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6, 2019년, pp.257 - 265
조정화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부) , 백경화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조미옥 (혜전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ompassionate competence on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31 nursing students and the data collection was from November 5 to 30, 2018. Data was analyzed by des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 특이형 학습 전략방법이 모색되어야 하는 이유? |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역량강화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의 운영과 함께 팀기반학습, 문제중심 학습, 시뮬레이션, 엑션러닝, 플립러닝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통해 실질적으로 임상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간호역량들을 교육하여야 한다[5]. 그러나, 간호대 학생은 엄격한 교과과정, 과중한 학습량, 간호사 국가고시에 대한 심리적 중압감으로 일반대학생에 비해 학업 스트레스가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6], 시뮬레이션과 같은 다양한 학습방법 안에서 지식습득 뿐 아니라 임상환경 연계, 환자와 가족의 직접간호까지 포함된 통합 교육으로 인해 불안, 시뮬레이션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 감정들을 조기에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7]. 따라서 학업성취도 결과나 간호역량에 대한 효과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특정 간호역량을 습득하기 위한 단계별 학습모듈과 간호에 대한 동기부여와 간호학적 신념을 가질 수 있는 간호 특이형 학습 전략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 |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의미? |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 현장에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조직하고 실천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의미하는데[8] 이는 학습자가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이행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여 전공만족도,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능력, 의사 소통 능력의 향상을 이끄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9,10].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 다양하고 복잡한 의료현장에서, 환자와 보호자 및 의료기관내 구성원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기효능감 및 의사소통 능력을 배우게 된다고 하였고[11], 다학제 간 실무에서 의사소통 능력은 환자간호를 향상하고 건강증진 및 비용절감에 대한 효과를 거두고 있으므로[12], 간호대학생의 실습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은 간호현장에서 만나는 다양한 대상 자들에게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하여 더욱 중요하다. | |
21세기 학습자 역량이 강조하는 것? | 21세기의 학습자 역량은 창의적 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협력, 테크놀로지 리터러시, 예술적 사고, 배려, 도전의식, 윤리의식, 사회적 능력, 유연성, 자기주도 성, 리더십 및 책무성을 강조하고 있는데[1], 간호대학생은 이론적 지식과 현장의 실제적 지식을 통합하여 전문 직에 적합한 사고과정을 개발하고 지식체와 간호기술을 통합하여 정확도 높은 임상적 판단 하에 미래지향적인 간호핵심역량을 발휘해야 함으로[2] 간호교육 측면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초점을 두고 성과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평가해 오고 있다[3]. 환자안전과 도덕적 윤리가 강조되고 고객 중심의 의료서비스가 강화됨에 따라 학교의 교육과정에서부터 조기에 핵심 간호역량 습득을 요구 하고 있어 기존의 강의식 이론교육이나 단편적인 간호술기 중심 실습교육으로는 다양한 학습자의 역량을 배양하 기에 한계가 있었다[4]. |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Fr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Retrieved September 11, 2015 from http://www.p21.org/about-us/p21-framework, 2015.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9). Nursing accreditation standards [Internet]. Seoul: Korea Acce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cited 2019 Jan. 21], Available from: http://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90121095056.pdf
J. H. Kong, E. J. Choi & D. H. Kim. (2018).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2(2), 45-53.
T. Itatani, K. Nagata, K. Yanagihara & N. Tabuchi. (2017). Content analysis of student essays after attending a problem-based learning course: facilitating the development of critical thinking and communication skills in japanese nursing students. Healthcare, 5(3), 1-14. DOI : 10.3390/hearthcare.5030047.
J. H. Kum. (2018). Effect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cademic self-efficacy, academic achievement and quality of life on academic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0), 325-338. DOI : 10.21742/AJMAHS.2018.10.72.
M. L. Cantrell, S. L. Meyer & V. Mosack. (2017). Effects of simulation on nursing student stress: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6(3), 139-144. DOI : 10.3928/01484834-20170222-04.
A. Bandur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Y: W. H. F.
S. H. Han. (2018). The relationships am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knowledge achievement,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5), 661-671. DOI : 10.21742/AJMAHS.2018.05.10.
K. M. Choi. (2019). The effect of communication with academic advisor on perceive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educational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 1099-1120. DOI : 10.22251/jlcci.2019.19.2.1099.
D. Dennis, A. Furness, R. Duggan & S. Critchett. (2017). An interprofessional simulation based learning activity for nursing and physiothetapy student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3(10), 501-510. DOI : 10.1016/j.ecns.2017.06.002.
L. J. Labrague, D. M. McEnroe-Petitte, D. C. Fronda & A. A. Obeidat. (2018). Interprofessional simul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program: an integrative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67, 46-55. DOI : 10.1016/j.nedt.2018.05.001.
M. S. Oh. (2012).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ability and the empathy on self-efficacy in peer relationships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J. H. Kim. (2018).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 empathy.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30(3), 229-236. DOI : 10.3946/kjme.2018.97.
F. Ahrweiler. M Neumann, H. Goldblatt, E. G. Hahn & C. Scheffer. (2014). Determinants of physician empathy during: hypothetical conclusions form on exploratory qualitative survey of practicing physicians. BMC Medical Education, 14(122), 1-12. DOI : 10.1186/1472-6920-14-122.
J. H. Park & S. K. Chung. (2015).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empathy,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0), 521-531. DOI : 10.14257/AJMAHS.2017.10.90.
G. H. Hur.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Y. J. Lee. (2014). Development of the Compassionate Competence Scale for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E. M. Kwon. (2010). The Correlation among Team Efficacy. Interpersonal Understanding, Proactivity in Problem Solving and Team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l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H. W. Ayres. (2005). Factors related to motivation to learn and motivation to transfer learning in a nursing population. Raleigh: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S. Y. Park. (2012). The Effect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al Training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1(1), 79-88.
H. K. Cho & I. S. Jung. (2018).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ability, general self-efficacy, social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25-32. DOI : 10.22156/CS4SMB.2018.3.025.
J. Y. Kim, N. R. Heo, J. H. Jin & D. Y. Jung. (2015).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on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attitude about the elderly for nursing students: a learning approach based on an elderly-with- cognition-disorder scenario.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1), 54-64. DOI : 10.5977/kasne.2015.21.1.54.
J. H. Cho & K. W. Seo. (2018). Influe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ompassion Competence on Resilience of Clinical Nurse. Journal of Wellness, 13(4), 51-60. DOI : 10.21097/ksw.2018.11.13.4.51.
Y. K. Ko & S. Y. Yu. (2017). The effects of compassionate competence, affectivity and bullying experiences during clinical training on the major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9(4), 2219-2231.
K. M. Lee. (2008). Effects of children's empathy characteristics and self academic self-efficacy on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S. J. Kim & H. H. Kim. (2013). Impa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pathy abil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3(3), 304-313.
R. W. Ma & E. J. Lee. (2017). Factors affecting academic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0), 521-531. DOI : 10.4257/ajmahs.2017.10.90.
H. M. Hwang & J. O. Kim. (2017). Effect of clinical nurses empathetic program on nursing students' empathetic effect, communication skill, professional self-concept.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12(2), 157-166. DOI : 10.15715/kjhcom.2017.12.2.157.
Y. H. Kim. (2016).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md department satisfaction on college lif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a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1), 104-113. DOI : 10.5762/KAIS.2016.17.11.104.
M. O. Yur. (2012). The relationships of self-efficacy and empathy to flow in children's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uk University, Seoul.
I. S. Jung. (2018). Convergence effexts of collaborative peer tutoring on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533-540. DOI : 10.15207/JKCS.2018.9.10.53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