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 '자외선' 주제를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Focused on Theme of "Ultraviolet(UV)"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STEAM에 대한 태도, 만족도 변화를 검증하는데 있다.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은 '자외선을 이겨내자'를 주제로 총 3차시 분량으로 개발하였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예비 투입 과정을 거쳐 수정 및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경기도 소재의 S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68명을 대상으로 통계적 방법을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과학 5~6학년군 '태양계와 별' 단원을 기반으로 '자외선을 이겨내자'란 주제를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을 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한 후, 과학행동체계에 따른 인지발달 수준은 수업 후 향상되었고, 논리적 사고력 중 비례, 변인통제 논리가 유의미한 결과 값을 나타내었다(p<.05). 셋째, 7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된 STEAM 교육에 대한 태도 중 소통과 유용성 요인을 제외한 다른 요인들에 걸쳐 유의미한 결과 값을 나타내었다(p<.05). 넷째, 만족도 검사에서는 하위 구인의 평균값이 3.59~3.85을 나타내어, 연구참여자들이 활동중심 STEAM 프로그램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STEAM에 대한 태도, 만족도 변화를 검증하는데 있다.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은 '자외선을 이겨내자'를 주제로 총 3차시 분량으로 개발하였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예비 투입 과정을 거쳐 수정 및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경기도 소재의 S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68명을 대상으로 통계적 방법을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과학 5~6학년군 '태양계와 별' 단원을 기반으로 '자외선을 이겨내자'란 주제를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을 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한 후, 과학행동체계에 따른 인지발달 수준은 수업 후 향상되었고, 논리적 사고력 중 비례, 변인통제 논리가 유의미한 결과 값을 나타내었다(p<.05). 셋째, 7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된 STEAM 교육에 대한 태도 중 소통과 유용성 요인을 제외한 다른 요인들에 걸쳐 유의미한 결과 값을 나타내었다(p<.05). 넷째, 만족도 검사에서는 하위 구인의 평균값이 3.59~3.85을 나타내어, 연구참여자들이 활동중심 STEAM 프로그램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s to verify elementary school students' logical thinking skills, attitudes to STEAM, and changes in satisfaction. The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in a total of 3 rounds under the theme of...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s to verify elementary school students' logical thinking skills, attitudes to STEAM, and changes in satisfaction. The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in a total of 3 rounds under the theme of 'Let's get through Ultraviolet rays.' The finally developed program, which was revised and supplemented by process of preliminary commitment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ved its effectiveness through statistical methods in 168 sixth-grade in S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yeonggi-do.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around the topic of "Let's get through Ultraviolet rays" based on the "The solar system and Star" unit of the 5th and 6th grades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Second, by applying the developed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ir cognitive development level by science behavioral system was improved after class, and proportion of the logical thinking skills and logic of variable control represented a significant value(p<.05). Third, the attitudes toward STEAM education, consisting of seven sub-factors, presented significant statistical test results across other factors, except for communication and usability factors(p<.05). Fourth, in the satisfaction test, the average value of the lower section was 3.59 to 3.85 points, and overall it was posi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s to verify elementary school students' logical thinking skills, attitudes to STEAM, and changes in satisfaction. The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in a total of 3 rounds under the theme of 'Let's get through Ultraviolet rays.' The finally developed program, which was revised and supplemented by process of preliminary commitment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ved its effectiveness through statistical methods in 168 sixth-grade in S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yeonggi-do.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around the topic of "Let's get through Ultraviolet rays" based on the "The solar system and Star" unit of the 5th and 6th grades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Second, by applying the developed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ir cognitive development level by science behavioral system was improved after class, and proportion of the logical thinking skills and logic of variable control represented a significant value(p<.05). Third, the attitudes toward STEAM education, consisting of seven sub-factors, presented significant statistical test results across other factors, except for communication and usability factors(p<.05). Fourth, in the satisfaction test, the average value of the lower section was 3.59 to 3.85 points, and overall it was posi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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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이 융합인재교육에서 추구하는 논리적 사고력과 정의적 측면을 측정하기 위하여 과학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GALT)와 STEAM에 대한 태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STEAM 만족도 조사 설문지도 투입하였다. 이 연구에서 선정한 검사도구들은 융합인재교육의 최근 연구들에서 활용되고 있는 검사도구들이며, 그 특징은 아래와 같다[27].
이 연구에서는 ‘자외선’을 주제로 활동중심 STEAM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의 과학 논리적 사고력, STEAM 교육에 대한 태도 및 만족도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STEAM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활동중심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소재로는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실생활의 경험을 연결할 수 있는 ‘자외선’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외선을 이겨내자’를 주제로 하는 활동중심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논리적 사고력, STEAM에 대한 태도 및 STEAM 만족도 변화를 통해 그 효과성을 알아보았다.
