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2, 2013년, pp.359 - 373
This study is aimed to find out the effect after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STEAM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science 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validity of the developed program was verified by three experts. The program consists of a total of eight classes and eight day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 STEAM 교육은 어떤 부분에 기초하고 있다고 보이는가? | 이와 같이 우리나라 STEAM 교육은 미래 과학기술 사회가 요구하는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흥미·잠재력을 제고하여 창의성, 직관력, 감성과 예술적 감각의 신장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접근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
STEAM 교육이란 어떻게 정의되는가? | STEAM 교육은 과학·기술·공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 과정, 본성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여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이라고 정의되어진다(백윤수 외, 2011). 학습자가 실생활과 연계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기반의 학습이나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생성하고 창의적으로 설계하며 더불어 사는 인성, 즉 사회적 감성을 발달하도록 하는 것이다(백윤수 외, 2012). | |
초등과학영재를 위한 ‘지구와 달’ 단원 STEAM프로그램의 적용 결과는 어떻게 요약되는가? | 초등과학영재를 위한 ‘지구와 달’ 단원 STEAM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초등과학영재를 위한 ‘지구와 달’ 단원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STEAM모형 및 학습 준거를 바탕으로 초등과학영재학생들의 특성에 알맞게 개발하였다. 둘째, STEAM 프로그램 적용 결과 학생들은 상황 제시 단계의 주어진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한 수준에 따라 과학 개념의 형성, 창의적 설계와 산출물에서 차이점이 나타났다. 즉, 과학영재학생들은 STEAM 학습 준거의 상황 제시단계에서 주어진 상황을 이해와 공감으로 완전히 수용할 때 비로소 과업 수행에 몰입할 수 있었다는 특성이 있었다. 셋째, STEAM 프로그램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된 주요 원인은 익숙함, 추억, 흥미, 감성, 의사소통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이며, 난해함과 복작함, 낮은 표현력, 창의적이지 않은, 비관적 윤리관, 불안감은 부정적 요인이었다. 이상의 결론은 STEAM 교육 진행에서의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 요인을 고려하여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특히 상황제시 단계에서는 과학영재학생들이 완전히 수용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해야 함을 시사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