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6, 2019년, pp.401 - 408
강효민 (강원대학교) , 이용국 (한국체육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safety consciousness, self-efficacy, and life-respect according to participation in survival swimming program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interdisciplinary convergence research.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248 e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아효능감이란? | 이는 의식수준과 실천수준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믿음과 실천을 위한 조절능력은 자아효능감으로 이해 할 수 있다[7]. 초등학생들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식은 안전사고의 내적, 외적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7],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행동을 시도하고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8]. | |
초등학생들의 안전의식 수준은 높은 반면에 실천수준은 낮은 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 초등학생의 안전사고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초등학생들과 관련된 안전사고는 대부분 학교나 집주변에서 발생하고 있으며[4], 초등학생들의 안전의식 수준은 높은 반면에 실천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5, 6]. 이는 의식수준과 실천수준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믿음과 실천을 위한 조절능력은 자아효능감으로 이해 할 수 있다[7]. | |
학교 정규교육과정에서 수영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된 이유는 무엇인가? |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침몰 사고로 인하여 304명의 귀중한 생명을 잃었다. 세월호 참사 이후, 학교 정규교육과정에서 수영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교육부(2105)는 초등학교 3학년 수영실기 교육 10시간 중 생존수영 2시간을 포함하도록 지침을 마련하였다[1]. 또한 교육부(2016, 2017)는 초등 수영 실기교육 확대 운영계획을 통해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종전 2시간에서 4시간으로 생존수영 교육을 확대 운영하였으며, 10차시로 구성된 생존수영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여, 2017년에는 교육대상을 초등학교 3-5학년으로 확대하였으며, 교육시간 또한 최소 10시간 이상의 생존수영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였다[2, 3]. |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school physical education major work plan.
Ministry of Education. (2016). 2016 Plan to promote school physical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7). Elementary School Survival Swimming Education Standard Curriculum.
E. S. Sim. (2003). Safety-awareness, safety-practice and accdent occurrence among elementary student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H. J. Lim. (2005).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afety-awareness and Safety-practice among Elementary Students.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S. K. Choi & H. R. Park. (2015). The Study on Relationships of Elementary Students Recognition among Self-efficacy, Safe Accidents and Attitudes to Children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7(2), 395-414.
C. S. Jang, C. D. Koo & Y. J. Hwang. (2016). The Effect of Five Senses Experience in the on Young Children's Self-efficacy and Respectful Recognition of Life. Korea Journal of Environ Ecol, 30(5), 910-916.
S. J. Yun. (2010). An Analysis of the Management of Elementary School Swimming Instruc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B. Kim. (2006).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otivation of Swimming Participation on Development of Sociality. Dankook University. Chung-Nam, KOREA.
H. M. Cho. (2015). Comparative Study of Survival Swimming Education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Japan. Donggik University. Seoul, KOREA.
B. K. Jeon. (2014). A qualitative study on teachers' awareness and improvement of compulsory swimming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Yongin University.
K. Y. Nho. (2016). A Study on Relations between Swim Lessons and Water Safety Awareness in Elementary School. Donggik University. Seoul, KOREA.
R. Bagozzi & U. Dholakia. (2002). Intentional Social Actionin Virtual Communiti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6(2), 2-21.
M. Sherer, J. E.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 R. W. Rogers.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A. S. Jung.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a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elf-efficacy in General Hospital nurse.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Samsung Medical Center Social Mental Health Institute (2004). A Study on the Life-Respect Awareness of Youth.
R. B. Kline. (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New York: Guilford Press.
C. Fornell & D. F. Larcker.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B. R. Bae. (2013). Struc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9 - Principles and Practice-. Seoul: Choung-ram.
G. S. Kim. (2007).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Seoul : Hannarae.
T. J. Seong. (2014). Easy to understand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AMOS. Seoul : hakjisa.
L. R Tucker & C. Lewis. (1973). The reliability coefficient for maximum likelihood factor analysis. Psychometrika, 38, 1-10.
G. R. Kim & Y. J. Chun. (2013). The effects of the life respect education program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suicidal attitude and cognition of participant role in school viol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5), 49-75.
S. L. Cho. (2015). Effect of Physical Activity for School Violence, Suicide Prevention.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0(1), 61-7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