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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콘텐츠의 우연적 상호작용성: 영화 리컷과 게임 모딩
Contingent Interactivity of New Media Contents: Film Re-cut and Game Modd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6, 2019년, pp.481 - 490  

김무규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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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뉴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활용되는 상호작용성 개념의 폭넓은 함의를 인지하고 그것을 구체화시키는 것이다. 이미 제안된 여러 상호작용성의 유형들을 참고하여 우연적인 상호작용성(contingent interactivity)을 고려하였다. 우연성이란 수행이나 선택이 필연적이거나 확정적인 것으로 간주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며, 또한 주체의 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잠재성을 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연적 상호작용이란 메시지나 콘텐츠를 대하는 사용자들의 관여가 필연적인 것이 아니고 실험적이거나 창의적인 경우를 말한다. 상호작용은 콘텐츠의 완성이나 특정한 현실의 몰입을 지향하지 않는다. 오히려 우연적 수행의 결과는 최종적 콘텐츠가 아니며 또 다른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특성을 지닌다. 본 연구는 이렇게 개념화된 우연적 상호작용성의 의미를 영화 리컷과 게임 모딩의 두 가지 사례로 고찰하였다. 두 가지 경우 모두 상호작용을 행하는 주체가 우연적인 상황에 놓여있으며, 아울러 리컷이나 모딩을 통해 개별적인 콘텐츠들이 지속적으로 창출되도록 한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cognize and embody the implications of the concept of interactivity. Among the many types of interactivity already proposed, this paper sheds light especially on the so-called contingent interactivity. The contingency means a condition in which a particular perform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호작용성이란 무엇인가? 상호작용성이란 전달자나 제작자에 의해 생성된 정보 혹은 콘텐츠가 여과없이 수용자에게 이동되는 경직된 커뮤니케이션이나 미디어의 활용과는 다른 특성을 지칭한다. 이 개념을 고찰한 여러 연구자들 가운데 Liu& Shrum은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호작용성을 세분화하였는데 그것은 각각, 사용자와 프로그램 사이, 사용자와 사용자 사이, 사용자와 메시지 사이의 상호작용성을 말한다[2].
뉴미디어 기술의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 정보들은 매우 유동적이어서 콘텐츠의 변형이나 가변성을 실현시키는데 용이하다[19]. 그리하여 콘텐츠들은 쉽게 변화될 수 있고 아울러 하나의 콘텐츠는 또 다른 사용자들에 의해 바뀔 수 있다. 그리고 여러 가능성들이 데이터베이스처럼 병렬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무수한 사용자들의 다양한 의도가 존중되고 반영될 수 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우연적 상호작용성은 콘텐츠 제작을 위해 활용되는 디지털 코드의 미약한 확정성의 도움으로 성립된다.
상호작용성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차원은 무엇인가? 이 부분은 특히 Steuer가강조한 상호작용성의 의미이다[3]. 그는 이러한 세 가지 유형의 상호작용성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차원을 능동적 통제(active control), 쌍방향적 소통(two-way communication), 동시성(synchronicity)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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