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이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ith Their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학습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G광역시에 소재한 S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19명을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은 15주 동안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동일한 기간 동안 일반적인 유아수학교육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결과 차이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은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수학에 대한 가치와 흥미를 증진시키고 수학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은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능력에 대한 신념과 결과에 대한 신념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학습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G광역시에 소재한 S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19명을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은 15주 동안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동일한 기간 동안 일반적인 유아수학교육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결과 차이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은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수학에 대한 가치와 흥미를 증진시키고 수학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은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능력에 대한 신념과 결과에 대한 신념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임을 시사한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how the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is affect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ith their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 Methods: For this, a tota...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how the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is affect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ith their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 Methods: For this, a total of 39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ajor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t S university located in G metropolitan city participated in the study. 20 of them are randomly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while the rest 19 were assigned to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classes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for 15 weeks, while the control group attended the normal classes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for the same period of time. By using SPSS 18.0 Program for the collected data, t-test was conducted for differences in the results of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 Resul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had a positive effects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ttitude toward mathematics, improved values and interest in mathematics, and reduced anxiety about mathematics. Secondly, the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had a positive effects on improv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 Also, both faith in ability and faith in results have improved significantly. Conclusion/Implications: These results imply that the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is an effective teaching-learning method in improv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how the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is affect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ith their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 Methods: For this, a total of 39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ajor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t S university located in G metropolitan city participated in the study. 20 of them are randomly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while the rest 19 were assigned to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classes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for 15 weeks, while the control group attended the normal classes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for the same period of time. By using SPSS 18.0 Program for the collected data, t-test was conducted for differences in the results of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 Resul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had a positive effects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ttitude toward mathematics, improved values and interest in mathematics, and reduced anxiety about mathematics. Secondly, the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had a positive effects on improv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 Also, both faith in ability and faith in results have improved significantly. Conclusion/Implications: These results imply that the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is an effective teaching-learning method in improv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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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예비유아교사 시기부터 수학교육에 대한 부담감을 떨치고 친근하게 수학에 대해 접근할 수 있도록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한 방법적 일환으로 유아수학교육에 그림책을 활용하는 시도가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그림책을 활용한 예비유아교사 교육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모의수업 경험이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대한 동질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두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집단 간 평균 점수의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결과는 표 9와 같다.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학습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수학에 대한 태도 동질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두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집단 간 평균 점수의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결과는 표 7과 같다.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39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15주 동안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동일한 기간 동안 교재중심의 강의와 누리 과정 교사용 자료집을 활용한 일반적인 유아수학교육을 진행하였다.
제안 방법
2018년 8월 27일부터 12월 7일까지 총 15주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을 진행하였다. 선택한 그림책에 기초한 수학 활동은 김정원과 김유정(2014), 이경하와 한남주(2011), 이은영과 전유영(2012)의 연구를 참고하여 그림책의 내용에 기초하여 수학적 문제를 제시한 이야기나누기, 그림책의 등장인물들이 했던 행동을 해보는 신체표현활동, 그림책에서 보았던 장면을 재구성하는 미술활동, 그림책에 등장했던 요리를 해보는 요리활동, 그림책에 나왔던 소리를 패턴으로 표현해보는 음악활동, 그림책 속의 장면을 변형하여 진행하는 게임 활동 등 다양한 유형으로 계획하여 진행하도록 하였다.
22권의 그림책을 살펴보며 누리과정 자연탐구 내용 중 수학적 탐구하기의 하위 개념인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기초적인 자료수집 중 어떤 개념을 나타내는지, 각 개념이 적절히 표현되었는지, 그림책의 등장인물이 수학과 관련된 경험을 하고 있거나 이야기가 수학적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전문가 협의를 거쳐 판단하였고 각 개념이 고르게 포함되도록 고려하여 최종 15권을 선정하였다. 그림책 선정과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에 관한 내용구성에 대해 유아교육 전공 박사학위 소지 교수 2명, 경력 9년차 이상인 교사 2명과 협의하고 수정 보완하는 타당도 검증을 하였다. 최종 선정된 그림책과 작가, 관련 수학 개념은 표 4와 같다.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모의수업 경험이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의 수학교수효능감 검사 점수로 사전-사후 증가분에 대한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표 10과 같다.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모의수업 경험이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의 수학에 대한 태도 검사 점수로 사전 -사후 증가분에 대한 차이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표 8과 같다.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을 마친 후 마지막 강의 시간에 사전검사와 같은 방법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를 들어 그림책 구름공항과 관련하여 ‘도형으로 구름 공항을 만들어요’ 활동을 할 때 ‘삼각형으로 사각형을 만들 수 있을까? 어떤 방법이 있을까(문제해 결하기)’ 같은 발문을 계획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모의 수업을 발표 한 후 동료와 연구자의 피드백과 평가를 공유하여 수정된 활동계획안을 작성 제출하도록 하였다. 다음 단계는 학습한 내용을 확장 및 적용하는 단계로 새로운 그림책의 수학 개념을 분석하고 관련 수학 활동 계획하기로 구성하였다.
