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씽킹 기법을 활용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대학생의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Analysis of the effects of capstone design class utilizing the design thinking technique of class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echnologic dentistry : JTD, v.42 no.4, 2020년, pp.394 - 401  

이승희 (대구보건대학교 치기공과) ,  정효경 (대구보건대학교 치기공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resent study is an analysis of the extents of class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who had applied the design thinking technique to capstone design class. Methods: The experimental method involved an analysis of 122 cases of data where advance and post replies were performed for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캡스톤디자인을 통하여 개발되어지길 기대되는 학생들의 문제해결역량, 전공 내ㆍ외적 역량 개발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4]. 따라서 본 연구는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만족도가 수업 방식과 연관이 있으므로,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구성과 운영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캡스톤디자인 수행만족도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design thinking 기법 활용 시 대학생들의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학습자들의 상호협업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만족도가 수업 방식과 연관이 있으므로,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구성과 운영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캡스톤디자인 수행만족도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design thinking 기법 활용 시 대학생들의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학습자들의 상호협업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창의력을 통한 융합형 인재양성의 대표적인 교과목인 캡스톤디자인 수업에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design thinking 기법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수업의 만족도를 알아보고 수업 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Design thinking 수업 적용 여부에 따라 학생들의 수행과정 만족도, 수행방식 만족도, 주관적 학습성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연구가설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1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Lee HW, Kim SH, Park K, Kim JY.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program outcomes based on capstone design course. J Eng Educ Res. 2010;13:143-151. 

  2. Yoon MH. A study on industry university-government copperative education for environment design [doctoral dissertation]. Chungju: Konkuk University, 2013. 

  3. Oh SH. A study on the creative convergent human resource model of PBL-based in Wikifacturing environment [doctoral dissertation]. Seongnam: Gachon University, 2016. 

  4. Han SH. Development of capstone design instruction model following international standards: focusing on university engineer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Busa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8. 

  5. Cho P.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 that produces gold-collar engineers: enterprise. Eng Educ. 2004;11:42-46. 

  6. Ryu YH. Development of a capstone design teaching activity support model to improve the quality of engineering design curriculum [doctoral dissertation]. Busa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8. 

  7. Lee J, You SK, Lee YO.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mpathy based learning model. Korean J Teach Educ. 2014;30:151-177. 

  8. Park SH, Oh SH, Park JS, Lee MK. A unified model of action learning and design thinking for social innovation. Asia-Pac J Bus Ventur Entrep. 2016;11:89-100. 

  9. Yang KR, Moon SC, Han KH, Park SH. The new paradigm shift, design thinking. Entrue J Inf Technol. 2015;14:7-24. 

  10. Lim JM. The effects of design thinking on college students' empathy ability [master's thesis]. Seoul: Hanyang University, 2017. 

  11. Yi SS, Kim DM, Kim MH, Kim SC, Kim HJ, Park KM, et al. Case study of interdisciplinary studio class with design thinking method- focusing on the perspective of instructional design. Des Converg Stud. 2015;14:63-81. 

  12. Wang BH. A study on current situation and student satisfaction of capstone design courses for suggestion of its improvement plan. J Korean Inst Intell Syst. 2019;29:130-135. 

  13. Lee SH, Ryu JH. Capstone design for AD & PR. Daegu: Keimyung University Press, 2014. 

  14. Park SH, Jung JY, Ryu YH, Kim SO.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activity support model for capstone design to creative engineering education. J Fish Mar Sci Educ. 2008;20:184-200. 

  15. Lee DH, Yoon JH, Kang SJ. The suggestion of design thinking process and its feasibility study for fostering group creativity of elementary-secondary school students in science education. J Korean Assoc Sci Educ. 2015;35: 443-453. 

  16. Kang IA, Jung ES. A qualitative analysis on the differences between the student-selected teams and the learning style-based teams in terms of their satisfactory levels on the learning activities. Korean J Educ Methodol Stud. 2010;22:67-95. 

  17. Lee TS, Jun YJ, Lee DW, Chang BC. Present situation and student satisfaction of engineering capstone design course in engineering colleges of Korea. J Eng Educ Res. 2009;12:36-50. 

  18. Choi HA, Park JW. Developing the design process in education to improve creativity based on design thinking. J Digit Design. 2014;14:677-68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