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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6, 2019년, pp.401 - 409
황라일 (신한대학교 간호학과) , 김인아 (서일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the long - term care - related employment intention of nursing students in graduation grade. The study design was a descriptive study. As a result, the average intention of employment at the long - term care institution for the elderly 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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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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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장기요양서비스의 기본 원칙은? | 한 자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다. 즉 국가에서는 재가중심의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주·야간보호, 단기보호, 기타재가급여를 제공하고 있고, 요양시설에 장기간 입소할 수 있는 시설급여를 제공하고 있다. | |
노인장기요양 분야 관련 취업 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노인장기요양 분야 관련 취업 의도는 노인과 동거 경험, 평소 노인부양문제에 대한 관심, 노인장기요양 혜택을 받은 가족 여부, 노인장기요양 분야에 관심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이는 노인과 함께 생활하거나 노인을 돌보는 경험이 있는 자 그리고 노년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노인 분야에 종사하려는 업무선호도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었다는 연구결과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20]. | |
우리나라 간호대학생들의 노인장기요양 지식, 능력, 관심도가 낮은 이유는? | 본 연구결과 졸업 학년 간호대학생의 경우 교육과정 중 노인장기요양 관련하여 이론 교육 및 실습 경험이 있는 대상자가 2/3 정도였으나, 이들이 노인장기요양 관련하여 스스로가 인지하는 지식 정도와 능력 정도 그리고 노인장기요양에 대한 전반적 관심도는 매우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미 20여 년 전부터 미국 간호대학에서는 노인간호학을 필수 교과목으로 개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던 것과는 달리 우리 나라는 노인간호학 교과목을 전공 선택 또는 교양 교과목으로 개설하고 있으며, 노인 간호학 실습 교과목이 미개설된 상황에서 이론 교과목만으로 개설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연구결과와 동일한 맥락에서 볼 때, 향후 간호교육에서 노인간호 관련 교과 과정을 필수로 이수할 수 있도록 강화하여야 할 것이며, 특히 급성기 간호제공 이외 노인요양시설 입소 노인을 대상으로 양질의 노인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13,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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