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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서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 기반의 본인확인서비스의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Personal Identity Proofing Service(PIPS) Based on Alternative Methods of Resident Registration Number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5 no.2, 2019년, pp.29 - 42  

김종배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online services become more and more popular due to the development of IT, non-face-to-face transactions are continuously increasing rather than face-to-face transactions. The personal identity proofing service(PIPS) based on the alternative method of the resident registration number is used fo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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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현행 본인확인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자 선택권 없이 과도하게 온라인 사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불필요한 본인확인서비스 적용으로 온라인 서비스 비용 증가와 개인정보 침해 이슈도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행 본인확인서비스의 동향을 분석하여 대체수단별 사용 현황을 분석하고 국외온라인 본인확인서비스의 사용 현황에 대해 분석한다. 그리고 현행 본인확인서비스에서 과도하게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차등화하여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 제안한 방안은 실제 현행 본인확인서비스 시 사용자 식별에 사용하는 다양한 인증수단의 인증 강도에 따라 본인확인기관에 제공하는 개인정보를 차등화하여 제공하는 방안이다. 또한 온라인 서비스 사업자가 필요로 하는 개인정보만은 선별적으로 본인확인기관이 제공하는 방안, 그리고 본인확인서비스 이용자가 스스로 제공되는 개인정보에 대한 자기 선택권을 보장하여 본인이 직접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선택하게 함으로서 최소화된 개인정보의 제공 방안 등을 본 연구에서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안을 통해 현행 본인확인서비스의 안전성 확보뿐만 아니라 서비스 활성화로 서비스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에도 효과적인 방안임을 제시한다.
  • 본 연구를 통해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 기반의 본인확인서비스의 과도한 적용으로 온라인 서비스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온라인 서비스의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현행 본인확인서비스에서는 이용자를 식별하기 위해 온라인 서비스 이용자의 이름, 생년월일, 그리고 주민등록번호에 준하는 연계정보(CI)와 중복가입확인정보(DI) 등을 온라인 사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어 제공하는 개인정보에 대한 차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또한 사업자들 역시 무분별하게 본인확인서비스를 필수적으로 적용하고 있어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가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본인확인을거처야 하는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외 본인확인서비스의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본인확인서비스에 적용가능한 점을 설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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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사업자들이 새로운 이용자 식별 수단이 필요하게 된 이유는? 국내에서는 다양한 본인인증서비스가 활용되고 있으며 온라인 서비스 제공 사업자들이 보유한 이용자의 행태정보, 가입 시 수집 받은 정보, 제3자로부터 전달받은 연계정보 등을 활용하여 온라인 서비스 이용자에게 본인인지 증명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온라인 서비스 제공자 사업자들이 서비스 이용자를 가장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식별수단으로써는 주민등록번호의 사용으로 명확히 식별할 수 있으나 2012년부터 주민등록번호 저장 및 수집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어 새로운 이용자 식별 수단이 필요하게 되었다[9, 10]. 주민등록번호 기반의 서비스 이용자 식별체계를 금지함에 따라 그동안 행정편의성과 신속한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순기능도 존재하지만 무분별한 이용자의 고유식별정보인 주민등록번호를 오․남용함으로 인해 개인정보 침해사고 발생으로 금전적인 피해, 사생활 침해 등 사회적인 역기능이 확대되고 이는 결국 온라인 서비스 시장의 축소라는 문제점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게 되었다[11-13, 28].
주민등록번호가 아닌 새로운 이용자 식별 수단으로 제시된 것은? 하지만, 여전히 온라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자를 식별하는 수단이 필요하게 되었다.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하여 이용자를 식별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아니하고 이용자가 본인임을 확인하는 서비스인 본인확인서비스를 방송통신위원회가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주민등록번호 도용요인을 제거하고 이용자의 개인정보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며, 개인정보와의 연계 최소화가 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되었다.
본인확인이란? 본인인증에서 인증이란 「전자서명법」에 따르면 “전자서명생성정보가 가입자에게 유일하게 속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를 증명하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7, 23]. 그리고 본인확인이란 「본인확인기관 지정 등에 관한 기준」에 따르면 “본인확인기관이 부여한 이용자 본인확인정보(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해당 이용자가 본인인지 아닌지를 식별하고 제 3자에게 인증해 주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8]. 국내에서는 다양한 본인인증서비스가 활용되고 있으며 온라인 서비스 제공 사업자들이 보유한 이용자의 행태정보, 가입 시 수집 받은 정보, 제3자로부터 전달받은 연계정보 등을 활용하여 온라인 서비스 이용자에게 본인인지 증명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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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최중석.김종배, "주민번호 대체 수단의 안전성 강화 방안 연구",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2015, pp. 298-301. 

