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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차선 내 복수 차량이 존재하는 추돌 상황에서의 ADAS 차량의 차량 인식에 관한 연구
Vehicle Recognition of ADAS Vehicle in Collision Situation with Multiple Vehicles in Single Lane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1 no.2, 2019년, pp.44 - 52  

이서항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박상협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최인성 (한국교통안전공단) ,  정재일 (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afety evaluation method is presented for a ADAS vehicle to be tested in collision situation when multiple vehicles are present on a single lane. Test scenarios are developed based on Euro-NCAP assessment scenarios, accident database and related simulation results in previous works.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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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도로 합류 상황에서의 평가 절차 개발에 관해 기술한다. AEB, FCW 및 ACC 등의 현재 레이더 기반의 종방향 제어 기능들에 의한 충돌 상황에서의 대응능력 확인을 주목적으로 한다. 해당 기능을 평가하기에 가장 적합한 평가 시나리오를 선정하고 실차 실험을 위한 평가 장치를 도입하여 실차시험을 실시하고 실험 결과의 경향성을 분석한다.
  • 본 논문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도로 합류 상황에서의 평가 절차 개발에 관해 기술한다. AEB, FCW 및 ACC 등의 현재 레이더 기반의 종방향 제어 기능들에 의한 충돌 상황에서의 대응능력 확인을 주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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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심 치의 의미는? 2018년 1월 개정안에서는 총 3가지 상황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단순후방추돌 상황에서 선행 차량의 속도 및 가속도와 테스트 차량의 속도 및 편심치를 규정하고 있다. 편심 치는 차체 중앙을 기준으로 충돌 시의 대상 차량과의 접촉면적을 의미한다.
도심 상황 추돌시험의 조건은? 도심 상황 추돌시험에서는 시험대상 차량의 속도를 10kph~50kph 범위에서 각 5kph 씩 속도를 증가시키면서 시험하며, 이때 충돌 대상인 선행 차량은 0kph와 20kph의 속도를 기준으로 시험하는 것으로 기준 시험조건으로 제시하였다. 교외 상황에서는 30kph~80kph 속도 범위를 기준으로 도심 상황의 시험조건을 동일하게 적용하며, 50kph의 속도와 2m/s2 및 6m/s2의 감가속도 상황을 추가로 테스트하게 되어있다.
단순화한 시나리오로 평가한 이전 연구를 보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이전연구에서 차대차 충돌 상황을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사고 상황에서의 안전성은 여러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평가된 바 있으나 사고 상황을 단순화한 시나리오들이였다. 자율주행차의 사용성이 커지고 도로 내 존재하는 여러 위험요소는 더욱 복잡해지는 관계로 여러 상황을 고려한 시나리오를 토대로 한 안전성 평가가 필요하 다. 센서의 교란 가능성이 있는 주위 차량 등의 요소는 배제하고, 다수 차량이 관계되는 사고위험도가 높은 사고 상황들을 반영한 시나리오나 평가 절차들은 실험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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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박영걸, 2017, "자동비상제동장치가 장착된 자율주행 2단계 차량의 끼어들기 상황의 안전성 평가방법론," 국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 박상협 el al., 2018, "AEBS가 장착된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테스트 베드 개발",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 pp. 26. 

  3. 장우영, 2018, "AEBS 차량의 끼어들기 편심 추돌 안전성 평가방법론", 국민대학교 기계설계학부 석사학위 논문. 

  4. P. Ioannou, 1988, Development and Experimental Evaluation of Autonomous Vehicles for Roadway/ Vehicle Cooperative Driving, UCB-ITSPRR-09-0. 

  5. 정용환 el al., 2015, "자율주행 자동차 임시운행 허가를 위한 안전 성능 평가 시나리오", 자동차안전학회, Vol. 7, No. 2, pp. 44-49. 

  6. EURO NCAP, 2018, "EURO NCAP AEB Test Protocol." 

  7. KNCAP, 2018, "KNCAP AEB Test Protocol." 

  8. ISO, 2010, "ISO 15622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Adaptive Cruse Systems -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9. ASSESS, 2008, "Assessment of Integrated Vehicle Safety Systems for improved vehicle safety." 

  10. NHTSA 2015, "National Automotive Sampling System Crassworhtiness Data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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