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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에 대한 소비가치가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onsumption Values on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s toward a Premium Lunch Box at a Convenience Store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30 no.2, 2017년, pp.326 - 335  

백승희 (신구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전공) ,  김영신 (연세대학교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원 식품영양급식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what consumption values affect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s toward a premium lunch box at a convenience store using VAB(Value-Attitude-Behavior) model. The main survey was conducted by a research company by means of an online survey in the form of a self-administered q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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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1인 가구 증가 및 편의화 트렌드로 편의점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수요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도시락 구매행동을 보다 더 잘 예측하고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가치-태도-행동체계의 타당함을 최신 트렌드인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에 접목하여 검증하였다는 것에 시의적이고 학문적인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실무적인 관점에서는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 구매자가 중요시 여기는 사회․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 지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가치지향적 전략이 필요하겠다.
  • 본 연구는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개인적 특성에 따른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에 대한 소비가치, 태도 및 행동의도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 소비가치, 태도,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의 사회․기능적가치, 경제적 가치, 지적 가치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모델에서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는 Table 8과 같이 나타났으며,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모델적합도는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χ2=468.
  •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는 일부 한계점이 있기에 이를 보완한 후속 연구를 위한 몇 가지 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표본이 20, 30대와 같은 젊은 층에 편중되어 있었는데, 앞으로는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가정주부나 40대 이상 고객의 편의점 이용고객 비중도 꾸준히 증가할 것이고, 인구 고령화로 편의를 추구하는 노인들도 인근 편의점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향후 보다 다양한 연령층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Homer & Kahle(1988)이 제안한 VAB 모델을 바탕으로 가치-태도-행동 간의 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에 대한 사회․기능적 가치는 태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에 대한 경제적 가치는 태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에 대한 지적 가치는 태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에 대한 태도는 행동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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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가치 중 소비와 관련된 가치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가치는 어떤 상황이나 다른 것보다 선호되는 신념으로(Solomon 1996), 다차원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 학자마다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Sheth 등(1991)은 인간의 가치 중 소비와 관련된 가치로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상황적 가치, 감정적 가치, 진귀적 가치의 5가지 가치를 제시하였고, Sweeney& Soutar(2001)은 정서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가격 측면의 기능적 가치, 품질 측면의 기능적 가치로 구분하였으며, Finch(2006)은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상황적 가치, 정서적 가치, 지식 가치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국내 편의점 도시락의 매출이 성장하게 된 배경은? 1인 가구 증가와 경제 불황 장기화로 가성비를 추구하는 사회추세에 힘입어 편의점의 도시락 시장은 나날이 성장하고 있다. 국내 편의점 도시락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경기불황이 지속되고, 소비심리가 위축됨에 따라 간단히 식사를 해결하면서 외식비용을 절감하려는 소비자의 욕구가 증가되면서 도시락 소비매출액이 2013년 780억원에서 2015년 1,329억원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식품산업통계 2016). 최근 편의점 도시락은 대중적 인지도가 있는 연예인 이름을 브랜드로 하여 마케팅을 하고, 차별화된 도시락 메뉴 구성과 식재료 질을 달리하여 도시락 품질을 높이면서 가격대를 올려 ‘프리미엄 도시락’의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위해 제안된 것은?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는 일부 한계점이 있기에 이를 보완한 후속 연구를 위한 몇 가지 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표본이 20, 30대와 같은 젊은 층에 편중되어 있었는데, 앞으로는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가정주부나 40대 이상 고객의 편의점 이용고객 비중도 꾸준히 증가할 것이고, 인구 고령화로 편의를 추구하는 노인들도 인근 편의점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향후 보다 다양한 연령층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편의점 프리미엄 도시락을 이용하는 것보다 심층적인 동기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소비자가 추구하는 소비가치와 연계하여 이러한 동기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개발을 통해 보다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개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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