터교육 준비기”라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첫째, 소프트웨어교육에서 강조하는 컴퓨팅사고력신장을 위한 프로그래밍교육과 함께 ICT소양교육이 함께 편성될 수 있도록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교육의 공백기는 언제인가?
2009년부터 2018년까지의 10년간의 기간을 “컴퓨터교육의 공백기”라고 할 수 있다[14][16]. 2008년 11월 11일 학교 규제 지침 일괄정비 계획이 고시되면서 국가수준에서 컴퓨터교육이 편성 및 운영될 수 있었던 근거인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이 폐지되며 시도교육청에서의 자체적인 운영지침 마련 및 운영이 요청되었다[15].
컴퓨터교육의 변화의 특징은?
컴퓨터교육의 변화는 정부의 교육과정 개편시기와 추진전략과 계획에 따라 정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학교단 위로의 추진주체가 달라진다. 아래의 [Fig.
교육과정 표준모델의 큰 구분은?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 제시된 교육과정 표준모델의 경우 초등과 중등을 아우르는 연계성을 갖고 제시가 되어 있으며, 컴퓨팅사고력과 컴퓨터과학 및 ICT 소양에 대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아우르는 내용으로 접근이 시작되었다[3]. 영역을 ‘정보 생활’, ‘소프트웨어’, ‘컴퓨팅 시스템’, ‘컴퓨팅 사고력’의 4가지로 크게 구분하여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기존의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제시하고 학교급간의 위계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교육과정으로서의 갖는 의미가 높다고 할 수 있다[3]. 이를 위한 세부적인 교수학습방 법과 평가방법을 4가지 영역의 세부 영역인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로봇과 컴퓨팅’, ‘정보기기’, ‘운영체제’, 정보 통신‘, ’정보윤리‘, ’정보활용‘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구체적인 방향과 내용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도 교육과정으로서의 체계를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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