다음 단계는 학습한 내용을 확장 및 적용하는 단계로 새로운 그림책의 수학 개념을 분석하고 관련 수학 활동 계획하기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모의수업 진행 과정에 대한 저널 쓰기를 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수업 지도 단계를 정리하면 표 3과 같다.
본 연구에서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이란 예비유아교사가 유아수학교육을 수강하는 동안 수학 개념이 포함된 그림책 탐색 및 분석(4인 1조 조별), 수학 개념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모의수업 계획 및 실행(개인), 그림책에 기초한 모의수업에 대한 동료와 교수자의 평가, 모의수업을 진행한 그림책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그림책의 수학 개념 분석 및 관련 수학 활동 계획(개인), 그림책을 활용한 모의수업 진행 과정에 대한 저널 쓰기를 실시한 수업을 의미한다. 먼저 수학 개념이 포함된 그림책을 소개하고 사전에 충분히 돌려보며 읽고 탐색한 후 진행하였다. 도입 단계에서는 본 연구에서 활용될 그림책을 조별로 나눠 읽고 토의한 후 그중 한 그림책의 수학적 개념을 분석하고 누리과정과 연계해보도록 계획했다.
본 연구는 예비검사,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수업 구성, 사전검사,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수업 적용,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집단은 유아교육전공 박사 학위 교수인 본 연구자가 시행하였고 통제집단의 강의 역시 유아교육 전공 박사학위 교수가 담당하였다. 사전 토의를 통해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강의 내용 및 순서는 일치하도록 계획하였다. 통제집단은 교재중심의 강의와 누리과정 교사용 자료집을 활용한 모의수업을 진행하는 일반적인 유아수학교육을 진행하였다.
2018년 8월 27일부터 12월 7일까지 총 15주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을 진행하였다. 선택한 그림책에 기초한 수학 활동은 김정원과 김유정(2014), 이경하와 한남주(2011), 이은영과 전유영(2012)의 연구를 참고하여 그림책의 내용에 기초하여 수학적 문제를 제시한 이야기나누기, 그림책의 등장인물들이 했던 행동을 해보는 신체표현활동, 그림책에서 보았던 장면을 재구성하는 미술활동, 그림책에 등장했던 요리를 해보는 요리활동, 그림책에 나왔던 소리를 패턴으로 표현해보는 음악활동, 그림책 속의 장면을 변형하여 진행하는 게임 활동 등 다양한 유형으로 계획하여 진행하도록 하였다. 그림책과 관련된 수학활동은 표 5,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의 수업 일정및 내용은 표 6과 같다.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과 수학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유아수학교육 수업 첫 강의 시간에 수학에 대한 태도 척도와 수학교수효능감 척도를 활용하여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모의수업 경험이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대한 동질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두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집단 간 평균 점수의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결과는 표 9와 같다.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39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15주 동안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동일한 기간 동안 교재중심의 강의와 누리 과정 교사용 자료집을 활용한 일반적인 유아수학교육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 하면 다음과 같다.
둘째, 수학 영역의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문제해결하기, 추론하기, 의사소통하기, 연계하기, 표상하기 같은 수학적 과정기술이 다루어져야 한다(이지현, 김정주, 2012; 이경민 외, 2015). 이에 수학적 개념과 수학적 과정기술이 포함될 수 있도록 그림책 속 특정 장면이나 그림 활용하기, 그림책 속 인물의 여행경로를 활용하기, 그림책의 줄거리나 주제와 관련짓기, 그림책 속 사건이나 갈등을 수학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해보기, 그림책 속의 수학적 어휘 찾아보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이경민 외, 2015) 관련 활동을 계획하도록 지도하고 피드백하였다. 수학적 과정기술은 수학교육의 내용을 익히고 활용하는 방법적 차원에서(김유정, 김정원, 2015) 각 활동 시 다양한 상호작용을 계획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8년 8월 24일 연구에 사용될 검사 도구의 소요 시간, 이해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대상이 아닌 I시 소재 W대학교 유아교육과의 예비유아교사 8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진행하였다. 검사결과 소요시간은 5~ 10분 정도였으며, 검사 실시 과정에서 특별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아 본 연구에서 그대로 실시하기로 하였다.
