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SOC의 과제 중 하나인 문화 생활체육 등 편의시설 확충사업에 작은도서관 설치와 노후 공공도서관 리모델링 및 확충에 대한 사업이 포함되면서, 도서관은 지역 커뮤니티 공간과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이 더욱더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동시에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화도서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공공도서관이 특화주제를 지정하여 운영 및 서비스를 할 필요성도 높아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화도서관에 대하여 특화주제와 도서관의 공간구성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특화주제와 특화대상별 도서관의 공간구성과 특화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따른 공간구성, 그리고 도서관 외부환경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특화도서관의 활성화와 이용률 제고를 위해 특화주제에 맞는 공간을 다양하게 구성해야 할 것이며, 특화대상에 따라서 특화공간의 구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나 대상에 따라 체험공간 등 다양한 공간구성이 필요할 것으로 조사되었다.
생활 SOC의 과제 중 하나인 문화 생활체육 등 편의시설 확충사업에 작은도서관 설치와 노후 공공도서관 리모델링 및 확충에 대한 사업이 포함되면서, 도서관은 지역 커뮤니티 공간과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이 더욱더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동시에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화도서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공공도서관이 특화주제를 지정하여 운영 및 서비스를 할 필요성도 높아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화도서관에 대하여 특화주제와 도서관의 공간구성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특화주제와 특화대상별 도서관의 공간구성과 특화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따른 공간구성, 그리고 도서관 외부환경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특화도서관의 활성화와 이용률 제고를 위해 특화주제에 맞는 공간을 다양하게 구성해야 할 것이며, 특화대상에 따라서 특화공간의 구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나 대상에 따라 체험공간 등 다양한 공간구성이 필요할 것으로 조사되었다.
As one of the challenges providing sufficient Social Overhead Capital (SOC), such as cultural and sports facilities, installing small libraries and remodeling old public libraries are crucial to provide local community a public space and specialized services. In order to achieve such objectives, tho...
As one of the challenges providing sufficient Social Overhead Capital (SOC), such as cultural and sports facilities, installing small libraries and remodeling old public libraries are crucial to provide local community a public space and specialized services. In order to achieve such objectives, those libraries need to designate special themes while operating and providing services. In this study, we sought to fi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pecialized themes and the spatial composition of the library.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the specialized themes, spaces, services, spatial composition of program, and external environment.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those libraries need to coordinate various areas according to the respective themes as well as categorization for its specialization subjects in order to stimulate activities of the libraries and to increase the usage rates. In addition, we have identified that a variety of spaces, such as thematic experience zones, are needed to improve the libraries' performance.
As one of the challenges providing sufficient Social Overhead Capital (SOC), such as cultural and sports facilities, installing small libraries and remodeling old public libraries are crucial to provide local community a public space and specialized services. In order to achieve such objectives, those libraries need to designate special themes while operating and providing services. In this study, we sought to fi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pecialized themes and the spatial composition of the library.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the specialized themes, spaces, services, spatial composition of program, and external environment.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those libraries need to coordinate various areas according to the respective themes as well as categorization for its specialization subjects in order to stimulate activities of the libraries and to increase the usage rates. In addition, we have identified that a variety of spaces, such as thematic experience zones, are needed to improve the libraries'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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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특화도서관은 기존의 공간구성 요소 외에 추가적인 공간구성 요소가 있는지, 또는 주제나 대상에 따라 특정 공간이 강조되는지 등을 조사를 통해 밝히고자 한다( 참조).
