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고등학생이 인식하는 학업적 그릿과 진로개발역량 관계에서 학습전략 수준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y Level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Grit and Career Development Competence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6, 2019년, pp.27 - 33  

김규태 (계명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이 인식하는 학업적 그릿과 진로개발역량 관계에 대한 학습전략 수준의 조절효과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D 광역시 소재 고등학생 573명이었으며, 주요 분석 방법은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K-평균 분석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이었다. 연구결과, 학업적 그릿은 진로개발역량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학업전략수준은 학업적 그릿과 진로개발역량의 관계를 조절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생에게 진로개발역량 향상을 위해서는 학습전략 수준을 고려한 학업적 그릿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학업적 그릿과 진로개발역량 관계에 대한 개인배경이나 관련 변수를 활용한 조절 및 매개효과 분석, 이들 관계에 대한 이론적, 논리적 구조 관계를 밝히는 문헌연구, 학업적 그릿의 진로개발역량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과 관련 변인 간 이론적 구조를 밝히는 질적 연구 등이 요청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y level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grit and career development competence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The sample for this study comprised 573 high school students, and data analysis was conducted mai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것은 고등학생들이 진로 관련 학습 과정에서 기울이는 학업적 열정과 노력과 함께 진로 학습을 위해 활용하는 학습전략 수준이 상이하고 그에 따라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효과가 차이가 있다는점을 시사하는 것이다[35-3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이 발휘하는 학업적 그릿의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효과도 있겠지만, 학생 개인들이 진로 관련 학습 과정에서사용하는 학습전략 수준이 학업적 그릿과 상호작용할 때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이 교과 및 비교과활동을 통해진로 탐색 및 준비 관련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진로개발역량에 대한 학업적 그릿의 영향에 대한 학습전략수준의 조절효과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모형과 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전략 수준은 학업적 그릿이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영향에 대한 진로개발역량관계를 조절하는지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적 그릿은 진로개발역량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연구가설 1은채택되었다.
  • 고등학생들이 학교에서 제공되는 진로 관련 학습이나활동을 통해 진로개발역량을 함양한다는 점은 학생들이지니고 있는 자기주도성, 학습동기와 성취목표 등과 같은학습자 특성에 따라 진로개발역량 정도가 결정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진로 관련 학습 과정에서 요구되는 학습자 특성 중 학업에 대한 열정과 지속적 의미를 의미하는 학업적 그릿이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본연구에서 학업적 그릿을 탐색하는 이유는 학생들이 진로탐색과 준비하는 동안 끊임없는 열정과 지속적 노력이요구되기 때문이다.
  • 다만, 대학생을 대상으로학업적 그릿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26]과 진로적응성[27] 향상에 기여한다는 선행연구는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학업적 그릿이 학생 개인이 설정한 진로목표와 준비를 위해 열정적으로 도전하고 흥미를 잃지 않을 뿐 아니라 진로를 위한 학업 수행에서 경험하는 역경이나 지연을 이겨내어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삼는 성장 신념과 태도를 갖도록 함으로서 진로개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상정해 보고자 한다[9,26].
  • 하지만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는 학습전략 수준에 따른 학업적 그릿과 진로개발역량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를 탐색했다. 향후 연구에서는 학습전략이 인지전략, 메타인지적 전략 및 자원관리전략으로 구분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각 하위변수별 학업적 그릿과 진로개발역량의 조절효과를 탐색하여 학습전략 하위변수에 따른 진로개발역량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및 교재 개발 에 참고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1. 학업적 그릿은 진로개발역량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Statistics Korea. (2018). Adolescents Statistics.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6/1/index.board?bmoderead&aSeq367381. 

  2. S. H. Jin, E. M. Sung & C. W. Choi. (2015).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Korean youth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dicators. Studies on Korean Youth, 26(3), 195-220. http://dx.doi.org/10.14816/sky.2015.26.3.195 

  3. J. S. Go. (2010). A study on the variables related to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3(1), 1-19. 

  4. B. S. Park & S. B. Yang. (2017). The effect of parent's neglect on adolesents' career identity in the times of converge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experience satisfaction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3), 139-146. DOI : https://doi.org/10.22156/CS4SMB.2017.7.3.139 

  5. I. B. Song & H. Y. Kang. (2016). Analysis on the affecting factors of school career educational activities for junior-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0), 107-127. 

  6. K. S. Kim & I. J. Jang. (2018). The effect of perfectionism on career decision-making of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extracurricular club activity satisfac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1), 243-251. DOI : https://doi.org/10.22156/CS4SMB.2018.8.1.243 

  7. H. S. Lim & C. Y. Jyung. (2015). The development of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ventory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8(4), 107-137. 

