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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외직접구매와 해외직접판매가 거시경제변수와 전자상거래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the effects of direct overseas purchasing and sales on macroeconomic variables and electronic commerce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12 no.3, 2019년, pp.192 - 200  

정은희 (Department of Regional Economic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이병관 (Department of Software,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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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해외직접구매와 해외직접판매와 거시경제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도출하고 공적분 검정, 충격반응을 이용하여 인과관계를 실증분석하였다. 실증분석에 이용된 모형은 벡터오차수정모형(vector error correlation model)이고, 거시경제변수인 소비자물가지수, GDP를 이용하였고, 전자상거래변수로는 해외직접구매, 해외직접판매, 온라인쇼핑액을 이용하였다. 실증분석결과에 따르면, 해외직접구매는 소비자물가지수와 인과관계가 있고, GDP는 해외직접판매, 온라인쇼핑액과 각각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VECM의 충격반응분석 결과에 따르면, 해외직접구매는 소비자물가지수와 GDP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해외직접판매는 소비자물가지수와 GDP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해외직접구매와 해외직접판매 모두 온라인쇼핑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해외직접구매가 온라인쇼핑액에 더 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nalyzed causality using cointegration test and impact response after deriving a causality between direct overseas purchasing and sale and macroeconomic variables. The model used for the empirical analysis is the vector error correlation model. The model is used the macroeconomic varia...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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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이러한 내 · 외부 요인들이 중소기업의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중소기업의 수출확대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한센 공적분 검정을 실시하여 다변량 시계열 간의 공적분 관계를 검증하여 장기적인 균형 관계의 유무를 판단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해외직구와 역직구의 시장을 분석하고, 선행연구를 통해 소비자물가지수, GDP를 실증분석에 필요한 변수를 설정하고, 이러한 거시경제변수 등을 이용하여 해외직구 및 역직구와 전자상거래 사이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을 위한 모형으로는 VECM을 이용하고 그랜저-인과관계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2014년 1분기부터 2018년 4분기까지의 분기별 자료를 이용하였다.
  • 본 논문은 해외직구와 역직구가 전자상거래와 거시경제변수인 소비자물가지수, GDP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GDP, CPI, ONLINE, IMPORT, EXPORT 5개 변수로 구성된 VECM 모형을 이용하여 IMPORT와 EXPORT가 GDP, CPI, ONLINE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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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EunHee Jeong, ByungKwan Lee, "A Study on Granger causality between direct overseas purchasing, direct overseas sales and domestic prices", The proceeding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ol. 12, no.1, pp.149-151, 2019. 

  2. Chang-Bong Kim, Cheol-Hong Min, Sang-An Park, "A Empirical Study on Determinants Affecting the Participation and Performance of Small and Medium-Size Enterprises in Global Electronic Commerce",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18, no.4, pp.3-29, 2016. 

  3. Statistics Korea homepage http://kostat.go.kr/ 

  4. Jun-Young Jung, "Analysis of the Effect of Domestic Delivery of Purchased Goods in Overseas Electronic Commerce on Postal Business", Asian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vol.6, no.1, pp.23-38, 2014. 

  5. Hyun-Soo Cho, Kee-Hong Kim, Seung-Hyuk Byun, "Analysis on Overseas Direct Purchasing Utilizing Global Online Shopping Mall(B2C)", The e-business studies, vol.15, no.4, pp.343-361, 2014. 

  6. Mingyan Liu, Yeonsu Jeong, Dae-Yul Jeong, "Influence of Website Service Quality on Site Trust and Repurchasing Intention in Overseas Direct Purchase",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15, no.3 pp.189-208, 2015. 

  7. Changhee Kim, Hongsuk Yang, Jaehoon Jung, "Analysis of E-commerce Companies' Efficiency for Suggesting Distribution How to React to an Increase in Global Sales",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ol. 42, no.4, pp.53-66, 2017. 

  8. Xiaofei ZOU, Seung-chul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Quality Recognition of Cross Border e-Commerce Platform and the Intention of Purchasing", Korea international commercial review, vol33, no.3, pp.329-349, 2018. 

  9. Seong Ho Lee, Sang-Lin Han, "The Impact of Consumers' Preceived Value on Consumers' Shopping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Overseas Direct Purchase Shopping",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vol.18, no.2, pp.259-281, 2015. 

  10. Seok-Mo Jung, Seung-Lak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Facilitating Factors of B2C eCommerce on the Online Shopping and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18, no.2, pp.27-51, 2016. 

  11. Il Suck Sun, Jae Hyen Kwon, "Correlation Analysis on Wholesale and Retail Market and Macroeconomic Variables,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view, vol.16, no.4, pp.75-83, 2013. 

  12. Keun Yeong Lee, "Presidential Address : The Effects of Oil Price Shocks on the Macroeconomic Variables," Journal of money & finance, vol.25, no.4, pp.59-93, 2011 

  13. Hae-Jung Chun, Heon-Soo Park, "A Study on Dynamic Correlations between the Housing Market and Factors of Macroeconomic Variables", Housing studies review, vol.20, no.2, pp.125-147, 2012. 

  14. Woo-Sung Cho,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Macroeconomic ariables on the Economic Growth by VECM Model",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14, no.4, pp.25-4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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