  2. 강석진, "아이핀(I-PIN)을 이용한 인터넷상 본인 확인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2017. 

  3. 김종배, "아이핀 기반 본인확인서비스의 안전성 강화. 방안", 한국IT서비스학회 논문지, 제16권, 제2호, 2017, pp. 97-110. 

  4. 신영진.신승호.이자성.한웅기, "한국에서의 본인확인수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8권, 제4호, 2015, pp. 59-88. 

  5. 안정희, "인터넷상의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의 문제점들과 해결방법",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4권, 제3호, 2008, pp. 1-9. 

  6. 이영교.안정희,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2014, pp. 107-117. 

  7. 전자서명법(2017.07.26.), http://www.law.go.kr/법령/전자서명법, 2019. 

  8. 본인확인기관 지정 등에 관한 기준(2015.07.31.), http://www.law.go.kr/행정규칙/본인확인기관지정등에관한기준, 2019. 

  9. 장원창.신일순, "아이핀의 가치창출효과 추정", 한국IT서비스학회 논문지, 제12권, 제2호, 2013, pp. 185-193. 

  10. 이영교.안정희, "주민등록번호 변경 방법에 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2권, 제3호, 2016, pp. 65-74. 

  11. 장인용.염흥렬, "인터넷상의 본인확인수단인 아이핀의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정보보학회지, 제19권, 제5호, 2009, pp. 81-94. 

  12. 신영진, "주민등록번호의 수집 금지 및 본인확인 수단의 적용을 통한 개인정보보호방안 연구 : 민간분야의 온.오프라인 개인정보 수집서식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7권, 2호, 2014, pp. 173-203. 

  13. 신영진.김종배 외 8명, "주민번호 대체수단 연구 및 인증절차 개선 방안 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연구보고서, KISA-WP-2015-0028, 2015. 

  14. 김종배, "온라인 본인확인 관련 동향 및 시사점",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2018, pp. 3-11. 

  15. 이영교.안정희, "아이핀 대량 부정발급 사고에 대한 개선방법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권, 제2호, 2015, pp. 11-22. 

  16. 김승주, "주민번호 대체수단 서비스 개선 방안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007. 

  17. 김종배.최중석.전동호.이재호.박기홍, "본인확인기관 지정기준 및 관리체계 개선방안 마련", 한국인터넷진흥원 연구보고서, KISA-WP-0138, 2018. 

  18. 김종배.김지연.한흥렬.전동호.전진환.최중석, "주민번호 대체수단 안전성 강화 방안 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연구보고서, KISA-WP-0027, 2015. 

  19. Internet World Stats, https://www.internetworldstats.com/, 2019.02 

  20. 전자정부 디지털 원패스, https://www.onepass.go.kr/, 2019. 

  21. NIST 디지털 신원 가이드라인, https://pages.nist.gov/800-63-3/, 2019. 

  22. eIDAS, https://www.eid.as/home, 2019. 

  23. 조성인, "전자금융거래에서 생체인증 특성이 금융소비자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제10권, 제2호, 2018, pp. 1033-1039. 

  24. 김종배, "온라인 본인확인 관련 동향 및 시사점", 2018년 개인정보보호페어 Track B, 2018. 

  25. 경향비즈, "휴대전화 본인확인서비스로 이통사, 작년 260억 벌어들여", http://biz.khan.co.kr/khan_rt_view.html?artid201609190100005, 2016. 

  26. i-PIN 2.0 도입 안내서,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27. 이지엽.권두순, "온라인 게임 중독 특성이 자아통제를 통해 충동성 범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1호, 2017, pp. 135-145. 

  28. 최희식.김현규, "사회적 이슈 관점에서 바라 본 사이버 테러 유형에 대한 위험 대응방안,"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1호, 2017, pp. 5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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