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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협력기반 다학제적 융합 캡스톤디자인 적용사례 및 성과분석
Analysis of Application Cases and Performance of Multidisciplinary Convergence Capstone Design based on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639 - 652  

윤상식 (대구한의대학교 화장품공학부 산업디자인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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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따라 유연한 사고력 및 문제해결능력 등을 갖춘 창의·융합형 실무 인재 양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대학은 학생들이 다학제적으로 협력하고 융합하여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실무현장의 프로젝트를 수행 할 수 있는 교육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산학협력기반 다학제적 융합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을 통해 통합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설계·계발·운영하였다. 이를 위해 참여 기업 및 융합 교수팀을 구성하고 함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D대학 화장품공학부 재학생을 대상으로 15주간 운영하였다. 교육이 끝난 후 학습만족도와 인지된 학업성취도를 조사한 결과 5점 만점에 각각 3.77점, 3.86점으로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참여 경험에 대한 심층인터뷰 결과 긍정적 경험과 관련된 5개 주제와 부정적 경험과 관련된 3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향후 산학협력기반 다학제적 융합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운영 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ccordance with the rapidly changing social environment, it is becoming more important to cultivate creative and convergent practical talents with flexible thinking skills and problem-solving skills. Therefore, it is necessary for universities to provide educational experiences that enable studen...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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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산업디자인 공학 전공 학생들이 타 전공과 협력과 융합을 통해 실무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대학과 산업체 간의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산학협력기반 다학제적 융합 캡스톤디자인 교과를 개발하고 운영하였다. 그리고 산학협력기반 다학제적 융합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과 운영결과와 운영 결과에 따른 개선방향 및 시사점을 제공하여 향후 산학협력기반 다학제적 융합 캡스톤디자인 방안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산업디자인공학 전공 학생들에게 창의·융합 사고를 통한 실무역량을 배양하도록 하기 위해, 산학협력기반 다학제적 융합 캡스톤디자인 교과를 설계하고 운영하였다
  • D대학의 화장품공학부는 화장품공학전공, 산업디자인공학 전공, 산업품질공학전공으로 세분화되어 독립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으나, 산업현장에서 하나의 화장품을 개발 및 출시하기 위해서는 여러 전공간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산업디자인 공학 전공 학생들이 타 전공과 협력과 융합을 통해 실무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대학과 산업체 간의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산학협력기반 다학제적 융합 캡스톤디자인 교과를 개발하고 운영하였다. 그리고 산학협력기반 다학제적 융합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과 운영결과와 운영 결과에 따른 개선방향 및 시사점을 제공하여 향후 산학협력기반 다학제적 융합 캡스톤디자인 방안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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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숙영, 김보경, 채민정, "IPA 기법을 활용한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핵심역량에 대한 교육 요구 분석: A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직업교육연구, 제38권, 제6호, pp.115-135, 2019. 

  2. 임유진, 김보경, 홍유나, 김세영, "IPA 기법을 활용한 대학 교원의 교수역량에 대한 인식 및 교육 요구도 분석,"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2호, pp.45-72, 2018. 

  3. 김흥수.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현장밀착형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1권, 제10호, pp.59-69, 2013. 

  4. 김미현, "3D 프린팅을 적용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 개발과 성과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9권, pp.34-43, 2019. 

  5. 송하영,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을 통한 텍스타일 상품개발 제안 및 수업만족도 고찰," 패션 비즈니스, 제23권, 제5호, pp.124-136, 2019. 

  6. 차유미, 김인경, "패션 캡스톤디자인의 선순환 시스템 운영모델 설계 연구," 패션 비즈니스, 제20권, 제2호, pp.165-180, 2016. 

  7. 김현주, "대학 교과 과정에서의 산학협력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사례 제안과 수업 평가 체계 디자인-디지털 날염을 활용한 가족형 라이프스타일 패션제품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2호, pp.125-142, 2017. 

  8. 박현욱, 이종호,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한 디자인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40권, pp.39-48, 2012. 

  9. 김정연, 태진미,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 대한 비공학 및 공학계열 대학생의 학습경험과 학습성과 인식 차이,"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2권, 제1호, pp.109-138, 2018. 

  10. 전영미,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학생역량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pp.601-610, 2018. 

  11. 서연화, 심현애, "시각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위한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2호, pp.185-196, 2016. 

  12. 강희정. "디자인분야에서의 융합교육과정 모형 개발,"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5권, 제1호, pp.49-62, 2016. 

  13. 성국주, 김석래, "3D 프린터 활용 프로세스를 통한 교육과정 연구-디자인대학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6호, pp.381-393, 2016. 

  14. 손상희,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3D 프린팅 제품디자인을 적용하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5권, pp.239-249, 2018. 

  15. 이지혜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융합 캡스톤 디자인 교육 결과분석 및 개선방안,"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제25권, 제4호, pp.430-438, 2019. 

  16. 윤명한, "디자인분야의 캡스톤디자인 적용사례 및 성과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111-118, 2012. 

  17. 김보경, 협동학습기반 진로수업에 참여한 중학생들의 교수실재감, 인지된 상호작용,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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