본 연구는 특화도서관과 이를 기반으로 한 특화공간의 재구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특화공간 구성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진행될 도서관 건립 혹은 도서관 리모델링에 참고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특화주제와 특화대상에 따른 차이를 제시함으로써 특화방향에 따른 공간구성을 고려하는 데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특화도서관의 주제나 대상에 따라 공간구성이 달라지는지를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서관의 특화주제에 따른 특화공간과 특화서비스, 제공되는 프로그램에 따른 공간구성,외부환경 등에 따른 공간구성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질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특화공간에 대한 사례 조사․분석을 통해 특화주제에 따른 도서관 공간의 특징과 관계성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화도서관의 공간적인 측면을 살펴본 결과, 특화도서관의 활성화와 이용률 제고를 위해 특화주제에 맞는 공간을 다양하게 구성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특화주제나 특화대상을 기반으로 특화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주제와 대상에 따라 공간 구성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화주제를 기반으로 특화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이 증가함에 따라, 특화주제에 관한 공간구성의 변화와 특화주제 및 대상별 공간구성에 차이가 있는지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특화주제별 및 대상별 적절한 공간구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당 도서관 사례 조사․분석을 통해 특화주제 및 대상에 따른 도서관 공간의 특징과 관계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화공간은 ‘공공도서관 건립․운영 매뉴얼 ver.
이와 같이 특화도서관과 도서관의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는 각각 진행되어 왔지만, 특화도서관의 공간구성 방향이나 특화주제 및 특화대상별로 공간의 특징이나 구성에 대한 연구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화대상별 또는 특화주제별로 도서관의 공간구성의 차이와 특화프로그램이나 특화매체에 따른 공간구성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향후 특화도서관의 건립 및 리모델링 시 특화주제 및 대상에 적합한 공간구성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특화도서관과 이를 기반으로 한 특화공간의 재구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특화공간 구성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진행될 도서관 건립 혹은 도서관 리모델링에 참고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특화주제와 특화대상에 따른 차이를 제시함으로써 특화방향에 따른 공간구성을 고려하는 데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최근 공간기획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가설 설정
∙RQ 1: 특화도서관과 비특화도서관 간의 공간구성의 차이가 있는가?
∙RQ 2: 특화주제에 따라 도서관의 시설 및 공간구성에 차이가 있는가?
∙RQ 3: 특화대상에 따라 도서관의 시설 및 공간구성에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더불어 자료실과 놀이공간이 물리적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일체형으로 이루어졌다( 참조).
둘째, 도출된 리스트를 특화주제와 대상에 따라 범주화하였다. 특화주제별 공공도서관은 철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술과학, 예술, 언어, 문학, 역사 등 8개의 대주제를 구성하였고, 대주제는 다시 세부주제로 구분하였다.
또한 예술은 음악, 미술․디자인, 영상, 기타, 언어는 영어,어린이영어, 문학은 그림책, 웹툰·만화, 인문학,시, 소설, 역사는 향토, 여행, 고문헌으로 구분하였다([부록 1] 참조).
선택한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도서관의 특화와 관련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도서관을 분석대상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또한 한 도서관에서 2개 이상의 복합주제로 특화주제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의 경우, 해당 도서관의 특화주제에 따른 공간이나 프로그램, 서비스 등 중점 운영되는 특화주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그러나 인천 화도진도서관은 복합주제가 모두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시설과 공간이 잘 갖추어진 점을 고려해 향토와 장애인 대상의 공간사례에 포함시켰다.
또한, 특화대상별 공공도서관으로는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외국인(다문화), 여성․가족·노인, 장애인 6개로 구분하였다([부록 2] 참조).
먼저, 음악 특화도서관은 자료이용공간으로 별도의 특화자료실을 구성하고 있으며, 문화교육공간으로 음악자료실 내 음악을 감상하거나 DVD를 시청할 수 있는 공간과 LP플레이어, 이동식 CD플레이어, 벽걸이형 CD플레이어, 태블릿PC 등 다양한 음악감상기기를 비치함으로써 음악감상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또한, 공용부문인 공연장이 구성되어 있는 것이 음악 특화도서관의 특징적인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이용공간으로서 전시공간을 통해 물, 바람, 공기, 에너지 등의 테마로 이루어져 다양한 환경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과 곤충 전시공간을 구성하였다.
