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auge the level of awareness of elementary, middle school, and highschool teachers regarding teaching-learning activities, learning space, and support for technology-based instruction in current and future school education, thereby providing essential data for seek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auge the level of awareness of elementary, middle school, and highschool teachers regarding teaching-learning activities, learning space, and support for technology-based instruction in current and future school education, thereby providing essential data for seeking future improvements in the learning environment. Towards this end, a survey questionnaire (sectionalized into teaching-learning activities, learning space, and support for technology-based instruction) was developed. Subsequently the survey was administered to a random sampling of elementary, middle school, and highschool teachers in the Kyonggi, Kangwon, and Chonra Provinces. An in-depth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797 questionnaire responses thus attained, focusing on the teachers' level of awareness regarding teaching-learning activities, learning space, and support for technology-based instruction, the correlation of the findings of the three areas in question, and the differences of the findings according to the circumstances of those surveyed. Based on the results, the authors of this study propose the following: First, that school administrators take into account the level of awareness of frontline teachers regarding teaching-learning activities, learning space, support for technology-based instruction. Second, efforts should be made to establish a safe and secure learning environment conducive to the synergic interplay of the three areas in question, by realizing true ICT in the classroom. Third, teachers in the classroom must endeavor to achieve a meaningful synthesis between educational programs and teaching-learning activities, as well as to serve as harbingers of improvements in the way we conduct the business of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auge the level of awareness of elementary, middle school, and highschool teachers regarding teaching-learning activities, learning space, and support for technology-based instruction in current and future school education, thereby providing essential data for seeking future improvements in the learning environment. Towards this end, a survey questionnaire (sectionalized into teaching-learning activities, learning space, and support for technology-based instruction) was developed. Subsequently the survey was administered to a random sampling of elementary, middle school, and highschool teachers in the Kyonggi, Kangwon, and Chonra Provinces. An in-depth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797 questionnaire responses thus attained, focusing on the teachers' level of awareness regarding teaching-learning activities, learning space, and support for technology-based instruction, the correlation of the findings of the three areas in question, and the differences of the findings according to the circumstances of those surveyed. Based on the results, the authors of this study propose the following: First, that school administrators take into account the level of awareness of frontline teachers regarding teaching-learning activities, learning space, support for technology-based instruction. Second, efforts should be made to establish a safe and secure learning environment conducive to the synergic interplay of the three areas in question, by realizing true ICT in the classroom. Third, teachers in the classroom must endeavor to achieve a meaningful synthesis between educational programs and teaching-learning activities, as well as to serve as harbingers of improvements in the way we conduct the business of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미래학교가 어떤 모습을 갖고 있어야 하며, 어떤 것이 미래사회 즉 정보화사회에 바람직하며 그에 따른 학교의 시설이나 공간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하여 한 마디로 말하긴 어렵다. 미래 학교시설에 대한 주요 변인이 교수학습활동지원, 공간구성, 정보화지원의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고 하였으므로 이를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살피고자 한다.
본 연구 역시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시설연구는 교육과 관련된 사람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보고, 그 첫 단계가 교사들의 인식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개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미래교육 연구는 미래교육 대비의 필요성 및 미래교육의 특성 등에 대한 연구 못지않게 미래의 교수학습활동, 학교 공간구성, 정보화 지원활동을 위한 다양한 기자재, 관련 교육프로그램들에 대해 교사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등과 같은 현장연구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학교 교육에서의 교수학습활동지원, 공간구성, 정보화지원 활동에 대한 현재와 미래의 중요성 인식수준을 살펴봄으로써, 미래 교육을 대비하는 교육환경으로서 교육시설 구성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미래교육 연구는 미래교육 대비의 필요성 및 미래교육의 특성 등에 대한 연구 못지않게 미래의 교수학습활동, 학교 공간구성, 정보화 지원활동을 위한 다양한 기자재, 관련 교육프로그램들에 대해 교사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등과 같은 현장연구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초, 중, 고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학교교육에서의 교수학습활동지원, 학습공간, 정보화 지원활동에 대한 현재와 미래의 중요성 인식수준을 살펴봄으로써 학습환경으로서 미래교육시설 구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돈 탭스콧 (2009)은 어린 학생들부터 30대 초반까지 전 세계에서 6,000명을 대상으로 현재의 넷세대의 특성을 연구하고 그들을 ‘디지털원주민’이라 명명하고 이들의 특성을 자유, 자신을 위한 맞춤 제작, 철저한 조사, 성실성, 협업, 엔터테인먼트, 속도, 혁신의 8가지로 설명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넷세대의 특징이 교육분야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이야기하면서 학교 2.0시대에 교육자들에게 필요한 조언을 제시하였다.
