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4 no.1, 2019년, pp.73 - 81
권영옥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With the increase of education data,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on the application of various analytics to improve students' performance and educational environments over the past decade. This paper first introduces the cases of universities that successfully utilize the analysis results and, mo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 데이터를 분석하여 활용하는 교육 분석을 학습 분석과 교육 관리 분석으로 나누었을 때 어떤 차이가 있는가? | 1, 2011). 학습 분석은 학생의 학습 효율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반면, 교육 관리 분석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을 이용하여 교육 환경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 기관 운영 및 지역, 국가 단위 정책 개발을 위한 것이다. 각 분석에 대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5]. | |
교육 관리 분석의 목적은? | 교육 관리 분석은 학습자체의 개선보다는 기관 시스템의 개선에 더 초점을 둔다. 다양한 교육 운영과 관련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조직이나 제도 운영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직 단위에서의 분석은 조직성과의 평가, 지식 관리를 들 수 있고, 지역이나 국가 단위에 서는 조직의 운영 정보를 통합하여 교육 정책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 |
교육 관리 분석은 학습 자체의 개선보다는 무엇에 초점을 더 두는가? | 교육 관리 분석은 학습자체의 개선보다는 기관 시스템의 개선에 더 초점을 둔다. 다양한 교육 운영과 관련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조직이나 제도 운영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Frey, T. Communicating with the Future: How Re-engineering Intentions Will Alter the Master Code of Our Future, Da Vinci Institute Press, 2011.
Papamitsiou, Z. and Economides, A.A. "Learning analytics and educational data mining in practice: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17, No. 4, pp.49-64. 2014.
권영옥.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 서비스 활성화 방안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 90-96, 2013.
Meehl, P..E. Clinical versus statistical prediction: A theoretical analysis and a review of the evidence. MN, U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54.
정윤혁, 빅데이터와 교육분석 (Education Analytics). 미디어와 교육, 제5권, 제1호, pp.44-49, 2015.
Siemens, G. and Long, P. "Penetrating the Fog: Analytics in Learning and Education. EDUCAUSE Review, Vol.46, No.5, pp. 31-40, 2011.
https://blog.simonassociates.net/what-makes-arizona-state-university-the-most-innovative-college-in-the-us
http://www.sr.ithaka.org/publications/building-a-pathway-to-student-success-at-georgia-state-university.
Shahiri, A. M. and Husain, W. "A review on predicting student's performance using data mining techniques," Procedia Computer Science, Vol.72, pp. 414-422, 2015.
Iqbal, Z., Qadir, J., Mian, A.N. and Kamiran, F. "Machine learning based student grade prediction: A case study," arXiv preprint arXiv:1708.08744, 2017.
Manouselis, N., Drachsler, H., Verbert, K., and Santos, O.C. (Eds.). Recommender Systems for Technology Enhanced Learning: Research Trends and Applications.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14.
Park, Y. "A Recommender System for Personalized Exploration of Majors, Minors, and Concentrations," In RecSys Posters, 2017.
Elbadrawy A, Polyzou A, Ren Z, Sweeney M, Karypis G., and Rangwala H. "Predicting student performance using personalized analytics," Computer, Vol.49, No.4, pp:61-69, 2016.
Boyer, S. and Veeramachaneni, K. "Transfer Learning for Predictive Models in Massive Open Online Course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pp. 54-63, 2015.
최기성, 조민수 "대학 명성이 졸업생 취업 질에 미치는 효과와 시사점", 조사연구, 제17권, 제2호, 119-162, 2016.
염동기, 문상규, 박성수. "대학졸업자의 취업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취업진로연구. 제7권, 제4호, pp.45-68, 2017.
Rienties, B., Cross, S., and Zdrahal, Z. Implementing a learning analytics intervention and evaluation framework: What works?. In Big data and learning analytics in Higher Education (pp. 147-166). Springer, Cham,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