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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등학생이 인식하는 학업적 그릿과 진로개발역량 관계에서 학습전략 수준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y Level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Grit and Career Development Competence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6, 2019년, pp.27 - 33  

김규태 (계명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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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이 인식하는 학업적 그릿과 진로개발역량 관계에 대한 학습전략 수준의 조절효과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D 광역시 소재 고등학생 573명이었으며, 주요 분석 방법은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K-평균 분석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이었다. 연구결과, 학업적 그릿은 진로개발역량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학업전략수준은 학업적 그릿과 진로개발역량의 관계를 조절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생에게 진로개발역량 향상을 위해서는 학습전략 수준을 고려한 학업적 그릿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학업적 그릿과 진로개발역량 관계에 대한 개인배경이나 관련 변수를 활용한 조절 및 매개효과 분석, 이들 관계에 대한 이론적, 논리적 구조 관계를 밝히는 문헌연구, 학업적 그릿의 진로개발역량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과 관련 변인 간 이론적 구조를 밝히는 질적 연구 등이 요청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y level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grit and career development competence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The sample for this study comprised 573 high school students, and data analysis was conducted 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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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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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등학생들이 학교에서 제공되는 진로 관련 학습이나활동을 통해 진로개발역량을 함양한다는 점은 학생들이지니고 있는 자기주도성, 학습동기와 성취목표 등과 같은학습자 특성에 따라 진로개발역량 정도가 결정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진로 관련 학습 과정에서 요구되는 학습자 특성 중 학업에 대한 열정과 지속적 의미를 의미하는 학업적 그릿이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본연구에서 학업적 그릿을 탐색하는 이유는 학생들이 진로탐색과 준비하는 동안 끊임없는 열정과 지속적 노력이요구되기 때문이다.
  • 다만, 대학생을 대상으로학업적 그릿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26]과 진로적응성[27] 향상에 기여한다는 선행연구는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학업적 그릿이 학생 개인이 설정한 진로목표와 준비를 위해 열정적으로 도전하고 흥미를 잃지 않을 뿐 아니라 진로를 위한 학업 수행에서 경험하는 역경이나 지연을 이겨내어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삼는 성장 신념과 태도를 갖도록 함으로서 진로개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상정해 보고자 한다[9,26].
  • 이것은 고등학생들이 진로 관련 학습 과정에서 기울이는 학업적 열정과 노력과 함께 진로 학습을 위해 활용하는 학습전략 수준이 상이하고 그에 따라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효과가 차이가 있다는점을 시사하는 것이다[35-3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이 발휘하는 학업적 그릿의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효과도 있겠지만, 학생 개인들이 진로 관련 학습 과정에서사용하는 학습전략 수준이 학업적 그릿과 상호작용할 때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이 교과 및 비교과활동을 통해진로 탐색 및 준비 관련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진로개발역량에 대한 학업적 그릿의 영향에 대한 학습전략수준의 조절효과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모형과 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전략 수준은 학업적 그릿이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영향에 대한 진로개발역량관계를 조절하는지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적 그릿은 진로개발역량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연구가설 1은채택되었다.
  • 하지만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는 학습전략 수준에 따른 학업적 그릿과 진로개발역량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를 탐색했다. 향후 연구에서는 학습전략이 인지전략, 메타인지적 전략 및 자원관리전략으로 구분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각 하위변수별 학업적 그릿과 진로개발역량의 조절효과를 탐색하여 학습전략 하위변수에 따른 진로개발역량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및 교재 개발 에 참고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1. 학업적 그릿은 진로개발역량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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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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