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신장애 영유아에 대한 K-CBCL 1.5-5 (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 1.5-5) 조절곤란 프로파일의 요인구조와 정신장애 간 차이검증
Factor Structure of the 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 1.5-5 Dysregulation Profile in Infants and Toddlers With Mental Disorders and the Difference Among Mental Disorders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12 no.1, 2023년, pp.37 - 49  

경혜민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심리치료전공) ,  하은혜 (숙명여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장애 영유아의 K-CBCL 1.5-5(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 1.5-5) DP(Dysregulation Profile)의 요인구조를 확인하고, 정신장애 진단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방법 : 서울 소재의 종합병원 소아정신과, 발달장애 클리닉 등에서 2010년에서 2015년까지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DSM-IV에 근거하여 정신장애로 진단된 영유아 265명의 어머니에게 실시된 K-CBCL 1.5-5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결과 : 정신장애 영유아의 K-CBCL 1.5-5 DP의 요인구조는 이중요인 모형(Bifactor)이 상대적으로 가장 적합하였다(χ2 = 893.722, TLI = .782, CFI = .822, RMSEA = .064). 또한 의사소통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정서장애, 발달지체 등 영유아의 정신장애 진단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였다(F(3, 259) = 9.780, p < .001). 그 중 전반적 발달장애 집단과 정서장애 집단이 의사소통장애 집단보다 높은 조절곤란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 본 연구에서는 정신장애 영유아의 조절곤란 문제의 존재를 확인하였다. 이중요인 모형을 통해 K-CBCL 1.5-5 DP가 불안/우울, 공격행동, 주의집중문제의 특정요인과 특정요인 이상의 일반요인으로 구성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K-CBCL 1.5-5 DP의 다차원성을 규명하였다. 또한 정신장애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조절곤란 문제는 영유아기부터 전반적 발달장애와 정서장애의 증상 발현과 심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 :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factor structure of 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 1.5-5 Dysregulation Profile (K-CBCL 1.5-5 DP) in infants and toddlers with mental disorders and verify differences in K-CBCL 1.5-5 DP among the diagnosis groups. Methods : The participants were 265 mothers ...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37)

  1. 권준수 (역) (2015). DSM-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학지사. 

  2. Achenbach, T. M., & Rescorla, L. A. (2000). Manual for the?ASEBA preschool forms & profiles. Research Center?for Children, Youth, & Families. 

  3. Althoff, R. R., Rettew, D. C., Ayer, L. A., & Hudziak,?J. J. (2010). Cross-informant agreement of the?dysregulation profile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Psychiatry Research, 178(3), 550-555. https://doi.org/10.1016/j.psychres.2010.05.002 

  4. Althoff, R. R., Rettew, D. C., Faraone, S. V., Boomsma, D.?I., & Hudziak, J. J. (2006). Latent class analysis shows?strong heritability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juvenile bipolar phenotype. Biological Psychiatry,?60(9), 903-911. https://doi.org/10.1016/j.biopsych.2006.02.025 

  5. Basten, M. M. G. J., Althoff, R. R., Tiemeier, H., Jaddoe,?V. W. V., Hofman, A., Hudziak, J. J., Verhulst, F. C.,?& Van Der Ende, J. (2013). The dysregulation profile?in young children: Empirically defined classes in the?generation R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52(8), 841-850.?https://doi.org/10.1016/j.jaac.2013.05.007 

  6. Biyao, W., Andreas, B., Christina, K., Aribert, R., &?Henrik, U. S. (2021). Dysregulation profile (DP) as a?transdiagnostic psychopathological factor in clinically?referred children-comparisons between disorders?and latent structure. Nordic Journal of Psychiatry,?76(1), 71-79. https://doi.org/10.1080/08039488.2021.1936167 

  7. Calkins, S. D., & Bell, K. L. (1999). Developmental?transitions as windows to parental socialization of?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10(4), 368-372.?https://www.jstor.org/stable/1449467 

  8. Chung, C. M., Liao, X., Song, H., & Lee, T. (2016). Bifactor?approach to modeling multidimensionality of physical?self-perception profile. Measurement in Physical?Education and Exercise Science, 20(1), 1-15. https://doi.org/10.1080/1091367X.2015.1081594 