셋째, 대주제에서 구분한 중주제 중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주제를 한 가지 선택하였다. 선택한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도서관의 특화와 관련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도서관을 분석대상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즉, 이론적 검토단계에서는 특화도서관에 대한 연구 논문, 보고서 등을 조사·분석하고, 분석대상 사례를 선정하여 특화도서관만의 소요공간 특징을 도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특화주제별 및 특화대상별 공간구성을 제안하였다.
특화공간은 ‘공공도서관 건립․운영 매뉴얼 ver.2016’의 공공도서관 소요공간 분류를 기준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5.1 특화주제와 공간구성 특징
특화도서관에 대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도서관 홈페이지와 공식 블로그, 보도자료 등을 통해 우선적으로 조사하였으며, 특화도서관과 도서관 공간구성에 대한 국내 논문과 보고서, 단행본 등의 문헌을 분석하였다.
특히, a도서관은 복지관에서 재능기부로 이루어지는 ‘할머니동화사랑방’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대상 데이터
특화대상은 5가지로 구분했지만, 복합주제의 특화도서관을 제외한 여성․가족․노인과장애인 대상의 도서관은 도서관 사례가 적고, 특화공간이 드러나지 않아 내용을 다루지 못하였다. 따라서 특화대상별 도서관 공간구성은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 3>은 공간별 공간구성 내용 및 특징이며,두 개의 도서관이 갖추고 있는 공간의 구성여부를 조사한 것이다. 또한 도서관 특화공간 구성도는 B도서관의 사례로 특화공간은 1층의 3번 전시공간과 2층의 3번 기증자료실(중천재)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의 특화도서관 사례 선정 기준은 첫째, 현재 운영되고 있는 특화도서관 현황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가 없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7 특화도서관 육성’ 시범사업으로 선정한 10개관과 1998-2000년까지의 지정·운영된특화도서관, 서울시의 ‘지역별 특화도서관 현황 제출’, 노영희 등(2018)의 ‘특화도서관 운영 가이드라인 개발에 관한 연구’, 노영희, 곽우정(2018)의 ‘특별함을 담은 도서관이 온다’에 제시되어 있는 도서관을 기반으로 분석대상 특화도서관 리스트를 확보하였다.
사례로 제시된 F도서관의 공간구성도에서 1층의 8번 환경열람실과 9번 생태코너와 함께 6번 로비에는 전시공간을 구성하였으며 2층의 2번 생태·환경도서코너가 존재한다( 참조).
사례로 제시된 M도서관은 주민센터 건물 내 4층과 5층을 사용한다. 4층에 프로그램실 3곳과 5층에는 국악감상실 및 열람실이 위치하며 옥상은 야외공연장으로 사용하고 있다(<표 7> 참조).
사례로 제시된 P도서관의 공간구성으로 2층 영어자료실이 자리잡고 있다. 영어자료실 내에 영유아 영어 수업과 독서를 위한 공간인 키즈존과 인터넷, DVD자료 등을 이용하는 공간인 멀티미디어실이 있다(<표 8> 참조).
사례로 제시된 a도서관은 문화복합시설 내 2층에 위치하며 단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더불어 자료실과 놀이공간이 물리적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일체형으로 이루어졌다(<표 11> 참조).
사례로 제시된 d도서관의 공간구성도에서 1층에 유아에게 책 읽어주는 공간과 수유실을 구성하였고 2층에는 다양한 신문과 잡지 등의 연속간행물실이 있다. 3층에는 전시회, 공연, 영화상영, 각종 행사를 진행하는 공간으로 이루어졌으며 지하 1층에는 프로그램실 2곳이 있다(<표 12> 참조).
셋째, 대주제에서 구분한 중주제 중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주제를 한 가지 선택하였다. 선택한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도서관의 특화와 관련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도서관을 분석대상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또한 한 도서관에서 2개 이상의 복합주제로 특화주제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의 경우, 해당 도서관의 특화주제에 따른 공간이나 프로그램, 서비스 등 중점 운영되는 특화주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분석한 도서관으로 특화주제에 따라 철학, 직업·취업, 생태·환경, 식문화, 음악, 영어, 웹툰·만화, 향토를 주제로 22개 관과 특화대상에 따라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외국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13개관을 분석하였다( 참조).
