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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게 겐조(丹下健三)의 건축에서 전통성 표현에 관한 연구 - 형식적 측면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Traditionality in the Architecture of Kenzo Tange - Focused on formal aspects -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4, 2020년, pp.179 - 188  

권제중 (대구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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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게 겐조는 현대건축의 창작 과정에서 전통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관심을 가졌고, 일본건축의 전통성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현대건축에 표현하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단게는 자신이 주장했던 '신(新)전통'의 관점에서 전통을 건축재료나 구성요소적 측면에서 표현하였다. 단게는 건축재료와 구성요소 등에서 일본 전통건축의 조형을 서양의 기술과 조화시킴으로써 국제 건축계의 담론과 상응하면서도 서양의 것과는 구별되도록 전통건축에 근간을 둔 '일본적인 건축양식'을 창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게가 건축에 사용한 건축재료와 구성요소에서의 전통의 표시나 흔적을 찾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서구의 문명을 거의 비슷한 시기에 받아들였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소화하여 전통건축과 접목하는 데는 일본과 매우 다른 과정과 결과를 가졌던 우리 건축계에 시사점을 갖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enzo Tange was interested in how to express tradition in the process of creation of modern architecture and tried to express the traditionaluty of Japanese architecture in his own way. In particular, Tange expressed Japanese tradition in terms of building materials and components from the point of ...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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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두 번째 목표인 재료 및 구성요소의 측면에서 전통의 표시나 흔적을 찾기 위해 단게의 건축에서 나타나는 전통의 실제적인 적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단게가 전통과 현대를 어떻게 결합시켰는지 이해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두 번째 목표인 재료 및 구성요소의 측면에서 전통의 표시나 흔적을 찾기 위해 단게의 건축에서 나타나는 전통의 실제적인 적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단게가 전통과 현대를 어떻게 결합시켰는지 이해하고자 한다.
  • 일본과 거의 비슷한 시기에 서양의 문명을 받아들였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소화해, 전통건축과 접목하게 시키는 데는 매우 다른 길을 걸었던 우리에게 단게라는 건축가의 전통과 현대 사이의 성공적인 조화는 어떤 교훈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이 연구의 목표는 단게의 건축작업에서 전통의 건축적 통합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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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현대건축에서 전통건축을 표현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일본의 현대건축에서 전통건축을 표현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난다. 먼저, 전통을 보편적인 세계에 대하여 하나의 닫힌 체계로 이해하고 여기서 구체적인 건축 모티브를 가져오는 경우이다. 전통건축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지붕형식이나 입면의 비례, 목구조 형식 등을 현대적인 재료와 구조기법 등을 통해 형태적으로 유사하게 전용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어떤 이상화된 모델이 필요하고, 그 모델의 외형을 가능한 한 변화시키지 않으면서 형태로부터 의미를 추출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또 다른 방식은 전통건축에 내재하여 있는 정신이나 원칙을 찾아서 보다 보편적인 세계로 지향하는 태도다. 이것은 전통의 개별적인 성격을 보다 열린 태도로 보려는 것으로 이상화를 건축가의 내면에 숨겨져 있는 상대화된 개념과 결부시켜 시각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1]. 단게 겐조의 경우 후자의 태도를 취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이 두 가지 태도가 혼용되어 사용되었다.
1930년대의 건축양식 논쟁은 무엇이었는가? 즉, 1930년대의 양식논쟁은 근대건축에 대한 신뢰와 합리주의 건축사상에 근거해 일본의 역사와 풍토 속에서 일본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이는 다시 말해 서구의 합리주의 정신에 기초해 전통건축에서 일본적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다시 건축요소로 표현하는 것으로, 이전의 양식논쟁에서 나타난 전통건축과 서양건축을 양식적으로 절충하는 방법과는 차이가 있었다.
단게는 누구였는가? 단게는 민족주의와 일본의 전통, 근대건축 등이 복잡하게 얽혀있던 전후의 과도기적 상황 속에서 일본 전통건축의 단순한 현대화가 아닌 일본의 전통적 요소와 서양 모더니즘의 참조를 통한 서양과 일본을 아우른 세계적 건축을 만들고자 한 일본건축의 기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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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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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H. J. Cho. (2013). Problems of 'Japaneseness' in Postwar Japanese Architecture. Art History and Visual Culture, 12(0), 148-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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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T. Shoji. (1965). Saint Mary Cathedral, Tokyo. The Japan Architect, august,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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