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공감역량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ompassionate Competence on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6, 2019년, pp.257 - 265  

조정화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부) ,  백경화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조미옥 (혜전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공감역량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일개 대학의 간호학과 2학년 학생 131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수집은 2018년 11월 5일부터 11월 30일까지 수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test, 상관관계 및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의사소통 능력(r=.42, p<.001)과 공감역량(r=.47, p<.001)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입학동기, 전공에 대한 적응도, 실습 참여도, 공감역량이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47.4%설명하였다(F=8.10, p<.001).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생의 실습참여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공감역량을 활용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교육중재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ompassionate competence on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31 nursing students and the data collection was from November 5 to 30, 2018. Data was analyzed by desc...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능력, 공감역량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련성과 의사소통능력과 공감역량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고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의사소통 및 공감 강화 교육 중재 방법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공감역량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과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공감역량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 교과목과 실습교과목을 통해 본격적으로 간호핵심역량을 학습하는 시기인 2학년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의사소통능력과 공감역량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의사소통능력과 공감역량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특이형 학습 전략방법이 모색되어야 하는 이유?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역량강화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의 운영과 함께 팀기반학습, 문제중심 학습, 시뮬레이션, 엑션러닝, 플립러닝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통해 실질적으로 임상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간호역량들을 교육하여야 한다[5]. 그러나, 간호대 학생은 엄격한 교과과정, 과중한 학습량, 간호사 국가고시에 대한 심리적 중압감으로 일반대학생에 비해 학업 스트레스가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6], 시뮬레이션과 같은 다양한 학습방법 안에서 지식습득 뿐 아니라 임상환경 연계, 환자와 가족의 직접간호까지 포함된 통합 교육으로 인해 불안, 시뮬레이션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 감정들을 조기에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7]. 따라서 학업성취도 결과나 간호역량에 대한 효과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특정 간호역량을 습득하기 위한 단계별 학습모듈과 간호에 대한 동기부여와 간호학적 신념을 가질 수 있는 간호 특이형 학습 전략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의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 현장에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조직하고 실천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의미하는데[8] 이는 학습자가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이행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여 전공만족도,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능력, 의사 소통 능력의 향상을 이끄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9,10].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 다양하고 복잡한 의료현장에서, 환자와 보호자 및 의료기관내 구성원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기효능감 및 의사소통 능력을 배우게 된다고 하였고[11], 다학제 간 실무에서 의사소통 능력은 환자간호를 향상하고 건강증진 및 비용절감에 대한 효과를 거두고 있으므로[12], 간호대학생의 실습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은 간호현장에서 만나는 다양한 대상 자들에게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하여 더욱 중요하다.
21세기 학습자 역량이 강조하는 것? 21세기의 학습자 역량은 창의적 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협력, 테크놀로지 리터러시, 예술적 사고, 배려, 도전의식, 윤리의식, 사회적 능력, 유연성, 자기주도 성, 리더십 및 책무성을 강조하고 있는데[1], 간호대학생은 이론적 지식과 현장의 실제적 지식을 통합하여 전문 직에 적합한 사고과정을 개발하고 지식체와 간호기술을 통합하여 정확도 높은 임상적 판단 하에 미래지향적인 간호핵심역량을 발휘해야 함으로[2] 간호교육 측면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초점을 두고 성과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평가해 오고 있다[3]. 환자안전과 도덕적 윤리가 강조되고 고객 중심의 의료서비스가 강화됨에 따라 학교의 교육과정에서부터 조기에 핵심 간호역량 습득을 요구 하고 있어 기존의 강의식 이론교육이나 단편적인 간호술기 중심 실습교육으로는 다양한 학습자의 역량을 배양하 기에 한계가 있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Fr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Retrieved September 11, 2015 from http://www.p21.org/about-us/p21-framework, 2015. 

  2. J. S. Won et al. (2016).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Travel Medicine and Global Health, 4(1), 3-11. DOI : 10.20286/ijtmgh-04013. 

  3.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9). Nursing accreditation standards [Internet]. Seoul: Korea Acce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cited 2019 Jan. 21], Available from: http://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90121095056.pdf 

  4. J. H. Kong, E. J. Choi & D. H. Kim. (2018).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2(2), 45-53. 

  5. T. Itatani, K. Nagata, K. Yanagihara & N. Tabuchi. (2017). Content analysis of student essays after attending a problem-based learning course: facilitating the development of critical thinking and communication skills in japanese nursing students. Healthcare, 5(3), 1-14. DOI : 10.3390/hearthcare.5030047. 

  6. J. H. Kum. (2018). Effect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cademic self-efficacy, academic achievement and quality of life on academic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0), 325-338. DOI : 10.21742/AJMAHS.2018.10.72. 

