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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3, 2019년, pp.43 - 50
김성룡 (Graduate School of Urban Environmental Sciences, Tokyo Metropolitan University)
Nowadays, the knowledge of modern society through education has become more and more complicated. The education system and the educational philosophy have created various education systems and methods for each country due to the difference of history and culture. In Korea, there are various te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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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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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에서 무리하게 대학진학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독일의 경우 학력 그 자체에 대한 기본적인 임금격차나 불이익이 거의 없다. 그래서 직업교육과정 이수 후 중소기업에 취직하여도 직장의 월급으로 충분한 생활이 가능하 며 기본적으로 연금과 사회보장 제도가 튼튼하다. 그러므로 무리하게 대학진학을 하지 않는다. | |
빌둥이란 무엇인가? | 그리고 가장 중요한 교육철학은 ‘빌둥(Bildung)’이다. 독일의 철학자 헤겔은 개인이 지금까지 가졌던 신념이나 관점이 어떠한 사건이나 사람에 의해서 도전받으며 크게 고민하고 번뇌하는 시간을 통해서 자신과 사회에 대한 재 통합과 발전을 이루는 과정을 ‘빌둥’이라 설명한다. 독일의 학생들은 방과 후에 일찍 과제를 끝내고 스포츠를 하며, 숲속에서 자연 속에서 논다. | |
독일의 교육적 행위의 근본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 독일은 공교육체제와 평생교육 차원에서의 기본 교육이념을 계몽주의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다. 즉, 인간은 누구나 갖게 되는 이성 능력을 바탕으로 전 생애를 통해 내재된 개체로서의 가능성,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발휘하도록 하는 것을 교육적 행위의 근본적인 목적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교육철학은 ‘빌둥(Bildung)’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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