다음으로, 웹툰․만화 특화도서관의 자료이용공간은 특화자료실과 특화코너로 구성되어있다. 자료이용공간은 만화주제에 따라 학습만화와 아동만화, 웹툰, 액션 판타지, 일상 취미,로맨스, 우수만화 등의 서가가 구분되며, 웹툰 전용 태블릿 PC코너, 우수만화 수상작코너, 학습만화코너 등 다양한 코너와 공간으로 구성된다. 이와 더불어 문화교육공간으로 전시공간을 적절히 활용하였는데 상설전시관과 디지털만 화상영실, 만화작가를 위한 헌정관 등의 공간으로 구분하여 시대별 작가를 소개하고 작품을 전시하였으며, 웹툰창작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웹툰창작체험을 할 수 있도록 특화공간을 구성하고 있었다(<표 16> 참조).
성능/효과
넷째, 외국인(다문화) 특화도서관은 영어 특화도서관과 달리 중국, 일본, 베트남 등 다양한 국가의 원서를 구비하지만, 대부분의 도서관이 독립된 특화자료실을 갖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특화공간을 마련하여 다문화센터 이외의 외국인들이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사랑방 역할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대상별로 보았을 때 어린이 특화도서관이 공간활용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이며, 비특화도서관에서도 어린이자료실의 공간 활용률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유실과 휴게실이 있어 어린아이와 이용하기 편리한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책을 소리 내어 읽어주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둘째, 특화주제에 따라 도서관의 공간구성과 활용에 차이점이 있었다. 생태․환경(자연과학)특화도서관의 경우 도서관과 이어지는 산책로,호수공원 등의 외부환경이 조성되어 있고 음악(예술)과 식문화(기술과학) 특화도서관은 음악을 듣는 공간과 공연장, 음식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공간 등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셋째, 청소년 특화도서관은 어린이 특화도서관에 비해 도서관 수가 현저히 적다. 도서관은 진로․직업 등 청소년 도서를 제공하고 그룹활동이 가능한 커뮤니티룸을 운영함으로써 청소년들의 모임활동 장소로 사용된다.
셋째, 특화대상별로 도서관의 공간구성에 차이가 있었는데 먼저, 영유아와 어린이도서관은 영유아용 화장실과 수유실, 책읽어주는방 등을 구성해 동반 보호자의 편의를 생각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그러나 어린이 특화도서관은 유아자료실과 어린이자료실이 통합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자료실이 구분되어 있었다.
도서관 공간구성의 특징을 특화대상별로 분석해 보았을 때, 공간구성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영유아 특화도서관은 관내에 조합놀이대를 설치해 놀이공간을 조성했으며, 수유실을 구성해 수유를 하거나 귀저기를 갈아주는 공간을 마련하였다. 그러나 좀 더 적극적인 공간구성을 제안한다면, 영유아는 동반 보호자와 함께 도서관을 이용하기 때문에 보호자의 공간도 구성해야 하며, 영유아를 케어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특화도서관의 공간적인 측면을 살펴본 결과, 특화도서관의 활성화와 이용률 제고를 위해 특화주제에 맞는 공간을 다양하게 구성해야 할 것이다. 특화도서관들의 사례를 통해 특화장서를 비치하는 특화자료실과 특화코너를 비롯한 전시공간, 특화활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실을 구성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사례조사 시 선정한 주제의 도서관은 특화공간이 충분히 구성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고, 도서관의 홈페이지와 보도자료 등 도서관의 특화공간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었는데,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화주제에 따라 도서관의 특화공간이 마련되었는지를 포함하여 특화공간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 사례로 분석된 도서관들의 경우 자료실 내 특화코너를 비치하거나 특화자료실로 공간을 구성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분석 대상으로 선정되지 않은 특화도서관들도 비슷한 실정이었다.