22권의 그림책을 살펴보며 누리과정 자연탐구 내용 중 수학적 탐구하기의 하위 개념인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기초적인 자료수집 중 어떤 개념을 나타내는지, 각 개념이 적절히 표현되었는지, 그림책의 등장인물이 수학과 관련된 경험을 하고 있거나 이야기가 수학적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전문가 협의를 거쳐 판단하였고 각 개념이 고르게 포함되도록 고려하여 최종 15권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S대학교의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이며 2018학년도 2학기에 유아수학교육을 수강하는 2개 반의 예비유아교사 39명이다. 두 반중 한 그룹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그룹을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고, 실험집단은 남학생 1명, 여학생 19명이었고 통제집단은 19명 모두 여학생이었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그림책은 김명화와 김세루(2014), 김유정과 김정원(2015), 이경민 외(2015), 이사임, 배지희(2018) 등이 제시한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내용 관련 그림책을 참고하여 일차적으로 22권을 선정하였다. 22권의 그림책을 살펴보며 누리과정 자연탐구 내용 중 수학적 탐구하기의 하위 개념인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기초적인 자료수집 중 어떤 개념을 나타내는지, 각 개념이 적절히 표현되었는지, 그림책의 등장인물이 수학과 관련된 경험을 하고 있거나 이야기가 수학적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전문가 협의를 거쳐 판단하였고 각 개념이 고르게 포함되도록 고려하여 최종 15권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S대학교의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이며 2018학년도 2학기에 유아수학교육을 수강하는 2개 반의 예비유아교사 39명이다. 두 반중 한 그룹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그룹을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고, 실험집단은 남학생 1명, 여학생 19명이었고 통제집단은 19명 모두 여학생이었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구하기 위해 Cronbach's α값을 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19명으로 사례수가 적은 편이어서 Levene의 등분산 검정을 실시하여 모집단의 동변량 가정이 충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인을 위한 사전검사 점수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대상은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19명으로 사례수가 적은 편이어서 Levene의 등분산 검정을 실시하여 모집단의 동변량 가정이 충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인을 위한 사전검사 점수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후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증가분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구하기 위해 Cronbach's α값을 구하였다.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학습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수학에 대한 태도 동질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두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집단 간 평균 점수의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결과는 표 7과 같다.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인을 위한 사전검사 점수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후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증가분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은 유아수학교육과 관련된 전공 문헌(김민정, 2017; 김유정, 김정원, 2015; 이경민 외, 2015; 이지현, 김정주, 2012; 이춘자, 2016; 조형숙, 박지희, 2014)과 그림책 관련 선행 연구들(김정원, 김유정, 2014; 이사임, 배지희, 2018; 이지현, 김정주, 2012; 장정윤, 2013; 최경, 변윤희, 연혜민, 2017)을 기초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이란 예비유아교사가 유아수학교육을 수강하는 동안 수학 개념이 포함된 그림책 탐색 및 분석(4인 1조 조별), 수학 개념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모의수업 계획 및 실행(개인), 그림책에 기초한 모의수업에 대한 동료와 교수자의 평가, 모의수업을 진행한 그림책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그림책의 수학 개념 분석 및 관련 수학 활동 계획(개인), 그림책을 활용한 모의수업 진행 과정에 대한 저널 쓰기를 실시한 수업을 의미한다.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Enochs 외(2000)가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수학효능감 척도를 유아 교사용으로 수정 번안한 여은진(2000)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총 2개의 하위요인으로 결과에 대한 기대 8문항과 능력에 대한 신념 1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Smith(2000)의 연구에서 활용한 수학에 대한 태도 개정판(ATMI: Revised Version of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Inventory)을 번안하여 사용한 김나연 (2016)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예를 들어 수학에 대한 가치를 묻는 질문으로 ‘수학은 일상생활에 유용하다’ 를 들 수 있다.
