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1 no.2, 2019년, pp.44 - 52
이서항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박상협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최인성 (한국교통안전공단) , 정재일 (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
In this study a safety evaluation method is presented for a ADAS vehicle to be tested in collision situation when multiple vehicles are present on a single lane. Test scenarios are developed based on Euro-NCAP assessment scenarios, accident database and related simulation results in previous work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편심 치의 의미는? | 2018년 1월 개정안에서는 총 3가지 상황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단순후방추돌 상황에서 선행 차량의 속도 및 가속도와 테스트 차량의 속도 및 편심치를 규정하고 있다. 편심 치는 차체 중앙을 기준으로 충돌 시의 대상 차량과의 접촉면적을 의미한다. | |
도심 상황 추돌시험의 조건은? | 도심 상황 추돌시험에서는 시험대상 차량의 속도를 10kph~50kph 범위에서 각 5kph 씩 속도를 증가시키면서 시험하며, 이때 충돌 대상인 선행 차량은 0kph와 20kph의 속도를 기준으로 시험하는 것으로 기준 시험조건으로 제시하였다. 교외 상황에서는 30kph~80kph 속도 범위를 기준으로 도심 상황의 시험조건을 동일하게 적용하며, 50kph의 속도와 2m/s2 및 6m/s2의 감가속도 상황을 추가로 테스트하게 되어있다. | |
단순화한 시나리오로 평가한 이전 연구를 보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 이전연구에서 차대차 충돌 상황을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사고 상황에서의 안전성은 여러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평가된 바 있으나 사고 상황을 단순화한 시나리오들이였다. 자율주행차의 사용성이 커지고 도로 내 존재하는 여러 위험요소는 더욱 복잡해지는 관계로 여러 상황을 고려한 시나리오를 토대로 한 안전성 평가가 필요하 다. 센서의 교란 가능성이 있는 주위 차량 등의 요소는 배제하고, 다수 차량이 관계되는 사고위험도가 높은 사고 상황들을 반영한 시나리오나 평가 절차들은 실험되지 않았다. |
박영걸, 2017, "자동비상제동장치가 장착된 자율주행 2단계 차량의 끼어들기 상황의 안전성 평가방법론," 국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박상협 el al., 2018, "AEBS가 장착된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테스트 베드 개발",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 pp. 26.
장우영, 2018, "AEBS 차량의 끼어들기 편심 추돌 안전성 평가방법론", 국민대학교 기계설계학부 석사학위 논문.
P. Ioannou, 1988, Development and Experimental Evaluation of Autonomous Vehicles for Roadway/ Vehicle Cooperative Driving, UCB-ITSPRR-09-0.
정용환 el al., 2015, "자율주행 자동차 임시운행 허가를 위한 안전 성능 평가 시나리오", 자동차안전학회, Vol. 7, No. 2, pp. 44-49.
EURO NCAP, 2018, "EURO NCAP AEB Test Protocol."
KNCAP, 2018, "KNCAP AEB Test Protocol."
ISO, 2010, "ISO 15622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Adaptive Cruse Systems -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ASSESS, 2008, "Assessment of Integrated Vehicle Safety Systems for improved vehicle safety."
NHTSA 2015, "National Automotive Sampling System Crassworhtiness Data Syste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