2차시는 감성적 체험 단계로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생활 용품을 만들기 위한 구상 활동으로 용품을 만들기 위한 재료 및 방법을 생각해보고 생활용품을 디자인하였다. 일상생활에 밀접한 학생들의 등하교 시 사용할 수 있는 용품으로 계획하는 활동을 수행하였다.
프로그램 초안에 자외선에 대한 기본적인 과학 개념을 이해하고, 자외선의 해로운 점 및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마인드 맵(Mind Map)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토의하였다. 그리고 ‘자외선을 이겨내자’란 주제로 개인별 산출을 제작할 때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의 절차에 맞춰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제안 방법
이 연구에서 개발된 활동중심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은 경기도 소재 S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68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에 투입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연구자가 직접 3시간 동안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논리적 사고 검사지, STEAM에 대한 태도 검사지와 만족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논리적 사고와 태도는 단일 집단 사전사후 검사(t-검증)를 실시하였으며, 실험 설계는 [표 1]과 같다.
그리고 ‘자외선을 이겨내자’란 주제로 개인별 산출을 제작할 때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의 절차에 맞춰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개인별 산출물을 만드는 설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탐구, 모둠원들과의 논의, 분석과정을 수행하도록 보완하였다. 보완하는 과정 중에 과학교육 분야의 교수 2인, 교사로 재직 중인 지구과학교육 박사 1인, 박사 과정 1인, 석사과정 1인의 자문과 세미나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검사지는 1번부터 10번까지 객관식 문항으로 질문에 대한 답과 이유가 모두 맞는 경우만 정답 처리하였다. 11번과 12번은 조합 논리를 측정하는 주관식 문항으로 11번은 9개의 답 중 1개, 12번은 24개의 답 중 2개를 빠뜨린 경우까지 정답 처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 중 우주영역 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초등학교 5∼6학년 ‘(2) 태양계와 별’ 단원에 해당되며,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며 태양과 행성들 간의 관계를 탐구하는데 학습 요소를 두고 3차시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는 활동중심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각 내용 요소를 고려하여 제작되었고, 융합인재교육의 요소가 고르게 포함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표 5]
3차시는 창의적 설계 및 평가 단계로 생활용품을 만들기 위해 구체적인 모양을 구성하고 크기를 정하는 등 만드는 과정과 계획에 따라 창의적인 용품을 제작하고 완성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학생들이 직접 손으로 만든 자외선 차단 생활용품으로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음도 느끼고 정성과 사랑을 나누는 감상이 드러나는 글쓰기까지 수행하며, 피드백을 통해 만들어진 용품의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는 평가를 하게 된다.
이 모형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관계를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양방향 화살표로 나타내었다. 또한 STEM 교육프로그램의 통합 방식으로 활동중심 통합 방식을 선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활동과제를 선정한다. 각 활동과제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목표, 학습내용, 활동방법, 평가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관계를 활동과제 1의 예시로 하여 나타내었다.
개인별 산출물을 만드는 설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탐구, 모둠원들과의 논의, 분석과정을 수행하도록 보완하였다. 보완하는 과정 중에 과학교육 분야의 교수 2인, 교사로 재직 중인 지구과학교육 박사 1인, 박사 과정 1인, 석사과정 1인의 자문과 세미나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예비 투입 단계에서는 본 프로그램을 개발한 교사가 직접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수업을 참관하면서 학생들의 반응, 분위기, 의견 등을 종합하여 프로그램의 개선점을 모색한 후, 전문가 집단 세미나에서 논의하면서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85이다. 이 검사지는 21개 문항으로 보존, 비례, 변인통제, 확률, 상관, 조합 논리를 검사한다. 이 연구에서 검사하고 있는GALT 검사지의 내용은 [표 2]와 같다.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 중 우주영역 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초등학교 5∼6학년 ‘(2) 태양계와 별’ 단원에 해당되며,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며 태양과 행성들 간의 관계를 탐구하는데 학습 요소를 두고 3차시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모형을 토대로 ‘자외선을 이겨내자’란 주제로 과학, 수학, 기술/공학, 예술 영역의 탐구 방법을 적절히 반영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이 융합인재교육에서 추구하는 논리적 사고력과 정의적 측면을 측정하기 위하여 과학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GALT)와 STEAM에 대한 태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STEAM 만족도 조사 설문지도 투입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지구과학 영역에서 ‘자외선을 이겨내자’란 주제로 한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지구과학 영역에서 ‘자외선을 이겨내자’란 주제로 한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총 3차시로 구성된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자외선과 관련된 필요한 지식과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문제 상황에 적용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Hands-on의 체험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개발된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 교육 자료는 3차시의 수업 진행을 위한 자료로서 학교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안, 학생 활동지, 자외선 관련 내용을 정리한 유인물, 수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들로 구성하였다.
