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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제 간 융합연구를 위한 생존수영프로그램 참여 초등학생의 안전의식과 자아효능감 및 생명존중의 관계 분석
The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Safety Consciousness, Self-Efficacy, and Life-Respect according to Participation in Survival Swimming Program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interdisciplinary convergence research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6, 2019년, pp.401 - 408  

강효민 (강원대학교) ,  이용국 (한국체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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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제 간 융합연구를 위한 생존수영프로그램 참여 초등학생의 안전의식과 자아효능감 및 생명존중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강원도 지역에 있는 초등학교 재학생 24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2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요인분석구조방정식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초등학생의 안전의식은 자아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초등학생의 안전의식은 생명존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초등학생의 자아효능감은 생명존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결론적으로 초등학생의 생존수영프로그램 참가에 따른 안전의식은 자아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자아효능감을 매개로 생명존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학제 간 융합연구 관점에서 생존수영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safety consciousness, self-efficacy, and life-respect according to participation in survival swimming program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interdisciplinary convergence research.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248 e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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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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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학제 간 융합연구를 위한 초등학생의 생존수영프로그램 참가에 따른 안전의식과 자아효능감 및 생명존중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교 생존수영 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다양한 학문적 차원에서 검증함으로써, 생존수영 교육의 효과성 검증 및 다양한 학문적 접근성을 확대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 이 연구는 학제 간 융합 연구를 위한 생존수영프로그램 참여 초등학생의 안전의식과 자아효능감 및 생명존중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2018년 강원도 지역에 위치한 초등학교 재학생 280명의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이중 총 248명의 자료들을 실제 분석에 이용하였다.
  • 이 연구는 학제 간 융합연구를 위한 생존수영프로그램 참여 초등학생의 안전의식과 자아효능감 및 생명존중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학제 간 융합 연구를 위한 생존수영 프로그램 참여 초등학생의 안전의식과 자아효능감 및 생명존중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초등학생의 생존수영프로그램 참가에 따른 안전의식은 생명존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초등학생의 생존수영프로그램 참가에 따른 자아효능감은 생명존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초등학생의 생존수영프로그램 참가에 따른 안전의식은 생명존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초등학생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결론적으로 초등학생의 생존수영 프로그램 참가에 따른 안전의식은 자아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아효능감을 매개로 생명존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첫째, 초등학생의 생존수영프로그램 참가에 따른 안전의식은 자아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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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효능감이란? 이는 의식수준과 실천수준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믿음과 실천을 위한 조절능력은 자아효능감으로 이해 할 수 있다[7]. 초등학생들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식은 안전사고의 내적, 외적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7],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행동을 시도하고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8].
초등학생들의 안전의식 수준은 높은 반면에 실천수준은 낮은 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초등학생의 안전사고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초등학생들과 관련된 안전사고는 대부분 학교나 집주변에서 발생하고 있으며[4], 초등학생들의 안전의식 수준은 높은 반면에 실천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5, 6]. 이는 의식수준과 실천수준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믿음과 실천을 위한 조절능력은 자아효능감으로 이해 할 수 있다[7].
학교 정규교육과정에서 수영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된 이유는 무엇인가?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침몰 사고로 인하여 304명의 귀중한 생명을 잃었다. 세월호 참사 이후, 학교 정규교육과정에서 수영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교육부(2105)는 초등학교 3학년 수영실기 교육 10시간 중 생존수영 2시간을 포함하도록 지침을 마련하였다[1]. 또한 교육부(2016, 2017)는 초등 수영 실기교육 확대 운영계획을 통해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종전 2시간에서 4시간으로 생존수영 교육을 확대 운영하였으며, 10차시로 구성된 생존수영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여, 2017년에는 교육대상을 초등학교 3-5학년으로 확대하였으며, 교육시간 또한 최소 10시간 이상의 생존수영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였다[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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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school physical education major work plan. 

  2. Ministry of Education. (2016). 2016 Plan to promote school physical education. 

  3. Ministry of Education. (2017). Elementary School Survival Swimming Education Standard Curriculum. 

  4. D. Y. Jung & Y. M. Lee. (2011). Relationship among safety accident, impulsiveness and maternal child-rearing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12), 5655-5662. 

  5. E. S. Sim. (2003). Safety-awareness, safety-practice and accdent occurrence among elementary student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6. H. J. Lim. (2005).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afety-awareness and Safety-practice among Elementary Students.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7. S. K. Choi & H. R. Park. (2015). The Study on Relationships of Elementary Students Recognition among Self-efficacy, Safe Accidents and Attitudes to Children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7(2), 395-414. 

  8. Y. M. Chung, S. H. Park & S. Y. Park. (2013). Effects of Self Efficacy in Knowledge and Attitude of Bas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the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9(2), 121-127. 

  9. S. Y. Park & Y. S. Eo. (2016). Effects of Safety Awareness and Self-Efficacy on Safety Practice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Changwon City. Journal of Fish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2), 515-524. 

  10. C. S. Jang, C. D. Koo & Y. J. Hwang. (2016). The Effect of Five Senses Experience in the on Young Children's Self-efficacy and Respectful Recognition of Life. Korea Journal of Environ Ecol, 30(5), 910-916. 

  11. S. J. Yun. (2010). An Analysis of the Management of Elementary School Swimming Instruc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2. B. Kim. (2006).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otivation of Swimming Participation on Development of Sociality. Dankook University. Chung-Nam, KOREA. 

  13. H. M. Cho. (2015). Comparative Study of Survival Swimming Education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Japan. Donggik University. Seoul, KOREA. 

  14. B. K. Jeon. (2014). A qualitative study on teachers' awareness and improvement of compulsory swimming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Yongin University. 

  15. K. Y. Nho. (2016). A Study on Relations between Swim Lessons and Water Safety Awareness in Elementary School. Donggik University. Seoul, KOREA. 

  16. R. Bagozzi & U. Dholakia. (2002). Intentional Social Actionin Virtual Communiti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6(2), 2-21. 

  17. M. Sherer, J. E.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 R. W. Rogers.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18. A. S. Jung.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a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elf-efficacy in General Hospital nurse.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19. Samsung Medical Center Social Mental Health Institute (2004). A Study on the Life-Respect Awareness of Youth. 

  20. R. B. Kline. (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New York: Guilford Press. 

  21. C. Fornell & D. F. Larcker.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22. B. R. Bae. (2013). Struc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9 - Principles and Practice-. Seoul: Choung-ram. 

  23. G. S. Kim. (2007).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Seoul : Hannarae. 

  24. T. J. Seong. (2014). Easy to understand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AMOS. Seoul : hakjisa. 

  25. L. R Tucker & C. Lewis. (1973). The reliability coefficient for maximum likelihood factor analysis. Psychometrika, 38, 1-10. 

  26. G. R. Kim & Y. J. Chun. (2013). The effects of the life respect education program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suicidal attitude and cognition of participant role in school viol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5), 49-75. 

  27. S. L. Cho. (2015). Effect of Physical Activity for School Violence, Suicide Prevention.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0(1), 6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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