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게 겐조(丹下健三)의 건축에서 나타나는 전통성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Traditionality in the Architecture of Kenzo Tang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6, 2019년, pp.171 - 178  

권제중 (대구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본의 초기 현대건축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단게 겐조는 1950년대부터 건축의 현실적 창작 과정에서 전통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관심을 가졌고, 일본건축의 전통성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현대건축에 표현하려고 노력하였다. 단게는 전통적인 형태 그대로를 보존하는 방식의 기존 전통론으로는 더 이상 일본의 전통성을 국제적인 것으로 만들 수 없다고 생각했고, 따라서 자신의 '신(新)전통'을 통해 전통을 끊임없는 혁신에 의해서만 지속되는 것, 창의적인 활동을 자극하는 촉매제로서 결과에는 흔적을 남기지 않는 것으로 주장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게가 자신의 건축에서 주장했던 '신전통'에 대해 그 개념과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enzo Tange who had successfully led Japan's early modern architecture has been interested in how to express tradition in the process of realistic creation of architecture since the 1950s. He tried to express the tradition of Japanese architecture in modern architecture in his own way. Tange believ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동시에 서양건축의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해 새로운 구축적 방법들을 시도함으로써 일본 현대건축의 발전에 이바지했다. 단게는 특히, 일본의 전통건축과 서양의 모더니즘을 융합한 일본 현대건축의 독창적인 흐름을 이끌었지만, 일본 전통건축의 단순한 현대화에 머물지는 않았고, 일본의 건축적 전통과 현대문명을 폭넓게 아우르는 세계적인 건축을 만들고자 했다. 이런 단게의 건축은 동양의 현대건축을 서양건축의 모방정도로만 생각하고 있던 서양인들에게 동양 건축의 새로운 발견이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 첫 번째로서 단게의 작업에서 전통의 적용이라는 문제의 복잡성을 측정하기 위해 단게에게 있어 전통의 개념과 그 개념상의 변화 및 단게가 최종적으로 주장한 ‘新전통’의 개념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 따라서 일본의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단게라는 현대 건축가의 전통과 현대 사이의 성공적인 조화가 우리에게도 어떤 교훈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이 연구의 목표는 단게의 건축작업에서 전통의 건축적 통합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 이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단게에게 전통의 개념은 무엇이며,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와 단게의 건축에서 전통과 현대의 융합 지점을 찾는 것이 첫 번째이며, 그의 건축작품에서 재료, 어휘 및 관계적 측면에서 전통의 표시나 흔적을 찾는 것이 두 번째 목표가 될 것이다.
  • 전후(前後) 1949년에 히로시마 도심의 재생을 목표로 한 히로시마 평화공원을 위한 현상설계에서 당선된 단게는 1951년 영국의 Hoddesdon에서 ‘도시 핵심(Urban Core)’라는 주제로 진행된 CIAM에 일본 대표로 참석할 때 이 계획을 소개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이란 무엇인가? 전통은 과거가 현재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게 만든 문화유산이며,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어지는 정신이다. 과거는 현재 속에서 예전의 경험을 보존하고 전달하는 것에 한정된 단순한 매개에 의해 안정적인 형태로 살아남을 수도 있고, 과거의 요소에 새로운 요소를 덧붙임으로써 역동적인 형태로 살아남기도 한다.
단게의 건축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중에서도 일본의 전통적인 재료, 용어 및 관계를 사용해 자신의 건축작품에 전통의 흔적을 보여줬던 단게 겐조(丹下健三)는 이러한 노력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단게의 건축은 전통건축을 있는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의 건축적 전통과 현대건축을 성공적으로 융합했다고 평가받는다는 측면에서 그의 전통성 추구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본 논문에서 단게의 건축작업의 분석 목표는 무엇인가? 이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단게에게 전통의 개념은 무엇이며,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와 단게의 건축에서 전통과 현대의 융합 지점을 찾는 것이 첫 번째이며, 그의 건축작품에서 재료, 어휘 및 관계적 측면에서 전통의 표시나 흔적을 찾는 것이 두 번째 목표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R. Alleau & J. Pepin. (1989). Tradition. Encyclopedia Universalis, Paris, 826-829. 

  2. U. Kultermann. (1960). New Architecture in Japan, Tubingen, Ernst Wasmuth, 7. 

  3. R. Boyd. (1968). New Directions in Japanese Architecture, London, Studio Vista, passim 

  4. Z. Lin. (2006). City as Process : Tange Kenzo and the Japanese Urban Utopias, 1959-70, Ph. D of 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 55,57. 

  5. K. Kim. S. Lee. & S. Ok. (2000). A Research on the Architectural Polemical in the Japanese Architecture after the Second World War(1).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1), 22. 

  6. K. Tange. (1985). Recollections(2). The Japan Architect, 334, 6. 

  7. A. Osawa. (1979). The latest Kenzo Tange. The Iapan Architect, 267/268, 7. 

  8. H. Hozoumi & J. Dodd. (1965). Kenzo Tange. Architectural Design, may, 238. 

  9. K. Tange, N. Kawazoe & Y. Watanabe. (1962). Ise prototype of japanese architecture, Cambridge, MIT Press, 14. 

  10. H. Sasaki. (1971). An architecture with possibilitias. The Japan Architect, 171, 91. 

  11. R. Boyd. (1966). Kenzo Tange, an architect in the world. A.I.A. Journal, June, 82. 

  12. H. Yatsuka & H. Yoshimatsu. (1997). Metabolism: Japanese Architectural Avant-garde of the 1960s. Tokyo, Inax Publishing Co., 36. 

  13. A. Raymond. (1973). An Autobiography. Tokyo & Rutland, Charles E. Tuttle, 213, 249-250. 

  14. K. Tange. (1960). Aestheticism and Vitalism. The Japan Architect, Oct, 8-10. 

  15. O. Newman. (1961). New Frontiers in Architecture: ClAM's 59 in Otterlo. New York, Universal Books, 172. 

  16. J. Kwon. (2018). A Study on the Change of Design Methodological Characteristics in the Architecture of Kenzo Tan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6), 191-201. 

  17. K. Tange. (1961). Kenzo Tange, Tokyo/Japan, discussion, in O. Newman & J. Joedicke. (1961). ClAM '59, Stuggart, Karl Krarner verlag, 176. 

  18. C. S. Terry. (1959). Kenzo Tange, no fricnd of tradition. Iapan Quaterly, April/june, 205-206. 

  19. K. Tange. (1960). Architecture and urbanism: III - A building and a project. The Japan Architect, october, 19. 

  20. K. Tange & K. Shinohara. (1983). After modernism, A dialogue between Kenzo Tange and Kazuo Shinohara. The Japan Architect, 319/320, 11. 

  21. K. Tange. (1959). An approach to tradition. The Japan Architect, January/february, 55. 

  22. K. Tange. (1960). Katsura : Tradition and creation in japanese architecture. New Haven and Tokyo, 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