특화주제와 도서관의 시설 및 공간구성 관계를 분석한 결과, 특화주제에 따라 도서관의 공간구성과 그 활용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음악주제와 웹툰·만화주제의 특화도서관이 타주제 특화도서관들보다 주제를 적절히 활용하여 특화공간을 차별적으로 구성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첫째, 영유아 특화도서관은 관내에 조합놀이대를 설치해 놀이공간을 조성했으며, 수유실을 구성해 수유를 하거나 귀저기를 갈아주는 공간을 마련하였다. 그러나 좀 더 적극적인 공간구성을 제안한다면, 영유아는 동반 보호자와 함께 도서관을 이용하기 때문에 보호자의 공간도 구성해야 하며, 영유아를 케어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여성․가족․노인 대상의 특화도서관은 사례가 적고 특화공간의 특징이 드러나지 않아 공간별 사례로서 다루지 못하였지만,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는 여성 인권문제와 인구 고령화에 대응하는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각 대상별 차별화된 특화공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외국인, 장애인, 노인 대상의 자료실을 통합 운영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정작 문헌정보학분야에서는 공간구성에 대한 연구가 적고, 건축이나 실내디자인 분야의 전공자들이 도서관의 공간구성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문헌정보학분야 학자나 실무자들이 도서관 공간구성이나 기획에 대한 아이디어를 실제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연구가 될 것이며 이보다 발전된 연구들이 수행될 수 있기를 제안하는 바이다.
본 연구에서는 특화공간에 대한 사례 조사․분석을 통해 특화주제에 따른 도서관 공간의 특징과 관계성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화도서관의 공간적인 측면을 살펴본 결과, 특화도서관의 활성화와 이용률 제고를 위해 특화주제에 맞는 공간을 다양하게 구성해야 할 것이다. 특화도서관들의 사례를 통해 특화장서를 비치하는 특화자료실과 특화코너를 비롯한 전시공간, 특화활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실을 구성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 공간기능에 변화를 미치는 중요한 요인은?
이와 같은 도서관에 대한 정책의 변화나 도서관의 역할 및 기능의 변화는 자연스럽게 도서관 공간의 기능과 역할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도서관에서 제공되는 정보원의 변화와 정보 매체, 정보기술, 커뮤니케이션 방법, 정보제공방식,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변화는 도서관 공간기능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이다(노영희, 최만호 2016). 또한 도서관 공간은 도서관이 선정한 특화주제와 대상에 따른 정보 매체, 운영 프로그램 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생태․환경 특화도서관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생태․환경 특화도서관은 크게 자료이용공간, 문화교육공간, 공용부문으로 구분된다. 자료이용공간의 경우 F도서관은 특화열람실을 구성하고 있으며, 다른 두 도서관은 자료실 내 특화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문화이용공간으로서 전시공간을 통해 물, 바람, 공기, 에너지 등의 테마로 이루어져 다양한 환경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과 곤충 전시공간을 구성하였다.
이와 함께 공용부문으로 야외전시장에서는 사진, 그림, 서예, 공예품 등 환경관련 작품전시가 이루어진다. 특히, H도서관은 야외옥상에 독서를 할 수 있는 휴식공간을 구성하여 천체만원경 관측을 통한 별자리 교육 등 옥상에서 이루어지는 특화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공공도서관은 어떻게 변해가고 있나요?
이에 따라 전시관, 공연 공간 등 여러 특화공간을 갖추는 등 기존의 공공도서관의 역할에서 더 나아가 특화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생활 SOC 과제 중 하나인 문화․생활체육 등 편의시설 확충으로 작은도서관 설치와 노후 공공도서관 리모델링 등 문화시설이 강조되고, 문화적 도시재생 과정에서 공공도서관은 전시, 공연, 영화, 교육, 집회, 지역유산 아카이브 등 복합적인 문화교육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는 추세이다(문은미 2017). 게다가 최근 들어 문화체육관광부의 특화도서관 활성화 사업으로 특화도서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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