  8. J. H. Jeon. (2014). The relationships of effect among career and work competency, school career education conditions, work value,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7), 1-25. 

  9. Y. A. Cho & C. Y. Jyung. (2013). The relationship among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social support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45(4), 53-77. 

  10. M. N. Jung & Y. S. Lim. (201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scale for adolesc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6(4), 65-84. 

  11. S. H. Jin & E. M. Sung. (201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easurement tools for youth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30(1), 67-90. 

  12. S. L. Lee & Y. W. Sohn. (2013). What are the strong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Deliberate practice and grit.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0(3), 349-366. DOI : 10.16983/kjsp.2013.10.3.349 

  13. A. L. Duckworth & P. D. Quinn.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 (GRI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2), 166-174. 

  14. H. H. Lim & H. I. Cho. (201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cademic grit scale for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2(3), 495-523. http://dx.doi.org/10.17286/KJEP.2018.32.3.08 

  15. A. L. Duckworth, T. A. Kirby, T. A., Tsukayama, E, H. Berstein & K. A. Ericsson. Deliberate practice spells success why grittier competitors triumph at the National Spelling Bee.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12(2), 174-181. http://dx.doi.org/10.1080/00223890802634290 

  16. A. L. Duckworth, C. Peterson, M. D. Matthews & D. R. Kelly.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DOI: 10.1037/0022-3514.92.6.1087 

  17. H. J. Lim. (2017). An exploratory study on grit's factor structure and its validity. Asian Journal of Education, 18(2), 169-192. DOI : 10.15753/aje.2017.06.18.2.169 

  18. H. J. Lim. (2017). The current state of grit research and its need for reconceptualiz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1(4), 169-192. DOI : 10.17286/KJEP.2017.31.4.04 

  19. E. H. Seo & E. Y. Kim. (2018).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y between grit and self-resilience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6), 107-127.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16.107 

  20. J. L. Lee & D. H. Kwon. (2016).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ocus of control, mindset, grit,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11), 245-264. 

  21. J. A. Choi. (2018).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goal-self concordance, grit on academic related effor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6(1), 41-63. 

  22. H. S. Ha, H. J. Lim & M. H. Hwang. (2015). The group difference of grit and self-control and its relations to school maladjustment, academic achievement, and predictability of personality.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1(3), 145-166. 

  23. C. A. Wolters & M. Hussain. (2015). Investigating grit and its relations with college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Metacognition and Learning, 10(3), 293-311. https://doi.org/10.1007/s11409-014-9128-9 

  24. C. S. Lee & H. Y. Jang. (2018). The roles of growth mindset and grit in relation to hope and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95-102. https://doi.org/10.15207/JKCS.2018.9.1.095 

  25. A. J. Hong, M. H. Won, G. M. Park, J. H. Lee & Y. S. Jo. (2017). Effects of grit on affective commitment and a mediating effect of reflective learning.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31(5), 33-58. 

  26. E. I. Jeong, Differences in College Students' Everyday Creativ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by Grit Typ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8), 18(2), 1-26.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21.1 

  27. K. Huh & J. I. Lee. (2018). The learning strategy use in a convergence flipped clas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3), 173-179. https://doi.org/10.15207/JKCS.2018.9.3.173 

  28. S. M. Park. (2009). Development of learning strategy scale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Fish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1(1), 16-27. 

  29. S. Y. Jung & J. S. Kim. (2013).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motivation and learning strateg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transitional period.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9(1), 161-176. 

  30. A. Muelas & E. Navarro. (2015). Learning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65, 217-221. DOI: 10.1016/j.sbspro.2014.12.625 

  31. H. J. Kim & M. S. Yeom. (2014). The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and debate class on undergraduates' self-leadership and self-regulated learning.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4), 513-540. 

  32. M. C. English & A. Kitsantas. (2013). Supporting student self-regulated learning in problem-and project-based learning.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7(2), 128-150. https://doi.org/10.7771/1541-5015.1339 

  33. Pintrich, P. R., Smith, D. A., Garcia, T., & McKeachie, W. J. (1991).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https://eric.ed.gov/?idED338122. 

  34. J. Y. Kim & K. H. Lee. (2016).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9), 1-28. http://dx.doi.org/10.22251/jlcci.2016.16.9.49 

  35. D. S. Kim & Y. J. Joo. (2017). Latent mean analysis on the parent support, teacher support, career maturity, self-directed learning, and school satisfaction between general and vocational high schools.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3), 95-122. 

  36. M. S. Kim, S. H. Lee, S. H. Paik & Y. S. Choi. (2015). The environmental factors affecting students' grit scores and their differences across sex and grad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5), 297-322. 

  37. A. H. Lee. (2012). The mediating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competence and vocational basic skills in college students: A multi-group analysis by learning style. Keimyung Univ.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