1차시는 상황제시 단계로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이며, 태양에너지의 여러 부분 중 자외선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외선 지수의 변화 및 변동을 알아보며 자외선 차단의 필요성을 탐구한다. 특히 자외선이 우리의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때 마인드맵(Mind Mapt)을 활용해 작성한 후, 그것을 토대로 조별로 토의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총 3차시로 구성하였으며, 개발과정 동안 프로그램 검증을 위하여 과학교육 분야의 교수 2명, 교사로 재직 중인 지구과학교육 박사 1명, 박사 과정 1명, 석사과정 1명 등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5차례의 세미나 및 워크숍을 걸쳐 내용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특히 전문가 과정에서 제시된 수정 사항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적극 반영하여 프로그램 초안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활동 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이 프로그램 만족도의 설문지를 투입하여 얻은 결과는 [그림 5]와 같다.
프로그램을 투입하기 전에 프로그램의 완성도 향상을 위해 예비 투입을 하였다. 예비 투입 단계에서는 본 프로그램을 개발한 교사가 직접 수업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총 3차시로 구성된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자외선과 관련된 필요한 지식과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문제 상황에 적용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Hands-on의 체험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개발된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 교육 자료는 3차시의 수업 진행을 위한 자료로서 학교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안, 학생 활동지, 자외선 관련 내용을 정리한 유인물, 수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들로 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STEAM 프로그램 개발시 자신의 삶과 관련성이 높거나 미래에 관련이 높아질 것에 대한 흥미로운 소재로 구성하는 것이 수업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이지원 등[22]의 선행 연구 결과를 반영하였다.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소재로는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실생활의 경험을 연결할 수 있는 ‘자외선’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활동중심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은 경기도 소재 S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68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에 투입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연구자가 직접 3시간 동안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논리적 사고 검사지, STEAM에 대한 태도 검사지와 만족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개발된 프로그램을 연구자가 직접 3시간 동안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논리적 사고 검사지, STEAM에 대한 태도 검사지와 만족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논리적 사고와 태도는 단일 집단 사전사후 검사(t-검증)를 실시하였으며, 실험 설계는 [표 1]과 같다.
이론/모형
이 연구에서는 박현주 등[32]이 개발한 ‘STEAM 교육 정의적 영역 조사 도구’를 한국과학창의재단[33]에서 수정, 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한국과학창의재단[33]의 만족도 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5단계의 리커트 척도로 이루어진 9개의 하위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위 구인은 만족도의 3문항, 흥미의 2문항, 수업전반의 4문항이다.
이 연구에서는 활동중심 융합인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배선아와 금영충[12]이 개발한 활동중심 STEM 교육프로그램 모형을 적용하였다[그림 1]. 이 모형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관계를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양방향 화살표로 나타내었다.
이 연구에서의 과학 논리적 사고력 검사도구는 1982년 미국 Georgia 대학의 Roadrangka가 개발한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GALT)를 우리말로 번역하여 최영준 등[30]이 수정, 보완한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이 검사지의 Cronbach’s alpha의 내적 신뢰도는 .
성능/효과
STEAM 교육에 대한 태도를 t 분석한 결과, 소통과 유용성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흥미, 배려, 자아개념, 자아 효능감, 이공계 진로 선택 요인에서 유의미한 통계적 검정 결과를 나타내었다(p<.05).
개발된 프로그램은 총 3차시로 구성하였으며, 개발과정 동안 프로그램 검증을 위하여 과학교육 분야의 교수 2명, 교사로 재직 중인 지구과학교육 박사 1명, 박사 과정 1명, 석사과정 1명 등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5차례의 세미나 및 워크숍을 걸쳐 내용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특히 전문가 과정에서 제시된 수정 사항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적극 반영하여 프로그램 초안을 개발하였다.
과학 논리적 사고력 검사 점수에 대한 t분석 결과, 논리적 사고력 전체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이 2.5389, 3.6647이고, 표준편차는 1.38733, 1.78889이며, t=-6.125, p=.000으로 유의수준 .05에서 유의미한 차이나 나타났다 (p<.05).
과학 논리적 사고력의 하위 요소인 비례 논리, 변인통제 논리와 같은 두 요인의 수업 전·후의 응답결과를 바탕으로 t-검증을 실시한 결과 유의수준 95%에서 유의확률 .05 이하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논리적 사고력 요인 중 비례 논리와 변인통제 논리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보존, 확률, 상관, 조합 논리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5).
