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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 '자외선' 주제를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Focused on Theme of "Ultraviolet(UV)"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6, 2019년, pp.513 - 523  

한신 (고려대학교) ,  김형범 (충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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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STEAM에 대한 태도, 만족도 변화를 검증하는데 있다.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은 '자외선을 이겨내자'를 주제로 총 3차시 분량으로 개발하였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예비 투입 과정을 거쳐 수정 및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경기도 소재의 S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68명을 대상으로 통계적 방법을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과학 5~6학년군 '태양계와 별' 단원을 기반으로 '자외선을 이겨내자'란 주제를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을 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한 후, 과학행동체계에 따른 인지발달 수준은 수업 후 향상되었고, 논리적 사고력 중 비례, 변인통제 논리가 유의미한 결과 값을 나타내었다(p<.05). 셋째, 7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된 STEAM 교육에 대한 태도 중 소통과 유용성 요인을 제외한 다른 요인들에 걸쳐 유의미한 결과 값을 나타내었다(p<.05). 넷째, 만족도 검사에서는 하위 구인의 평균값이 3.59~3.85을 나타내어, 연구참여자들이 활동중심 STEAM 프로그램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s to verify elementary school students' logical thinking skills, attitudes to STEAM, and changes in satisfaction. The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in a total of 3 rounds under the theme of...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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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이 융합인재교육에서 추구하는 논리적 사고력과 정의적 측면을 측정하기 위하여 과학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GALT)와 STEAM에 대한 태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STEAM 만족도 조사 설문지도 투입하였다. 이 연구에서 선정한 검사도구들은 융합인재교육의 최근 연구들에서 활용되고 있는 검사도구들이며, 그 특징은 아래와 같다[27].
  • 이 연구에서는 ‘자외선’을 주제로 활동중심 STEAM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의 과학 논리적 사고력, STEAM 교육에 대한 태도 및 만족도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STEAM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활동중심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소재로는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실생활의 경험을 연결할 수 있는 ‘자외선’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외선을 이겨내자’를 주제로 하는 활동중심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논리적 사고력, STEAM에 대한 태도 및 STEAM 만족도 변화를 통해 그 효과성을 알아보았다.
  • 2차시는 감성적 체험 단계로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생활 용품을 만들기 위한 구상 활동으로 용품을 만들기 위한 재료 및 방법을 생각해보고 생활용품을 디자인하였다. 일상생활에 밀접한 학생들의 등하교 시 사용할 수 있는 용품으로 계획하는 활동을 수행하였다.
  • 프로그램 초안에 자외선에 대한 기본적인 과학 개념을 이해하고, 자외선의 해로운 점 및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마인드 맵(Mind Map)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토의하였다. 그리고 ‘자외선을 이겨내자’란 주제로 개인별 산출을 제작할 때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의 절차에 맞춰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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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리적 사고력이란 무엇인가? 논리적 사고력이란 문제해결에 있어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비판적 사고의 협의의 개념인 추리 능력을 의미한다[28]. 논리적 사고력은 주어진 문제의 상황에서 이를 해결과정에서 사용되어지며[29], 문제의 해결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이 향상 되기 때문에 융합인재교육과도 관련성이 있다[28].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가 낮은 이유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가 낮은 원인으로는 개념간 연계가 부족한 과학교과 학습, 현실성이 낮은 실생활과의 관련 및 첨단의 과학기술 내용 등의 부족 등이 지적되고 있다[8]. 이러한 결과는 단편적인 개념 습득을 강조하는 기존의 과학 교육에서 벗어나 과학 학습에 대한 학습자 중심의 흥미와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과학에 대한 교육이 변모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으며[9], 학생들이 과학 교과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과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려면 통합된 지식에 대한 경험을 갖게 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10].
학교 현장에 활동중심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배선아[13]와 강창익 등[9]의 연구 결과에서 활동중심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흥미, 호기심, 태도 및 문제해결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음을 확인할수 있었다. 이러한 활동중심의 STEAM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함으로써 실생활의 문제해결에 학습내용을 적용 및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고, 과학과 기술 및 공학 등을 연계해 학습자들의 학습 만족도를 높여 결과적으로 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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