  9. Deutz, M. H. F., Geeraerts, S. B., Belsky, J., Dekovic, M.,?Van Baar, A. L., Prinzie, P., & Patalay, P. (2020).?General psychopathology and dysregulation profile?in a longitudinal community sample: Stability,?antecedents and outcomes. Child Psychiatry and?Human Development, 51(1), 114-126. https://doi.org/10.1007/s10578-019-00916-2 

  10. Deutz, M. H. F., Geeraerts, S. B., Van Baar, A. L., Dekovic,?M., & Prinzie, P. (2016). The dysregulation profile in?middle childhood and adolescence across reporters:?Factor structure, measurement invariance, and links?with self-harm and suicidal ideation. European Child?& Adolescent Psychiatry, 25(4), 431-442. https://doi.org/10.1007/s00787-015-0745-x 

  11. Deutz, M. H. F., Vossen, H. G. M., De Haan, A. D., Dekovic,?M., Van Baar, A. L., & Prinzie, P. (2018). Normative?development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dysregulation profile from early childhood to?adolescence: Associations with personality pathology.?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30(2), 437-447.?https://doi.org/10.1017/S0954579417000955 

  12. Dolitzsch, C., Kolch, M., Fegert, J. M., Schmeck, K.,?& Schmid, M. (2016). Ability of the child behavior?checklist-dysregulation profile and the youth self?report-dysregulation profile to identify serious?psychopathology and association with correlated?problems in high-risk children and adolescents.?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205, 327-334. https://doi.org/10.1016/j.jad.2016.08.010 

  13. Gadow, K. D., DeVincent, C. J., Pomeroy, J., & Azizian, A.?(2004). Psychiatric symptoms in preschool children?with PDD and clinic and comparison samples. Journal?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4(4),?379-393. https://doi.org/10.1023/B:JADD.0000037415.21458.93 

  14. Geeraerts, S. B., Deutz, M. H. F., Dekovic, M., Bunte, T.,?Schoemaker, K., Espy, K. A., Prinzie, P., Van Baar, A,,?& Matthys, W. (2015). The child behavior checklist?dysregulation profile in preschool children: A broad?dysregulation syndrome. Journal of the American?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54(7),?595-602. https://doi.org/10.1016/j.jaac.2015.04.012 

  15. Holtmann, M., Buchmann, A. F., Esser, G., Schmidt, M. H.,?Banaschewski, T., & Laucht, M. (2011). The child?behavior checklist-dysregulation profile predicts?substance use, suicidality, and functional impairment:?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Child Psychology?and Psychiatry, 52(2), 139-147. https://doi.org/10.1111/j.1469-7610.2010.02309.x 

  16.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17. Hong, S. H., Hwang, S. T., & Kim, Y. R. (2018). Replication?of a validation study on the Korean version of the?Personality Inventory for DSM-5 (K-PID-5). Korean?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7(4), 558-572.?https://doi.org/10.15842/kjcp.2018.37.4.008 

  18.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https://doi.org/10.1080/107055 19909540118 

  19. Joshi, G., Wozniak, J., Fitzgerald, M., Faraone, S., Fried, R.,?Galdo, M., Furtak, S. L., Conroy, K., Kilcullen, J. R.,?Belser, A., & Biederman, J. (2018). High risk for severe?emotional dysregulation in psychiatrically referred?youth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controlled?study.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Disorders, 48(9), 3101-3115. https://doi.org/10.1007/s10803-018-3542-9 

  20. Jucksh, V., Salbach-Andrae, H., Lenz, K., Goth, K., Dopfner,?M., Poustka, F., Freitag, C. M., Lehmkuhl, G., Lehmkuhl,?U., & Holtmann, M. (2011). Severe affective and?behavioral dysregulation is associated with significant?psychosocial adversity and impairment. Journal of?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2(6), 686-695.?https://doi.org/10.1111/j.1469-7610.2010.02322.x 

  21. Kang, H. C. (2013). Discussions on the suitable?interpretation of model fit indices and the strategies?to fit model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Journal?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2), 653-668. 

  22. Kang, K. M. (1994). Depression in children-an overview?and the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children in?de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dolescent Psychiatry, 5(1), 3-11. 

