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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체 키오스크의 서비스 편의성과 고객 가치, 신뢰, 만족과의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Service Convenience of Restaurant Kiosk and Customer Value, Trust,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6, 2020년, pp.187 - 195  

김나형 (호원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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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업체 키오스크의 서비스 편의성, 고객 가치, 만족, 신뢰와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1년 동안 외식업체 키오스크를 1회 이상 사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전국의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조사의 오류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외식업체 키오스크에 정보를 제공하였다. 그 결과 첫째, 외식업체 키오스크 의사결정 편의성과 편익 편의성은 고객 가치에 유의한 영향은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장소 편의성과 거래 편의성은 고객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 가치는 신뢰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뢰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업체가 키오스크를 인건비 절감이 아닌 고객의 서비스 편의성 측면에서 고려한다면 만족과 신뢰를 높여 장기적인 관계 유지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가 키오스크를 도입한 외식업체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service convenience of restaurant kiosks and customer value, satisfaction, and trust. To this end, analyses were conducted with adults aged at least 18 years throughout the country who reported that they had used restaurant kiosks at least once over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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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서비스 편의성은 고객이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고려 대상이기 때문에[14] 외식 업체 키오스크의 서비스 편의성과 고객 가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 키오스크의 서비스 편의성과 고객 가치, 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고객의 신뢰와 만족을 위해 키오스크를 도입한 외식업체의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 키오스크의 서비스 편의성과 고객 가치, 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고객의 신뢰와 만족을 위해 키오스크를 도입한 외식업체의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가설 설정

  • H1 외식업체 키오스크의 의사결정 편의성은 고객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H2 외식업체 키오스크의 장소 편의성은 고객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외식업체 키오스크의 거래 편의성은 고객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H4 외식업체 키오스크의 편익 편의성은 고객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고객 가치는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고객 가치는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신뢰는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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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의성이란 무엇인가? 편의성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으로[14,15] 서비스 산업에서 편의성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면서 다양한 요인을 대상으로 한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16]. 키오스크는 서비스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 해 줄 수 있다[13][17,18].
기술 기반 셀프 서비스의 발달은 어떤 점에서 중요한가? 서비스 기업에서 직원과 상호작용하는 대신 고객이 서비스를 직접 생산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기반 셀프 서비스(Technology-Based Self-Service:TBSS) 의 발달은[1] 고객과 기업 간의 상호작용을 증대시켜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핵심적 요소이다[2]. 키오스크 (Kiosk)는 TBSS의 유형 중 하나로[3,4] 공항, ATM, 병원, 지하철,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도입· 확산되고 있다[5].
디지털 소외계층의 불평등을 해소하기위해 정부는 무엇을 하고있는가? 하지만 모든 것이 기술로 연결되는 정보사회 에서 새로운 디지털 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은 경제· 사회·문화적 격차로 확산돼 디지털 소외계층에게 새로운 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다. 최근 정부는 「2020년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에서 디지털 서비스 확산으로 소외되는 국민이 없도록 키오스크 주문 등 실생활 중심의 비대면 서비스 활용교육을 지원하겠다고 하였다[49]. 서울 양천구에서는 어르신이 키오스크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어르신 맞춤형 키오스크 도우미’ 연습용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하였으며[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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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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