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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된 개미 군집 최적화를 이용한 고해상도 위성영상에서의 객체 기반 도로 추출
Object-Based Road Extraction from VHR Satellite Image Using Improved Ant Colony Optimization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37 no.3, 2019년, pp.109 - 118  

김한세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최강혁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김용일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김덕진 (School of Earth and Environmental Sciences, Seoul National University) ,  정재준 (Dept. of Geography. Sungshin Women's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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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정보는 교통, 도시 계획, 지도 갱신, 위치기반서비스 그리고 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데이터 구축 등에 활용되는 중요한 기초 공간정보 자료이다. 따라서 정확한 도로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갱신하는 것은 다양한 공간정보 산업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해상도 위성영상에서 객체 기반의 도로 추출 기법으로 최근 소개된 개미 군집 최적화(ACO: Ant Colony Optimization)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객체 기반의 ACO 도로 추출은 도로의 분광 및 형상 정보를 모두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도로 추출을 수행할 수 있으나 객체 서술자 정보에 의존적이며 서술자 계산 시 사용자의 개입이 필요하다. 또한, 최적화 반복 종료 시점의 설정이 모호하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 서술자의 한계를 보완하는 서술자와 최적화 반복 종료기준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기존의 알고리즘보다 52.51%의 완성도(completeness), 6.12%의 정확도(correctness), 51.53%의 품질(quality) 향상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ad information is one of the most significant geospatial data for applications such as transportation, city planning, map generation, LBS (Location-Based Service), and 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database updates. Robust technologies to acquire and update accurate road information can co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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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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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한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Eq. (3)으로부터 의 smoothness를 서술자로 이용하여 도로 폭의 수동 지정 필요성을 개선하고 객체 간 서술자인 DCI를 제안하여 큰 SOLI 값을 보이는 도로 객체들 위주의 탐지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제안하는 ACO 도로 추출 알고리즘에 사용된 객체 서술자는 Table 2와 같다.
  • , 2018). ACO 도로 추출은 도로의 탐지에 객체의 분광 및 구조적 특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영상 분할 기법으로서 분광 정보와 형태적 특성을 동시에 활용하는 MRS로 영상 분할을 수행하였다. MRS는 각 픽셀을 하나의 객체로 취급하여 결합 인자(fusion factor) 안에서 불균일성(heterogeneity)이 최소가 되도록 인접 객체들을 병합시켜 나가는 상향식 영역 병합(bottom up region merging) 방식의 영상 분할 방법이다.
  • 마지막으로, 도로 추출의 정확도가 알고리즘의 반복 횟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반복 종료기준의 설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한계점을 개선하여 고해상도 위성영상에서의 객체 기반 도로 추출 기법으로 개선된 ACO 도로 추출 알고리즘을 제안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도로의 특징을 반영하는 객체 서술자를 제안하여 추가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며 최적 파라미터 선정 및 반복 종료기준을 설정하여 사용자 개입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 기존의 객체 서술자가 가지는 한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DCI를 제안하였으며 총 여섯 가지 객체 서술자를 본 연구 에서 제안한 ACO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최종 도로 추출결과를 획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반복 종료기준의 설정을 위하여 개미가 배치되는 시드인 도로 후보객체와 동시에 도로를 탐색하는 개미의 수를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은 기존의 방법에서 탐지에 실패하였던 가장자리 혹은 교차로 부분의 도로 객체 탐지에 성공하였으며 기존 알고리즘 대비 52.
  • 따라서 효과적인 도로 객체 서술 자의 정의를 위해서는 서술자가 나타낼 수 있는 도로의 특성 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Table 1과 같이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된 도로의 핵심적인 특성 네 가지를 반영하고자 하였다(Mckeown and Denlinger, 1988; Wang and Newkirk, 1988; Zlotnick and Carnine, 1993; Mayer and Steger, 1998; Klang, 1998; Katartzis et al., 2001; Tupin et al., 2002; Bentabet et al., 2003; Das et al., 2011; Miao et al., 2015).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객체 서술자는 Table 2에 명시된 여섯 가지 서술자와 같으며 기존 ACO 도로 추출에 사용된 객체 서술자인 SOLI (Skeleton-based Object Linearity Index), spectral homogeneity, NDVI (Normalized Difference Vegetation Index, NDWI (Normalized Difference Water Index)와 본 연구에서 추가적으로 고려한 smoothness와 DCI (Directional Consistency Index)로 구분된다.
  • 본 연구에서는 고해상도 위성영상에서 ACO를 활용한 객 체 기반의 도로 추출을 수행하였다. 객체 기반 분석을 위하여 먼저 MRS로 영상 분할을 수행한 후 객체 서술자를 계산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서 도로 추출 정확도 저하의 원인이었던 가장자리 객체와 교차로 등의 효율적인 탐지를 위하여 탐색 시작 객체를 다음과 같이 지정하였다. 먼저, NDVI와 NDWI의 임계치 이하의 값을 가지는 객체의 경험 정보 값의 분포를 획득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한계점을 개선하여 고해상도 위성영상에서의 객체 기반 도로 추출 기법으로 개선된 ACO 도로 추출 알고리즘을 제안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도로의 특징을 반영하는 객체 서술자를 제안하여 추가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며 최적 파라미터 선정 및 반복 종료기준을 설정하여 사용자 개입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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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정보는 어떤 분야에서 기초 자료로 활용되는가? 도로정보는 교통 관리, 도시 계획, 위치기반 서비스 등의 다양한 분야에 기초 자료로 활용되며, 정확한 도로정보는 관련 산업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위성 및 항공영상을 이용한 도로정보 추출은 넓은 지역의 최신 도로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다양한 관련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도로정보 추출시 수동 및 자동화 기법의 특징은 각각 무엇인가? 고해상도 위성 또는 항공영상을 활용한 도로정보 추출은 크게 수동 및 자동화 기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수동적인 방식은 상대적으로 도로정보의 정확도 확보에는 유리하지만, 제작 및 갱신에 많은 시간과 높은 경제적인 비용이 요구되는 한계가 존재한다(Dal et al., 2012). 반면, 자동화 기법은 수동 기법에 비하여 효율적으로 도로 추출이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수준의 정확도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Das et al., 2011; Miao et al.
객체 기반의 도로 추출이란 무엇인가? , 2011) 화소 기반과 객체 기반의 방법으로 나뉠 수 있다. 화소 기반의 도로 추출은 영상에서 도로의 분광적 특징을 나타내는 화소를 도로 클래스로 분류하는 방법이며 객체 기반의 도로 추출은 유사한 분광 정보를 나타내는 화소들을 객체(segment)로 분할하고 객체 단위의 도로 클래스를 분류하는 방법이다. 화소 기반의 도로 추출의 연구는 신경망(neural network), 최대우도 (maximum likelihood), SVM (Support Vector Machine) 등의 분류자를 이용하여 수행되어왔다(Miao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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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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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Zhou, J., Bischof, W. F., and Caelli, T. (2006), Road tracking in aerial images based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and Bayesian filtering, ISPRS Journal of Photogrammetry and Remote Sensing, Vol. 61, No. 2, pp. 108-124. 

  28. Zlotnick, A. and Carnine, P.D. (1993), Finding road seeds in aerial images, CVGIP: image understanding, Vol. 57, No. 2, pp. 243-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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