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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3, 2019년, pp.115 - 133
오미라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조우미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a mathematics education program utilizing food to improve the mathematical abilities of 4-year-olds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is program on 4-years-olds' mathematical concepts (number and operation, algebra, geometry, measurement, data analy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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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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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수 능력 특성은 어떠한가? | 또한 전조작기 유아가 Piaget의 수 보존 과제를 해결하지 못한 것은 수 개념이 형성되지 않아서가 아니라 과제의 특성에 기인한 결과라는 비판이 제기되었다(Davydov, 1975). 즉,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방식으로 과제가 주어진다면 유아의 수 능력이 충분히 발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 |
유아기 수학 능력 발달을 위해 초기 수학 교육 발달과 연구회에서는 무엇을 하였는가? | 초기 수학 교육 발달과 연구회(DREME; The Development and Research in Early Mathematics Education)는 유아기 수학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향을 제시하면서 유아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미국 국가 조사 위원회(NRC: Natioanl Research Council)는 학계에 유아의 수학능력을 증진시키고 유아가 높은 수학성취를 이루게 할 수 있는 자원과 지식에 대한 요구를 하는 등 유아 수학교육의 방법에 대해 주목하도록 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습득하게 되는 비형식적 수학지식을 지지하기 때문에 흥미중심, 놀이중심을 중시하지만 구체적인 방법 면에서는 새로운 시각의 연구결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 |
먹거리가 유아의 인지 발달에 도움 된다는 연구 결과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이는 Piaget(1965)의 수 보존 과제를 친숙한 먹거리로 대체하였을 때 다른 결과가 도출되었다는 연구(Mehler & Bever, 1967)에서도 그 근거를 찾아볼 수 있다. 유아가 유리잔과 병을 가지고 실시한 수 보존 과제에는 실패하였지만 그 이후 유리잔과 병을 캔디로 바꾸어 실시한 수 보존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Mehler & Bever, 1967). 또한 과제 친숙도에 따른 유아의 비상징적 연산능력에 관한 연구에서 유아들이 단순한 점을 사용한 과제보다 사과를 사용한 친숙한 과제를 더 잘 수행하였다는 연구결과(조우미, 2013)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해석될 수 있다. 학령기 이후 아동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과제에 집중하는 시간이 짧은 유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할 때 유아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과제의 상황이나 일상생활과 관련성이 높은 친숙한 자료의 특성이 유아의 과제 수행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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