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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의 교육제도와 교육시설의 특징 - 독일, 싱가포르,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
The Study on the foreign education system and educational facilities - Cases of the Germany, Singapore and the United States -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3, 2019년, pp.43 - 50  

김성룡 (Graduate School of Urban Environmental Sciences, Tokyo Metropolit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the knowledge of modern society through education has become more and more complicated. The education system and the educational philosophy have created various education systems and methods for each country due to the difference of history and culture. In Korea, there are various te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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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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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본과 영국의 식민지였으며 두 나라에 영향을 받아 사회주의가 발달하였으며 공익을 최우선으로 중요시한다. 그러므로 영국의 교육제도를 모방한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입시에만 집중하고 있는 국내 초중고교육의 배경이 불가피하게 사회적인 배경에 기인하고 있다는 인식하에 외국의 교육시스템이 학생 중심의 사회적 배경 안에서 학생 자신의 잠재능력을 찾아가는 과정을 어떻게 도와주고 있고 구체적인 학교 공간을 구축하고 있는지 큰 구도에서 재조명하고자 한다. 즉 교육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싱가포르, 독일의 교육제도 및 수업 방식을 알아보고, 그 나라의 사회적인 배경과 교육제도, 학교 공간을 고찰하여 우리나라의 학교시설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프로그램과 교육공간 개선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입시에만 집중하고 있는 국내 초중고교육의 배경이 불가피하게 사회적인 배경에 기인하고 있다는 인식하에 외국의 교육시스템이 학생 중심의 사회적 배경 안에서 학생 자신의 잠재능력을 찾아가는 과정을 어떻게 도와주고 있고 구체적인 학교 공간을 구축하고 있는지 큰 구도에서 재조명하고자 한다. 즉 교육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싱가포르, 독일의 교육제도 및 수업 방식을 알아보고, 그 나라의 사회적인 배경과 교육제도, 학교 공간을 고찰하여 우리나라의 학교시설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프로그램과 교육공간 개선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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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일에서 무리하게 대학진학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독일의 경우 학력 그 자체에 대한 기본적인 임금격차나 불이익이 거의 없다. 그래서 직업교육과정 이수 후 중소기업에 취직하여도 직장의 월급으로 충분한 생활이 가능하 며 기본적으로 연금과 사회보장 제도가 튼튼하다. 그러므로 무리하게 대학진학을 하지 않는다.
빌둥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교육철학은 ‘빌둥(Bildung)’이다. 독일의 철학자 헤겔은 개인이 지금까지 가졌던 신념이나 관점이 어떠한 사건이나 사람에 의해서 도전받으며 크게 고민하고 번뇌하는 시간을 통해서 자신과 사회에 대한 재 통합과 발전을 이루는 과정을 ‘빌둥’이라 설명한다. 독일의 학생들은 방과 후에 일찍 과제를 끝내고 스포츠를 하며, 숲속에서 자연 속에서 논다.
독일의 교육적 행위의 근본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독일은 공교육체제와 평생교육 차원에서의 기본 교육이념을 계몽주의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다. 즉, 인간은 누구나 갖게 되는 이성 능력을 바탕으로 전 생애를 통해 내재된 개체로서의 가능성,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발휘하도록 하는 것을 교육적 행위의 근본적인 목적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교육철학은 ‘빌둥(Bildu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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