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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kW급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적층구조를 고려한 회전체 동역학 해석모델 개발 및 베어링 간극의 영향 분석
Rotordynamic Model Development with Consideration of Rotor Core Laminations for 2.2 kW-Class Squirrel-Cage Type Induction Motors and Influence Investigation of Bearing Clearance 원문보기

한국윤활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5 no.3, 2019년, pp.158 - 168  

박지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대학원) ,  심규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이성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서남지역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investigation of two types of rotordynamic modeling issues for 2.2 kW-class, rated speed of 1,800 rpm, squirrel-cage type induction motors. These issues include the lamination structure of rotor cores, and the radial clearance of ball bearings that support the shaft of the m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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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계(Rotor-bearing system)에 대한 회전체 동역학(Rotordynamic)축계(Rotor-bearing system)에 대한 회전체 동역학(Rotordynamic) 해석 및 설계를 잘못하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특히 베어링 선정 및 회전체 진동 안정화는 축계(Rotor-bearing system)에 대한 회전체 동역학(Rotordynamic) 해석 및 설계에 기반하는데, 이 해석 및 설계는 단순히 손실저감의 문제를 넘어서 축계 안정성 문제, 전동기 수명 문제에 직결된다. 잘못된 회전체 해석 및 설계는 과도한 회전체 진동으로 인한 진동/소음 증가 및 과도한 베어링 마찰, 전동기 수명 단축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 특히 고속으로 운전되는 환경 또는 다물체(Multi-body) 회전체가 전동기에 연결되어 운전되는 환경에서는 시스템 파괴까지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전동기의 해석 및 설계단계에서 회전체 해석 및 설계가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전동기란 무엇인가? 전동기는 전기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변환시키는 핵심 에너지기기로서 국가에너지의 11%, 전체 전력 소비량의 54% 이상을 차지한다. 특히 전동기의 초기 구입비용, 유지보수비용, 에너지비용 중 에너지비용이 약 96.
최저효율제 정책이 시행된 배경은 무엇인가? 6%를 차지할 정도로 전동기는 상당히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다[1, 2]. 따라서 미국을 비롯한 선진 각국에서는 90년대에 들어 에너지 절감 및 고효율 전동기의 보급 확대를 위해서 고효율 전동기의 생산 판매를 의무화하는 최저효율제(MEPS, Minimum Energy Performance Standards) 정책을 법률로 제정하여 시행해 오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8년 7월 1일부터 각 용량별 고효율 전동기 (IE2)의 규제를 시작하였으며, 최근 2018년 10월 1일부로 프리미엄급 고효율 전동기(IE3)의 의무 생산 판매를 규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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