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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노면 파손 탐지를 위한 배경 객체 인식 기반의 지도 학습을 활용한 성능 향상 알고리즘
Performance Enhancement Algorithm using Supervised Learning based on Background Object Detection for Road Surface Damage Detec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3, 2019년, pp.95 - 105  

심승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전찬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류승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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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도로 노면 파손의 위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영상 처리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차량에 탑재가 가능한 스마트폰이나 블랙박스를 통해 영상을 얻고 이를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인식하는 기술이 주로 사용된다. GPS 모듈과 연계하여 실제 파손 위치를 파악할 때 가장 중요한 기술은 영상 처리 알고리즘인데, 근래에는 대부분 인공지능을 통한 알고리즘이 연구 주제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도 영역 기반의 합성곱 방식 계열의 객체인식 (Object Detection) 방법을 사용한 인공지능 영상 처리 알고리즘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도로 노면 파손 객체 인식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도로 노면 파손 영상 600여 장과 일반적인 도로 주행 영상 1500여 장으로 학습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였다. 또한 배경 객체 인식 방법을 적용한 지도 학습을 수행하여 도로 노면 파손의 오탐을 감소시켰다. 그 결과 동일한 테스트용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알고리즘의 인식 성능을 mAP 평균값 기준 9.44%만큼 향상시킨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image processing techniques for detecting road surface damaged spot have been actively researched. Especially, it is mainly used to acquire images through a smart phone or a black box that can be mounted in a vehicle and recognize the road surface damaged region in the image using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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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첩 비율 기준을 조정하는 경우는 배경 객체 경계 상자 후보군의 다양성을 확보하기는 불충분하고, 전경 객체가 포함된 영상을 확보하는 경우는 도로 노면 파손 영상을 직접 촬영하는 것으로 다수의 데이터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다양한 배경 객체 경계 상자 후보군을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넷째, 성능 향상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과 그와 관련된 분석 결과를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도로 노면 파손 영역 탐지 성능 향상을 위하여 일반 도로 주행 영상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 도로 주행 영상을 확보하였고, 이를 도로 노면 파손 영역이 있는 영상 데이터 세트와 그렇지 않은 일반 영상 데이터 세트로 구성하였다.
  • Fast R-CNN 기반의 심층 신경망은 백본 신경망 (Backbone Network)과 분류 신경망 (Classifier Network)으로 구성된다 (Girshick, 2015). 본 논문에서는 알고리즘의 인식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심층 신경망을 [Fig. 4]와 같이 제안한다. 이 심층 신경망은 3가지 주요 블록으로 구성되는데, 우선 Convolution 블록은 모두 2차원 합성곱과 배치 정규화 (Batch Normalization) 그리고 활성함수 (Activation Function)인 ReLU 함수를 사용한다 (Goodfellow, 2016; Ioffe et al.
  • 본 연구에서는 Deep Learning 기반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하며, 그와 관련된 핵심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도로 노면 파손을 탐지하기 위한 기존의 영상 처리 연구에 대하여 기술한다.
  • 본 연구에서는 Deep Learning 기반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하며, 그와 관련된 핵심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도로 노면 파손을 탐지하기 위한 기존의 영상 처리 연구에 대하여 기술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배경 객체 인식을 위한 학습용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는 방식에 대하여 설명한다.

가설 설정

  • 우선적으로 Selective Search 알고리즘을 통해 얻은 배경 객체 경계 상자의 후보군은 면적 필터 (Area Filter)를 거친다. 본 논문에서는 경계 상자의 면적이 2,000화소 미만이거나 80,000화소 초과인 경우에 작거나 큰 객체로 가정한다. 따라서 예를 들어 경계 사장의 크기가 20×20인 경우에는 면적이 400화소가 되어 작은 객체로 판단하고 150×600인 경우에는 면적이 90,000화소가 되어 큰 객체로 판단하여 후보군에서 제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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