최초 예비문항으로 개발한 40개 문항은 내용타당도를 확보하고자 교사 30인을 대상으로 pilot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내용타당도는 내용타당도비율(CVR)이 .60이하가 되는 문항을 삭제․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33문항으로 정리하였다. 이후 해당 문항에 대하여 연구대상자 81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설문결과에 대한 기초문항 분석과정을 거쳐 상관관계가 너무 낮거나(.
본 연구를 위한 연구도구는 연구 목적에 맞도록 교수·학습활동지원, 공간구성, 정보화지원 측면의 세 가지 영역에서 개발된 리커트(Likert) 방식의 5단계 설문지이다.
60이하가 되는 문항을 삭제․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33문항으로 정리하였다. 이후 해당 문항에 대하여 연구대상자 81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설문결과에 대한 기초문항 분석과정을 거쳐 상관관계가 너무 낮거나(.03미만), 너무 높은(.80이상) 문항을 배제한 31문항이 도출되었다. 이후, 요인 추출에 있어서 각 문항의 요인 적재치가 .
본 연구를 위한 연구도구는 연구 목적에 맞도록 교수·학습활동지원, 공간구성, 정보화지원 측면의 세 가지 영역에서 개발된 리커트(Likert) 방식의 5단계 설문지이다. 최초 예비문항으로 개발한 40개 문항은 내용타당도를 확보하고자 교사 30인을 대상으로 pilot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내용타당도는 내용타당도비율(CVR)이 .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임의표집한 경기도, 강원도, 전라남도에 소재하고 있는 초·중·고등학교 교사이며, 수거한 설문지 814부 중 불성실 응답지 17부(2.09%)를 제외한 797부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처리는 SPSS Window's 18.0 한글버전을 이용하였으며, 분석에 적용된 통계방법으로는 빈도분석, 기술통계, 검사도구의 신뢰도 분석을 위한 Cronbach ɑ 검사, 검사도구의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한 요인분석, 집단간 변인에 따른 차이를 검정하기 위한 t검정, 분산분석(ANOVA)에 의한 F검정 등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공간구성 영역에서 현재 인식에서는 ‘일조량 및 환기 성’(7위)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미래 인식에서는 ‘학교 생활의 안전성 및 보안성’(2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공간구성 영역에서 현재 인식에서는 ‘일조량 및 환기 성’(7위)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미래 인식에서는 ‘학교 생활의 안전성 및 보안성’(2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공간구성 영역의 미래 인식에서는 학교건물의 하드웨어적인 측면(학교생활의 안전성과 보안성, 일조량 및 환기성, 학교건물의 소음차단성)이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하는 활동 공간보다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즉, ‘교사연구 활동공간’(7위)과 ‘창의적 활동공간’(15위)외에 교수 학습활동지원을 위한 다른공간(예술적 활동공간, 독립된 그룹활동 공간 등)과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공간(교육목적별 교실크기·모양의 융통적 공간, 개인학습공간 등) 에 대한 중요성 인식수준은 낮게 나타났다.
교사 특성에 따른 차이를 보면, 교수학습활동지원, 공간 구성, 정보화지원 영역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현재와 미래의 중요성 인식수준이 고등학교 교사들이나 중학교 교사들보다 높게 나타났고(p<.001), 여자 교사들은 교수학습활동지원 영역에서는 현재와 미래인식수준 모두에서, 공간구성 영역에서는 미래인식수준에서 남자교사들보다 중요성을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교수학습활동지원, 공간구성, 정보화지원의 현재와 미래의 중요성 인식 간에는 모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교수학습활동지원, 공간구성, 정보화지원의 현재와 미래인식 간에는 각각 r=.
넷째, 미래학교시설은 안전성은 물론이고 친환경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학교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생태공간 조성, 신재생에너지 이용 및 에너지 절약, 친환경인증 기준에 부합하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건강과 함께 쾌적한 실내외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
다섯째, 미래학교시설은 유비쿼터스(ubiquitous)적인 교육시설이 되어야 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물리적 공간에 디지털 정보공간을 사용가능하게 하며, 공간이 사용자와 사물 또는 정보의 관계성을 인식 가능토록 하고 있다.
