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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를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 프로그램이 만 4세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Mathematics Education Program Utilizing Food on 4-Year-Old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3, 2019년, pp.115 - 133  

오미라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조우미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a mathematics education program utilizing food to improve the mathematical abilities of 4-year-olds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is program on 4-years-olds' mathematical concepts (number and operation, algebra, geometry, measurement, data analy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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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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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유아의 수학능력 측정의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자 외 수학능력 측정자인 보육교사 경력 10년 이상의 아동학 석사 과정생 1인에게 검사내용과 검사 시 주의사항 및 기록방법에 관한 훈련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담임교사들에게 연구의 목적 및 내용을 설명하고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 대해 협의하였다.
  • 본 연구는 수학능력이 급격히 발달하기 시작하는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수학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유아의 수학능력의 향상을 도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일상의 식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먹거리를 활용한 수학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가 일상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수학적 사고와 추론을 통해 논리적으로 해결하도록 권장하는 누리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제철 먹거리를 활용해, 4세를 위한 유아수학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유아의 수학적 관심을 일상으로부터 진작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특히 수학적 사고의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수학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상의 관점에서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의 수학능력 향상을 위해 먹거리를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누리과정 ‘수학적 탐구하기'에서 나타나는 5가지 내용인 수와 연산, 기하, 측정, 대수, 자료수집 및 분석의 목표를 실현하도록 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한다.
  • 본 연구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제철 먹거리를 활용해, 4세를 위한 유아수학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유아의 수학적 관심을 일상으로부터 진작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특히 수학적 사고의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수학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누리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에서 제시된 5가지의 내용과 NCTM(2000)에서 발표한 5가지 유아 수학 내용 기준에 맞춰 수와 연산, 기하, 측정, 대수, 자료 수집 및 분석의 개념을 추출하고 누리과정의 연령별 내용 수준에 맞춰 총 10회기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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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수 능력 특성은 어떠한가? 또한 전조작기 유아가 Piaget의 수 보존 과제를 해결하지 못한 것은 수 개념이 형성되지 않아서가 아니라 과제의 특성에 기인한 결과라는 비판이 제기되었다(Davydov, 1975). 즉,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방식으로 과제가 주어진다면 유아의 수 능력이 충분히 발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기 수학 능력 발달을 위해 초기 수학 교육 발달과 연구회에서는 무엇을 하였는가? 초기 수학 교육 발달과 연구회(DREME; The Development and Research in Early Mathematics Education)는 유아기 수학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향을 제시하면서 유아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미국 국가 조사 위원회(NRC: Natioanl Research Council)는 학계에 유아의 수학능력을 증진시키고 유아가 높은 수학성취를 이루게 할 수 있는 자원과 지식에 대한 요구를 하는 등 유아 수학교육의 방법에 대해 주목하도록 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습득하게 되는 비형식적 수학지식을 지지하기 때문에 흥미중심, 놀이중심을 중시하지만 구체적인 방법 면에서는 새로운 시각의 연구결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먹거리가 유아의 인지 발달에 도움 된다는 연구 결과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이는 Piaget(1965)의 수 보존 과제를 친숙한 먹거리로 대체하였을 때 다른 결과가 도출되었다는 연구(Mehler & Bever, 1967)에서도 그 근거를 찾아볼 수 있다. 유아가 유리잔과 병을 가지고 실시한 수 보존 과제에는 실패하였지만 그 이후 유리잔과 병을 캔디로 바꾸어 실시한 수 보존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Mehler & Bever, 1967). 또한 과제 친숙도에 따른 유아의 비상징적 연산능력에 관한 연구에서 유아들이 단순한 점을 사용한 과제보다 사과를 사용한 친숙한 과제를 더 잘 수행하였다는 연구결과(조우미, 2013)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해석될 수 있다. 학령기 이후 아동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과제에 집중하는 시간이 짧은 유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할 때 유아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과제의 상황이나 일상생활과 관련성이 높은 친숙한 자료의 특성이 유아의 과제 수행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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