  23. Keefer, A., Singh, V., Kalb, L. G., Mazefsky, C. A., & Vasa,?R. A. (2020). Investigating the factor structure of the?child behavior checklist dysregulation profile in?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utism spectrum?disorder. Autism Research, 13(3), 436-443. https://doi.org/10.1002/aur.2233 

  24. Kim, E. Y., & Ha, E. H. (2020). Characteristics of the factor?structure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dysregulation?profile for school-aged children. The Korean Journal?of School Psychology, 17(1), 17-38. https://doi.org/10.16983/kjsp.2020.17.1.17 

  25. Kim, E. Y., & Ha, E. H. (2021). Factor structure of general?psychopathology and CBCL-dysregulation profile:?A focus on children with mental disorder(s) in?child welfare facilities. Korean Journal of Clinical?Psychology, 40(1), 43-59. https://doi.org/10.15842/kjcp.2021.40.1.004 

  26. Kim, G. S. (2007).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Hannarae. 

  27. Kim, J., Carlson, G. A., Meyer, S. E., Buffered, S. J.,?Dougherty, L. R., Dyson, M. W., Laptook, R. S.,?Olino, T. M., & Klein, D. N. (2012). Correlates of?the CBCL-dysregulation profile in preschool-aged?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53(9), 918-926. https://doi.org/10.1111/j.1469-7610.2012.02546.x 

  28. Kim, Y. A., Lee, J., Moon, S. J., Kim, Y. J., & Oh, K. J. (2009).?Standardization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the?child behavior checklist for ages 1.5-5. The Korean?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8(1), 117-136.?https://doi.org/10.15842/kjcp.2009.28.1.007 

  29. Masi, G., Pisano, S., Milone, A., & Muratori, P. (2015). Child?behavior checklist dysregulation profile in children?with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A longitudinal?study.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86, 249-253.?https://doi.org/10.1016/j.jad.2015.05.069 

  30. McCracken, J. T., McGough, J., Shah, B., Cronin, P., Hong,?D., Aman, M. G., Arnold, E., Lindsay, R., Nash, P.,?Hollway, J., McDougle, C. J., Posey, D., Swiezy, N.,?Kohn, A., Scahill, L., Martin, A., Koenig, K., Volkmar,?F., Carroll, D., ... McMahon, D. (2002). Risperidone?in children with autism and serious behavioral?problems.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347(5),?314-321. https://doi.org/10.1056/NEJMoa013171 

  31. Meyer, S. E., Carlson, G. A., Youngstorm, E., Ronsaville, D.?S., Martinez, P. E., Gold, P. W., Hakak, R., & Radke-Yarrow, M. (2009). Long-term outcomes of youth who?manifested the CBCL-pediatric bipolar disorder?phenotype during childhood and/or adolescence.?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13(3), 227-235.?https://doi.org/10.1016/j.jad.2008.05.024 

  32. Oh, K. J., & Kim, Y. J. (2009). Child behavior checklist for?age 1.5-5: CBCL 1.5-5. Huno. 

  33. Patel, S., Day, T. N., Jones, N., & Mazefsky, C. A. (2017).?Association between anger rumination and autism?symptom severity, depression symptoms, aggression,?and general dysregulation in adolescents with autism?spectrum disorder. Autism, 21(2), 181-189. https://doi.org/10.1177/1362361316633566 

  34. Uljarevic, M., Hedley, D., Nevill, R., Evans, D. W., Cai, R.?Y., Butter, E., & Mulick, J. A. (2018). Brief report: Poor?self-regulation as a predictor of individual differences?in adaptive functioning in young children with autism?spectrum disorder. Autism Research, 11(8), 1157-1165.?https://doi.org/10.1002/aur.1953 

  35. Wang, B., Brueni, L. G., Isensee, C., Meyer, T., Bock, N.,?Ravens-Sieberer, U., Klasen, F., Schlack, R., Becker,?A., & Rothenberger, A. (2018). Predictive value of?dysregulation profile trajectories in childhood for?symptoms of ADHD, anxiety and depression in?late adolescence. European Child and Adolescent?Psychiatry, 27(6), 767-774. https://doi.org/10.1007/s00787-017-1059-y 

  36. Wicks-Nelson, R., & Israel, A. C. (2000). Behavior disorders?of childhood. Prentice Hall. 

  37. Winsper, C., & Wolke, D. (2014). Infant and toddler crying,?sleeping and feeding problems and trajectories of?dysregulated behavior across childhood. Journal of?Abnormal Child Psychology, 42(5), 831-843. https://doi.org/10.1007/s10802-013-981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