  7. M. L. Cantrell, S. L. Meyer & V. Mosack. (2017). Effects of simulation on nursing student stress: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6(3), 139-144. DOI : 10.3928/01484834-20170222-04. 

  8. A. Bandur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Y: W. H. F. 

  9. S. H. Han. (2018). The relationships am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knowledge achievement,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5), 661-671. DOI : 10.21742/AJMAHS.2018.05.10. 

  10. K. M. Choi. (2019). The effect of communication with academic advisor on perceive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educational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 1099-1120. DOI : 10.22251/jlcci.2019.19.2.1099. 

  11. D. Dennis, A. Furness, R. Duggan & S. Critchett. (2017). An interprofessional simulation based learning activity for nursing and physiothetapy student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3(10), 501-510. DOI : 10.1016/j.ecns.2017.06.002. 

  12. L. J. Labrague, D. M. McEnroe-Petitte, D. C. Fronda & A. A. Obeidat. (2018). Interprofessional simul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program: an integrative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67, 46-55. DOI : 10.1016/j.nedt.2018.05.001. 

  13. M. S. Oh. (2012).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ability and the empathy on self-efficacy in peer relationships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14. S. J. Jeong & K. H. Kim. (2017). Empathy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and nursing performance of registered nurses and nursing assistants in long-term care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of Administration, 23(3), 249-258. DOI : 10.11111/jkana.2017.23.3.249. 

  15. J. H. Kim. (2018).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 empathy.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30(3), 229-236. DOI : 10.3946/kjme.2018.97. 

  16. F. Ahrweiler. M Neumann, H. Goldblatt, E. G. Hahn & C. Scheffer. (2014). Determinants of physician empathy during: hypothetical conclusions form on exploratory qualitative survey of practicing physicians. BMC Medical Education, 14(122), 1-12. DOI : 10.1186/1472-6920-14-122. 

  17. J. H. Park & S. K. Chung. (2015).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empathy,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0), 521-531. DOI : 10.14257/AJMAHS.2017.10.90. 

  18. H. J. Kim & M. S. Yi. (2015). Factors influencing empathy in nursing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237-245. DOI : 10.5977/jkasne.2015.21.2.237. 

  19. G. H. Hur.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20. Y. J. Lee. (2014). Development of the Compassionate Competence Scale for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21. E. M. Kwon. (2010). The Correlation among Team Efficacy. Interpersonal Understanding, Proactivity in Problem Solving and Team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l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22. H. W. Ayres. (2005). Factors related to motivation to learn and motivation to transfer learning in a nursing population. Raleigh: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23. S. Y. Park. (2012). The Effect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al Training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1(1), 79-88. 

  24. H. K. Cho & I. S. Jung. (2018).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ability, general self-efficacy, social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25-32. DOI : 10.22156/CS4SMB.2018.3.025. 

  25. J. Y. Kim, N. R. Heo, J. H. Jin & D. Y. Jung. (2015).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on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attitude about the elderly for nursing students: a learning approach based on an elderly-with- cognition-disorder scenario.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1), 54-64. DOI : 10.5977/kasne.2015.21.1.54. 

  26. J. H. Cho & K. W. Seo. (2018). Influe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ompassion Competence on Resilience of Clinical Nurse. Journal of Wellness, 13(4), 51-60. DOI : 10.21097/ksw.2018.11.13.4.51. 

  27. Y. K. Ko & S. Y. Yu. (2017). The effects of compassionate competence, affectivity and bullying experiences during clinical training on the major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9(4), 2219-2231. 

  28. K. M. Lee. (2008). Effects of children's empathy characteristics and self academic self-efficacy on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9. S. J. Kim & H. H. Kim. (2013). Impa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pathy abil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3(3), 304-313. 

  30. R. W. Ma & E. J. Lee. (2017). Factors affecting academic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0), 521-531. DOI : 10.4257/ajmahs.2017.10.90. 

  31. H. M. Hwang & J. O. Kim. (2017). Effect of clinical nurses empathetic program on nursing students' empathetic effect, communication skill, professional self-concept.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12(2), 157-166. DOI : 10.15715/kjhcom.2017.12.2.157. 

  32. Y. H. Kim. (2016).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md department satisfaction on college lif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a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1), 104-113. DOI : 10.5762/KAIS.2016.17.11.104. 

  33. M. O. Yur. (2012). The relationships of self-efficacy and empathy to flow in children's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uk University, Seoul. 

  34. E. H. Peek & C. S. Park. (2013). Effects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the cultural competence, empathy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43(5), 690-696. DOI : 10.4040/jkan.2013.43.5.690. 

  35. I. S. Jung. (2018). Convergence effexts of collaborative peer tutoring on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533-540. DOI : 10.15207/JKCS.2018.9.10.53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