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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 모형을 이용한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의 서비스품질 속성 분석
Analysis of Service Quality Attributes in the CVS Premium Packed Meal Products Based on the Kano Model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4 no.3, 2019년, pp.308 - 315  

백승희 (신구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전공) ,  이범준 (제주한라대학교 호텔외식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the CVS (Convenient Store) packed meal products by applying the Kano model. The main survey was conducted by a research company using an online survey in the form of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The 499 samples were limited to customers wh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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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의 제품 품질만이 아닌 전반적인 서비스품질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둘째, 본 연구는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의 전반적인 서비스품질 속성을 Kano 모델(Herzberg 1966)과 동시에 Timko(1993)의 고객만족계수를 통해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평가하여 고객 만족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서비스 품질요소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제품개발 및 판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의 제품 품질만이 아닌 전반적인 서비스품질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둘째, 본 연구는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의 전반적인 서비스품질 속성을 Kano 모델(Herzberg 1966)과 동시에 Timko(1993)의 고객만족계수를 통해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평가하여 고객 만족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서비스 품질요소를 규명하고자 한다.
  • 그러나 최근 들어 대다수 소비자가 외식업체에서 고품질의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받는데 익숙해지면서,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의 선택에서도 외식업체 수준의 서비스품질이 기대 및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의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 소비 상황을 고려할 때 도시락 이용 경험과 관련된 서비스품질 전반에 관한 다각적인 접근이 적합할 것으로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이 제품 혹은 서비스를 소비할 때 특정 품질요소가 만족불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는 Timko (Beger et al. 1993)의 고객만족계수(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를 추가적으로 적용하고 각각의 결과를 비교하여 연구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Berger et al. 1993; Matzler & Hinterhuber 1998).
  • 둘째, 본 연구는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의 전반적인 서비스품질 속성을 Kano 모델(Herzberg 1966)과 동시에 Timko(1993)의 고객만족계수를 통해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평가하여 고객 만족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서비스 품질요소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제품개발 및 판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의 서비스품질 속성을 Kano 모형에 따라 평가하고 그 결과를 가지고 다시 한번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통하여 고객 만족 요인과 고객 불만 요인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각 서비스품질 속성이 고객 만족과 불만족 정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효과적인 서비스 품질관리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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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의점 도시락 시장규모의 성장하고 있는이유는? 12). 이와 같은 편의점 도시락 시장규모의 성장은 1020세대에서 30세 이상으로 편의점 도시락 소비층의 확대, 직장인의 간단한 점심 외에 1인 가구의 저녁 식사 및 야식 등 편의점 도시락 이용 동기의 다양화, 오피스 지역과 학원가에서 주거밀집지역으로 편의점 도시락 소비지역의 확산 등에 기인한다(Digital Times 2019. 01).
최근 편의점 도시락이 가성비에서 탈피하여 진화 중인 프리미엄 도시락은 무엇인가? 최근 편의점 도시락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에서 탈피하여 ‘프리미엄’으로 진화하고 있다. 유명인을 내세운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편의점 도시락의 저렴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횡성한우 및 장어 등 고급 식재료의 사용 및 다양성을 추구하는 메뉴 구성을 통해 도시락의 품질을 높이고 있다. 현재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프리미엄 도시락 가격대는 4,000원대부터 최근에는 1만 원대 이상인 것도 있으며, 김혜자, 백종원, 혜리 도시락 등의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다. 또한, 편의점 운영 유통기업들은 자사의 특정 제품을 찾는 충성고객을 만들기 위해 식품연구소 및 상품개발팀 등 별도의 팀을 구성해 도시락 품질 향상 및 신제품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Lee & Jung 2018; Medical Today 2018).
kano가 주장한 품질이론의 개념은? Kano(1984)는 품질이론을 동기-위생이론(Two-factor theory) (Herzberg 1966)에 근거하여 만족과 불만족은 양극단에 놓여있는 일차원적인 개념이 아니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각기 다르다는 이원적인 개념으로 설명하였다(Kim et al. 2015; Choi & Kim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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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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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Digital Times. Available from: http://www.dt.co.kr/contents.htm, [accessed 2019.01.03.] 

  28. Edaily. Available from: http://www.edaily.co.kr/news/, [accessed 2018.12.03] 

  29. Food Information Statistics System.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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