성능/효과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교육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은 수학교육의 내용과 수학적 과정기술을 이해하고, 수학 개념을 담고 있는 적절한 그림책을 선정하여 수학활동을 계획 진행하는 경험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교육 학습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교육의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유아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연구들이 대다수이며, 수학교육을 수행하는 교사들에 대한 연구들은 적었고(이지현, 김정주, 2012; 조형숙, 박지희, 2014), 수학을 어렵게 느끼는 교사들이 수학을 더 편안하고 즐겁게 가르칠 수 있도록 하는데도 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이 도움이 된다는(Gaston, 2008) 점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01). 이러한 결과로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모의수업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첫째,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경험은 수학에 대한 태도를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 별로 살펴보면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가치와 흥미를 증진시키고, 수학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고 수학에 대한 동기와 자아개념도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는 아니었지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수학에 대한 태도가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
후속연구
이는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수업을 진행하면서 오히려 더 강화되었고,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흥미로운 교수-학습방법의 필요성을 증명해주는 결과라고 해석할 수도 있으나 추후 연구를 통해 이러한 결과가 가지고 있는 함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끝으로 교사나 부모가 그림책을 어떻게 활용하여 유아의 수학학습을 돕고 지도하는지를 보여주는 실증적 연구들이 실행된다면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실용적 정보 제공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다양한 지역의 예비유아교사를 표집하여 후속 연구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한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과 수학에 대한 태도에 효과가 있음을 밝혔으나 어떠한 과정을 거쳐 변화하였는지 연구의 과정에서 보이는 변화에 대해 알아보는 심층적인 질적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저널쓰기를 통해 일부 유아교사의 변화과정과 관련한 의미 있는 기록이 있었으나 좀 더 다양한 변화과정을 진술하는 후속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한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과 수학에 대한 태도에 효과가 있음을 밝혔으나 어떠한 과정을 거쳐 변화하였는지 연구의 과정에서 보이는 변화에 대해 알아보는 심층적인 질적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저널쓰기를 통해 일부 유아교사의 변화과정과 관련한 의미 있는 기록이 있었으나 좀 더 다양한 변화과정을 진술하는 후속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 통제집단의 수학에 대한 태도 하위요인 중 가치, 동기, 자아개념 등의 점수가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지만 약간씩 낮아진 것으로 나타난 결과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저널쓰기를 통해 일부 유아교사의 변화과정과 관련한 의미 있는 기록이 있었으나 좀 더 다양한 변화과정을 진술하는 후속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 통제집단의 수학에 대한 태도 하위요인 중 가치, 동기, 자아개념 등의 점수가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지만 약간씩 낮아진 것으로 나타난 결과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수업을 진행하면서 오히려 더 강화되었고,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흥미로운 교수-학습방법의 필요성을 증명해주는 결과라고 해석할 수도 있으나 추후 연구를 통해 이러한 결과가 가지고 있는 함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통제집단의 수학에 대한 태도 하위요인 중 가치, 동기, 자아개념 등의 점수가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지만 약간씩 낮아진 것으로 나타난 결과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수업을 진행하면서 오히려 더 강화되었고,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흥미로운 교수-학습방법의 필요성을 증명해주는 결과라고 해석할 수도 있으나 추후 연구를 통해 이러한 결과가 가지고 있는 함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끝으로 교사나 부모가 그림책을 어떻게 활용하여 유아의 수학학습을 돕고 지도하는지를 보여주는 실증적 연구들이 실행된다면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실용적 정보 제공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한 방법적 일환으로 유아수학교육에 그림책을 활용하는 시도가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그림책을 활용한 예비유아교사 교육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제한점을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연구대상이 특정지역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져 연구결과를 일반화 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다양한 지역의 예비유아교사를 표집하여 후속 연구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이 무엇인가요?
수학은 우리가 누리고 있는 세상의 모든 과학 문명을 설명해주고 이끌어내는 기반이며 우리의 실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존재하고 사용되고 있는 삶의 도구이다(김유정, 김정원, 2015).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수학은 숫자를 세고 연산하는 과정이 주류를 이루 지만 실제 우리의 생활 속에서 수학은 규칙성을 지각하고 자료를 분석하여 옳은 판단과 결정을 하도록 돕고(Shaw & Blake, 1998) 사람이나 사물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수학적 사고를 통해 합리적 문제해결을 조력하는 폭넓은 학문의 한 영역이다.
본 연구에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였나요?
2018년 8월 27일부터 12월 7일까지 총 15주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을 진행하였다. 선택한 그림책에 기초한 수학 활동은 김정원과 김유정(2014), 이경하와 한남주(2011), 이은영과 전유영(2012)의 연구를 참고하여 그림책의 내용에 기초하여 수학적 문제를 제시한 이야기나누기, 그림책의 등장인물들이 했던 행동을 해보는 신체표현활동, 그림책에서 보았던 장면을 재구성하는 미술활동, 그림책에 등장했던 요리를 해보는 요리활동, 그림책에 나왔던 소리를 패턴으로 표현해보는 음악활동, 그림책 속의 장면을 변형하여 진행하는 게임 활동 등 다양한 유형으로 계획하여 진행하도록 하였다. 그림책과 관련된 수학활동은 표 5,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의 수업 일정및 내용은 표 6과 같다.
유아기에 질 높은 수학적 경험을 제공해야하는 이유는?
유아기는 이러한 수학적 능력의 토대가 구축되는 결정적 시기이고(교육과학기술부, 2012)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하게 되는 다양한 경험과 상호작용이 추후 수학학습능력과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으므로 질 높은 수학적 경험을 적절하게 제공해야 한다(장정윤, 2013). 따라서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은 수준 높은 수학적 경험의 제공을 통해 유아의 수학적 소양과 수학적 문제해결과정에 기반을 둔 수학능력을 기르는 과정이어야 한다(이경민, 이혜경, 이은영,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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