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과목의 주관적 인식연구 -Y대학 식음료조리계열 조리전공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ubjectivity in Capstone Design Subject with Teaming Teaching -The case of Culinary Art Major Students in Y Colle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6, 2019년, pp.450 - 460  

신승훈 (영남이공대학교 식음료조리계열) ,  김찬우 (영남이공대학교 식음료조리계열)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고자 식음료조리계열 조리전공자를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팀티칭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이들 사이에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구조를 도출하여, 유형들 간의 특성을 기술하고 분석 한 후 향후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유형분석 결과, 총 4가지로 도출되었다. 제 1유형(N=14) : 차별화된 교육과정 만족 형 (Differentiation Curriculum Satisfaction Type), 제 2유형(N=5): 외식창업 계획 형 (Restaurant Business Plan Type), 제 3유형(N=3): 외식프랜차이즈 교육 선호 형(Prefer Franchise Education Type), 제 4유형(N=3): 메뉴개발 수업 선호 형(Prefer menu Development Lesson Type)으로 각각의 유형마다 다양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팀티칭을 적용한 교육과정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헌과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세밀한 Q방법론적인 질문과 분석기법을 보완하여, 응답자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ulinary arts major students' subjective perception toward capstone design subject which was thought by team teaching method through applying Q methodology. Generating future suggestions of the operation of the subject and finding common structure of students's responses are ...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융합교육의 일환으로서 조리 관련 전공자들이 수강하는 캡스톤디자인과목과 그 교수법에 대한 학생들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여 교육 과정이 적절히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대상의 주관적 의견이나 인식구조의 검토를 위해 유형별 추출이 가능한 Q방법론을 사용하여 논의 전개, 심층적 다각적 분석을 통해 향후 팀티칭 교수법이 적용된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운영에 기초 자료 및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팀티칭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이들 인식에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구조를 발견하는데 있다. 주관적인 인식과 그 구조의 발견을 위해 Q방법론을 적용하여 다각적인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1 : 팀티칭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의 수업에 대한 주관적 구조유형은 어떠한가?
  • 연구문제 2 : 팀티칭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의 수업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관한 유형들 간의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 상기에 명시된 이러한 점들은 보다 다각적인 학습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발전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있어 이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시급함을 알려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는 융합교육의 일환으로서 조리 관련 전공자들이 수강하는 캡스톤디자인과목과 그 교수법에 대한 학생들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여 교육 과정이 적절히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대상의 주관적 의견이나 인식구조의 검토를 위해 유형별 추출이 가능한 Q방법론을 사용하여 논의 전개, 심층적 다각적 분석을 통해 향후 팀티칭 교수법이 적용된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운영에 기초 자료 및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캡스톤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캡스톤 디자인의 정의는 공학계열의 학생이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함으로서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종합설계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요리분야에서의 캡스톤 디자인은 주제를 선정하여 새로운 창조물(메뉴)를 개발하는 것으로 나아가 현장에서 요구하는 장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에서 고려할 수 있는 통합의 기술 인력 설계의 교과목을 말한다.
캡스톤 디자인은 어떻게 구분되어지는가? 캡스톤 디자인은 실제 산업에서 발견될 수 있는 직무 관련 문제나 프로젝트를 해결하는 데 있어 학생들이 배운 전공 지식을 종합 및 확장하여 문제해결에 접근하도 록 하는 훈련과정으로 요약될 수 있다[5][8]. 이 과목은 초기 형태인 공학계열 종합설계 교육과정에서 점차 세 분화되어 학생장착형, 다학제형, 산학연계형, 지역사회 연계형, 글로벌형의 다양한 형태로 세분화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9]. 이중 산업체가 제시한 주제 및 문제점 분석과 해결을 중심으로, 기업의 피드백 및 멘토링 참여로 구성되는 산학연계형모델은 최근 기업이 직접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것과 실무습득에 있어 실효성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정책에서 미래 직업교육과정구성을 위한 중요한 모델로 판단될 수 있을 것이다.
팀티칭의 장점은 무엇인가? 팀티칭은 하나의 사실에 대한 각기 다른 교수자의 다양한 시선과 관점을 학생들이 접할 수 있다는 점, 다양한 교수자들의 계획 운영 평가로 이루어지는 학습자원의 유연성 확보, 융합적 사고 촉진 및 학습동기부여와 유지에 기여할 수 있다는 등의 정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교수자들의 참여로 인한 이견발생, 일반과목 대비 교과목 설계 및 개발 시 추가적 시간적 인적자원소모, 체계적인 구성이 이루이지지 않을 경우 학습자 혼란 유발 및 평가 일관성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도 안고 있기도 하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