그리고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이공계 진로 선택에도 통계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진로 선택에 긍정적인 관심을 갖게 해 주었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다른 연구 결과들[27][36]과 일치한다.
넷째,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은 만족도 검사에서 하위 구인의 평균값이 3.59∼3.85점을 나타내었으며, 전체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발된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을 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하여 인지발달과 논리적 사고력 수준 변화를 알아본 결과 수업 전과 비교했을 때 수업 후에 모두 향상되었다. 인지발달 수준을 살펴보면 수업 전에 구체적 조작기가 90.
또한 학생들의 자아 개념과 자아 효능감도 통계적으로 효과가 있었는데, 이는 ‘흥미’와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미루어 볼 때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였고, 이 수업에 깊은 관심을 이끌어 냈다고 판단된다. 만족도 설문지의 하위 구인 중 내용 수준과 다른 수업과의 차이점을 포함하는 수업전반 요인과 STEAM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요인의 리커트 척도 평균은 3.59점과 3.60점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흥미 요인에 비해 평균이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협력학습에 의한 수업 시간 및 모둠원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물을 산출하고 해석하는 시간이 부족했으며, 또한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빛 개념을 짧은 3시간 안에 적용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다.
셋째,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은 7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된 STEAM 교육에 대한 태도 전반에 걸쳐 유의미한 향상 효과가 있었다. 이는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이 흥미, 배려, 자아개념, 자아 효능감, 이공계 진로 선택 등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7%로 과도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비율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결과를 볼 때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고, 이는 STEAM 수업이 학생들의 인지수준이 발달한 다는 김용기 등[27]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둘째, 개발된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을 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하여 인지발달과 논리적 사고력 수준 변화를 알아본 결과 수업 전과 비교했을 때 수업 후에 모두 향상되었다. 인지발달 수준을 살펴보면 수업 전에 구체적 조작기가 90.4%를 차지하고 형식적 조작기 학생은 한 명도 없었으나, 수업 후엔 과도기 25%, 형식적 조작기 3.7%로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추론적 활동이 활성화 되면서 논리적 사고가 발달했음을 의미한다.
즉 두 요인에서 프로그램투입 전과 후에 평균이 향상되었으며, 수업 전·후에 나타난 차이는 유의미한 차이임을 알 수 있다.
교육에 참여한 168명의 학생들의 수업 전, 후 인지적 발달 단계를 구분하여 보면 [그림 4]와 같다.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에는 구체적 조작 기 90.4%, 과도기 9.5%, 형식적 조작기는 0%였으나 수업 후에는 비율이 71.3%, 25%, 3.7%로 과도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비율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결과를 볼 때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고, 이는 STEAM 수업이 학생들의 인지수준이 발달한 다는 김용기 등[27]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후속연구
둘째, 이 연구에서는 과학 논리적 사고력, STEAM에 대한 태도의 하위 요인 중 일부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효과를 얻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3차시라는 짧은 시간이 한계점으로 나타났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량적·정성적 연구와 더불어 충분한 수업 시간을 확보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이 보다 다양한 학년 및 영역에서 개발될 필요가 있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과학 논리적 사고력, STEAM에 대한 태도의 하위 요인 중 일부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효과를 얻지 못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리적 사고력이란 무엇인가?
논리적 사고력이란 문제해결에 있어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비판적 사고의 협의의 개념인 추리 능력을 의미한다[28]. 논리적 사고력은 주어진 문제의 상황에서 이를 해결과정에서 사용되어지며[29], 문제의 해결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이 향상 되기 때문에 융합인재교육과도 관련성이 있다[28].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가 낮은 이유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가 낮은 원인으로는 개념간 연계가 부족한 과학교과 학습, 현실성이 낮은 실생활과의 관련 및 첨단의 과학기술 내용 등의 부족 등이 지적되고 있다[8]. 이러한 결과는 단편적인 개념 습득을 강조하는 기존의 과학 교육에서 벗어나 과학 학습에 대한 학습자 중심의 흥미와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과학에 대한 교육이 변모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으며[9], 학생들이 과학 교과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과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려면 통합된 지식에 대한 경험을 갖게 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10].
학교 현장에 활동중심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배선아[13]와 강창익 등[9]의 연구 결과에서 활동중심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흥미, 호기심, 태도 및 문제해결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음을 확인할수 있었다. 이러한 활동중심의 STEAM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함으로써 실생활의 문제해결에 학습내용을 적용 및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고, 과학과 기술 및 공학 등을 연계해 학습자들의 학습 만족도를 높여 결과적으로 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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