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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생 중도탈락 예측지수에 관한 사후검증 연구
Post-Examination Analysis on the Student Dropout Prediction Index 원문보기

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4 no.2, 2019년, pp.175 - 183  

이지은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정보.AI비즈니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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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중도탈락은 사이버대학이 해결해야 할 과제 중 하나이다. 2019년도 기준으로 사이버대학의 전체 학생 수는 13만여 명에 달하고 있으나, 중도탈락 비율도 매우 높은 편이다. 중도탈락율을 낮추기 위해 사이버대학은 학습 분석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특히 일부 사이버대학에서는 중도탈락 가능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중도탈락이 우려되는 학생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중도탈락 예측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데이터를 규명하는데 있다. 분석 결과, 수강 차시(진도율), 이수학점, 평점, 휴학 횟수가 중도탈락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이버대학은 학생 중도탈락 예측지수에 관한 사후검증을 통해 예측 모델의 정확도를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rop-out issue is one of the challenges of cyber university. There are about 130,000 students enrolled in cyber universities, but the dropout rate is also very high. To lower the dropout rate, cyber universities invest heavily in learning analytics. Some cyber universities analyze the possibility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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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중도탈락 예측지수에 관한 사후검증을 통해 중도탈락 예측에 필요한 핵심 변수를 식별하는 것이다. 최근들어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여 중도탈락 가능성을 예측하는 서비스 가 제공되기 시작했는데, 사후검증을 통해 핵심 변수를 규명한 국내 연구는 아직까지 확인된 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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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도이탈 증가가 개인의 경쟁력에 끼치는 영향은? 중도이탈 증가는 대학의 재정적 손실로 이어지지만 개인의 경쟁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이버대학의 경우 학위 취득 목적 뿐 아니라 경력개발이나 전직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입학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사이버대학에서 중도탈락할 경우 학습 의욕과 자신감이 저하되고, 그로 인해 고등교육체제로부터 이탈함으로써 개인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 상실로 이어진다.
사이버대학의 특징은 무엇인가? 사이버대학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하고, 학비가 저렴하며, 선발기준이 유연하다는 이유로 경력개발 요구가 있는 성인학습자에게 고등교육을 위한 좋은 대안이 되고 있다. 일반대학에서도 MOOC나 자체개발한 이러닝 과정을 학점과정으로 제공하고 있고 군 복무 중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군 이러닝(e-learning) 제도가 도입되면서 이러닝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사이버대학 중도탈락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닝 학습자들은 면대면 학습보다 더 빈번하게 어려운 학습 상황에 놓이게 되며 학습을 위해서도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2]. 사이버대학은 직장, 가사, 사업을 병행 하는 성인학습자 비중이 높은데 학업의 우선순위 가 다른 일에 밀리거나 무분별한 전공 선택, 부족한 자기조절 능력 등으로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으며, 체계적이고 밀도 있는 상담 기회도 부족한 편이어서 학업을 그만두기로 맘먹은 학생들을 설득하기란 쉽지 않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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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arr, S.(2000). As distance education comes of age, the challenge is keeping the students.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46(23), 39-41. 

  2. Elvers, G.C., Polzella, D.J. & Graetz, K.(2003). Procrastination in online courses: Performance and attitudinal differences. Teaching of Psychology, 30(2), 159-162. 

  3. 임연욱, 이광희(2003). 사이버대학 재학생의 중도이탈 문제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교육, 30(3), 321-348. 

  4. 임연욱(2007). 사이버대학 학습자관련 변인과 중도탈락 간의 관계 규명을 위한 실증적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11(2), 205-219. 

  5. Tinto, V.(1975). Dropout from higher education: A theoretical synthesis of recent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5(1), 89-125. 

  6. 전주성(2010). 사이버대학의 잠재적 중도탈락자 예측에 관한 연구.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3(1), 121-139. 

  7. Hutagaol, N. & Suharjito, S.(2019). Predictive modelling of student dropout using ensemble classifier method in higher education. Advances in Science, Technology and Engineering Systems Journal, 4(4), 206-211. 

  8. 문경호(2018). 도덕교육에서 넛지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고찰. 교원교육, 34(4), 193-215. 

  9. Bernard, R.M., Abrami, P.C., Borokhovski, E., Wade, A., Tamim, R., Surkes, M.A., & Bethel, E.C.(2009). A meta-analysis of three interaction treatments in distance educa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9(3), 1243-1289. 

  10. 권영옥(2019). 교육 데이터와 분석 기법: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빅데이터학회지, 4(1), 73-81. 

  11. IMS Global(2013). Learining Measurement for Analytics Whitepaper. 

  12. 채재은(2011). 대학생들의 휴학 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9(1), 295-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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