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인권침해경험과 자아존중감: 희망과 그릿의 매개효과
Human Rights Damage and Self-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Hope and Gri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6, 2019년, pp.51 - 57  

이창식 (한서대학교 보건상담복지학과) ,  박지영 (고구려대학교 아동보육학과) ,  빳다여 뿌스뻐 라즈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  우마칸다 거우텀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  엔담바 데니스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  수닛아디닛카리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권침해경험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희망과 그릿매개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고, 자료수집을 위해 한국의 2개 대학을 선정하였다. 자료는 SPSS PC+ 및 SPSS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자료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매개효과분석이 적용되었다.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ootstrap방법이 활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침해경험은 희망, 그릿, 자아존중감과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러나 희망, 그릿, 자아존중감은 서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희망과 그릿은 인권침해경험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였다. 인권침해경험을 한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해 희망과 그릿을 활용하여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e study was to determine the mediation effects of hope and gri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ghts damage and self-esteem. A sample of students was recruited from two universities in Korea. For data analysis, SPSS PC+ and SPSS PROCESS macro were used. Frequency, reliability,...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refore, the current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of grit and hope on human rights damage and self-esteem. In order to attain the objective of the study, we set up the research questions.
  •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of hope and gri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ghts damage and self-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Discussion focu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V. Eva, H. N. Dorien, E. B. Hiske, Reinaud & M. D. Peter. (2009). Baseline differences in clinical symtomatology between ultra high risk subjects with and without a transition to psychosis. Schizophrenia Research, 109(1-3), 60-65. 

  2. S. Hopgood. (2010). Amnesty International Report 2009: The State of the World's Human Rights, London: Amnesty International Publications. Journal of Human Rights Practice, 2(1), 151-165. 

  3. K. Francesca. (2003). Judicial deference under the human rights Act. European Human Rights Law Review, 65(6), 859-882. 

  4. T. F. Smithyman & G. D. Fireman. (2014). Long-term psychosocial consequences of peer damage: from elementary to high school. School Psychology Quarterly, 29(1), 64-76. 

  5. R. Seixas Sonia, P. Coelho Joaquim & N. Fisher Gustav. (2013). Bullies, Victim and bully -victims. Impact on health profile. EducacaoSociedade & Culturas, 38(1), 53-75. 

  6. S. Woods, J. Done & H. Kalsi. (2009). Peer damage and internalizing difficulties: The moderating role of friendship quality. Journal of Adolescence, 32(2), 293-308, 2009. 

  7. F. A. Kostas, C. Henrich, C. Christopher. (2014). Effects of self esteem and narcissism on bullying and damage during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35(1), 5-29. 

  8. H. Nader. (2014). Relationships between self-efficiency, self-esteem and procrastination in undergraduate psychology students.. Iran J Psychiatry Behavioral Science, 8(3), 42-49. 

  9. D. S. J. Hawker & J. Boulton Michael. (2000). Twenty years' research on peer damage and psychosocial maladjustment: A meta-analytic review of cross-sectional studie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1(4), 441-455. 

  10. O'Moore Mona & C. Kirkham. (2001). Self-esteem and its relationship to bullying behavior. Journal of Aggressive Behavior, 27(4), 269-283, 

  11. H. S. Lee. (2017). Convergent study of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Addiction to Smartphones 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 stress level and mental health as mediating factor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8(1), 139-148. 

  12. S. K. Egan & D. G. Perry. (1998). Does low self-regard invite damage?. Developmental Psychology, 34(2), 299-309. 

  13. C. R. Snyder. (1995).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nurturing hope.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3(3), 84. 

  14. C. R. Snyder, J. Cheavens & S. C. Syrupson. (1997). Hope: An individual motive for social commerce. Group Dynamics: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1(2), 119. 

  15. K. M. Radliff, C. Wang & S. M. Swearer. (2016). Bullying and peer damage: An examination of cognitive and psychological constructs. Journal of Medicinal Food, .31(11), 1983-2005. 

  16. S. K. You, J. Michael, Furlong, Erika, Feleix, Jill D Sharkey, Diane Tanigawa. (2008). Relations among school connectedness, hope, life Satisfaction, and bullying damage. Psychology in the schools, 45(5), 446-460. 

  17. A. L. Duckworth. (2011). Self-regulation strategies improve self-discipline in adolescents: Benefits of mental contrasting and implementation intentions. Educational Psychology, 31(1), 17-26. 

  18. A. L. Duckworth, C. Peterson, M. D. Matthews & D. R. Kelly.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19. G. W. Ladd, E. S. Buhs, W. Troop, P. K. Smith & C. H. Hart. (2002). Children personal skills and relationships in school setting: Adaptive significance and implications for school-based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rograms Blackwell. Handbook of children social development, Malden: Blackwell Publishing, pp.394-415, 

  20. J. Y .Park & C. S. Lee. (2018). Human rights victimization and self-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The mediating effect of hope. Medico-Legal Update, 18(1), 260-264. DOI: 10.5958/0974-1283.2018.00096.8 

  21. M. S. Kim & C. S. Lee. (2012). Mediated effects of hop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and independent will of adolescents in residential car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2), 636-641. 

  22. C. S. Lee. (2018). Authentic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roles of hope, grit, and growth mindset. International Journal of Pure and Applied Mathematics, 118(19), 1439-1452. 

  23. H. Y. Jang & C. S. Lee. (2018). Mediating effects of growth mindset and grit in relation to authentic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Pure and Applied Mathematics, 118(24). 

  24. Human rights statistics. (May 18, 2014). http://library.humanrights.go.kr. 

  25. Y. H. Choi, D. G. Lee & H. K. Lee. (2008).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Snyder's dispositional hope scal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2), 1-16. DOI: 10.21193/kjspp.2008.22.2.001. 

  26. C. R. Snyder, L. M. Irving, J. R. Anderson. (1991). Hope and health. Handbook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The Health Perspective, New York: Pergamon Pr., 285-305. 

  27. A. L. Duckworth & P. D. Quinn.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 (GRI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2), 166-174. 

  28. M. Rosenberg. (1965). Rosenberg self-esteem scale (SES).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pp.180), University of Princeton Press. 

  29. A. F. Hayes.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pp.507), New York: The Guilford Press. 

  30. C. S. Lee & H. Y. Jang. (2018). The roles of growth minset and grit in relation to hope and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95-102,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