둘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현재와 미래의 교수학습활동지원, 공간구성, 정보화지원에 대한 중요성 인식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미래 교육시설은 그 속에서 진행될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은 물론, 공간과 시설 자체가 바람직한 교육활동을 이끌어내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미래 학습이 갖는 협동적, 참여적, 개별적, 이동적인 특성(Lamos & Oblinger, 2006)과 함께, 구성주의가 바탕이 되는 능동적·조작적, 협력적, 복합적, 대화적, 맥락적, 성찰적, 창의적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목적별 교실크기나 모양의 융통적 공간 조절을 포함하여, 개별학습공간, 독립된 그룹활동공간, 교과별 공간, 창의적 활동 공간, 예술활동 공간 등과 같은 다양한 공간구성과 함께 개방성과 융통성, 심미성과 활용성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
또한, 읍면지역 소재 학교의 교사들은 교수학습활동지원 영역에서는 현재인식수준(p<.05)에서, 공간구성과 정보화지원 영역에서는 미래인식수준에서 도시지역 소재 학교의 교사들보다 높은 인식수준을 보였고(p05), 다른 영역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사후검정 결과 모든 내용영역에서 초등학교 교사들이 중학교나 고등학교 교사들보다 중요성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 하게 높은 수준을 보였는데, 이는 초등학교의 교육활동이나 교육프로그램들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에서 보다 자유롭고, 이에 따라 중학교·고등학교보다 더 활동 중심적이고 다양한 교수-학습활동들을 실행하는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을 실시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교사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현재와 미래의 교수 학습활동지원, 공간구성, 정보화지원에 대한 중요성 인식 간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미래 교육시설 구성방향은 교수학습 중심의 교육 환경에서 평생학습시대에 맞는 학습환경으로 거듭나야 한다. 미래교육은 교육과정의 자율화,개별화 교육의 강조, 가상현실과 체험학습의 증가, 가정학습과 다양한 학교의 보편화 추세가 이어질 것이므로, 미래교육시설 역시 이에 대응하기 위한 복합화 및 개방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현재와 미래의 교수학습활동지원, 공간구성, 정보화지원 활동에 대한 중요성 인식에서 각 영역별 현재와 미래 간에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고 (p<.001), 각 영역별 개별 변인에서도 현재인식수준과 미래인식수준 간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01).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미래학교는 학생들이 개별적인 학습 공간과 협동학습 공간이 필요하며 학생들이 자유롭게 디지털 기기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며 실제적 지식 구성에 참여하는 교육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학교 변화를 대비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현재 및 미래의 교수학습활동지원, 공간구성, 정보화지원의 중요성 인식수준을 조사한 결과( 참조), 현재와 미래인식 수준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1), 각 영역별 개별 변인에서도 현재인식과 미래인식 간에 통계 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시설은 어떤 공간이 되어야 하는가?
즉, 교육 실천의 장으로서 학교의 개념은 전통적인 물리적 공간에서 학습환경을 구성하는 공간으로 변화해야 한다 (김영록, 2010). 학교시설은 미래 세대에게 필요한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전략을 수행할 수 있으며, 학교공간에서 생활하는 교사와 학습자, 그 외 관련된 사람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동시에 정서적․환경적으로 안락한 공간이 되어야 하고. 정보화사회의 학교로 거듭나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란?
학교는 학습자들이 미래사회에 대처하도록 능력을 길러 주는 곳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 후에 사회인으로 제 몫을 담당할 인재로 성장하도록 해야 한다.
학습자들이 미래사회에 대처하도록 능력을 길러 주는 곳이라는 관점에서 학교를 보았을 때 학교는 학생들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학교는 학습자들이 미래사회에 대처하도록 능력을 길러 주는 곳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 후에 사회인으로 제 몫을 담당할 인재로 성장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선택형 맞춤형 교육방식으로의 교육패러다임 변화, 지식습득보다는 문제해결기능과 비판적 사고능력과 같은 핵심능력(key competency)에 대한 관심, 선형적 학제 중심에서 생애주기에 따른 평생학습을 지향하는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지금의 교육에서, 학교가 과거의 시설과 과거의 문화 유산, 과거의 교육방식을 유지한다면, 지금과 같은 정보화사회에서 학교는 학생을 정보화시대의 인재로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사람을 요구하는 산업화사회의 인재로 키우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11)
김영록. 교육에 영향을 미치 미래 첨단 기술 소개 "The 2010 Horizon Report: K-12 Edition"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자료 RM 2010-11. 2010
Green, H. & Hannon, C., Their space: Education for a digital generation, London; Demos, 2007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1997
Jonassen, D., Learning to troubleshoot: A new theorybased design architectur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 18, n. 1, 77-114, 2006
SteelCase, Learning environment for information age. 2006. (http://www.steelcase.com/na/files/0054a4f44ee0406 5b615c35151ccbcc6/Fullversionofthisstory.pdf, 2012. 5. 5.)
Nair, P., Schools for 21st century: Are you ready?, The journal of the OECD programme on educational building, v. 42, 23-24, 2001
Lomas, C. & Oblinger, D., Student practices and their impact on learning space, in Oblinger, D.(Ed), Learning space, Educause, 2006. (http://www.educause.edu/learningspacesch5, 2012, 5. 6.)
김현진, 박인우, 고범석, 서수민, 김현영. 테크놀로지 기반 첨단 미래학교 예측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RR 2009-12. 200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