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교육실습을 통한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 및 변화 탐색 연구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mprovement of Perception on Teaching Professionalism through Early Childhood Teaching Practice Experie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수업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서 교육실습 과정을 경험한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 및 변화를 탐색하고, 예비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을 위한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N시의 4년제 대학 유아 교육학과에서 "교육실습"을 이수한 유아교육학과 4학년 학생 41명 및 지도 교사 41명이었고 예비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과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였고, 변화를 탐색하기 위해서 개방형 문항을 내용 분석을 통하여 질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수업전문성 인식 총점 및 하위요인들의 평균값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실습 초반에는 실제 수업의 진행 및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다소 어려움을 겪지만 실습기간 중, 지도교사의 안내를 받으며 다양한 유형의 실전수업을 경험하면서, 실습이 마무리 될 무렵에는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유의미하게 변화하여 교육실습 경험이 예비교사들의 수업전문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전문성 인식 변화를 탐색하기 위하여 예비교사들이 기술한 개방형 설문을 내용분석 한 결과, 예비교사들은 실습과정에서 실제 수업을 처음 수행한 후에는 자신의 부족한 점 보완해야 할 점 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장 마지막으로 이루어진 수업에서는 첫번째 수업에서 나타난 문제점의 발전 방안을 찾고, 적용해보는 과정을 통해 발전된 모습을 스스로 발견하면서 수업전문성 발달이 이루어지는 모습이 드러났다. 셋째 실습 지도교사가 강조한 수업전문성을 내용 분석한 결과, 지도교사들은 수업의 청사진으로서의 수업계획안 작성, 수업의 흐름을 매끄럽게 하기 위한 발문 구성, 철저한 준비를 바탕으로 한 융통성 있는 수업의 운영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수업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서 교육실습 과정을 경험한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 및 변화를 탐색하고, 예비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을 위한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N시의 4년제 대학 유아 교육학과에서 "교육실습"을 이수한 유아교육학과 4학년 학생 41명 및 지도 교사 41명이었고 예비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과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였고, 변화를 탐색하기 위해서 개방형 문항을 내용 분석을 통하여 질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수업전문성 인식 총점 및 하위요인들의 평균값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실습 초반에는 실제 수업의 진행 및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다소 어려움을 겪지만 실습기간 중, 지도교사의 안내를 받으며 다양한 유형의 실전수업을 경험하면서, 실습이 마무리 될 무렵에는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유의미하게 변화하여 교육실습 경험이 예비교사들의 수업전문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전문성 인식 변화를 탐색하기 위하여 예비교사들이 기술한 개방형 설문을 내용분석 한 결과, 예비교사들은 실습과정에서 실제 수업을 처음 수행한 후에는 자신의 부족한 점 보완해야 할 점 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장 마지막으로 이루어진 수업에서는 첫번째 수업에서 나타난 문제점의 발전 방안을 찾고, 적용해보는 과정을 통해 발전된 모습을 스스로 발견하면서 수업전문성 발달이 이루어지는 모습이 드러났다. 셋째 실습 지도교사가 강조한 수업전문성을 내용 분석한 결과, 지도교사들은 수업의 청사진으로서의 수업계획안 작성, 수업의 흐름을 매끄럽게 하기 위한 발문 구성, 철저한 준비를 바탕으로 한 융통성 있는 수업의 운영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Objecti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erception and its improvement of pre-service teachers regarding teaching professionalism.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1 university students who experiencing early childhood teaching practice and 41 their cooperating teachers. Methods: I...
Objecti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erception and its improvement of pre-service teachers regarding teaching professionalism.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1 university students who experiencing early childhood teaching practice and 41 their cooperating teachers. Methods: In order to examine perception and its improvement on teaching professionalism, teaching professionalism scale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PSECT) that was 33 items was administrated. Data were analysed paired t-test and contents analysis. Results: First, early childhood teaching practice experience affected positive effects on the four subordinate areas of teaching professionalism: , , , and improved perception of teaching professionalism. Second, student teachers were developing teaching professionalism, in a course of early childhood teaching practice which consisted of performing teaching real children in the field, evaluating and feedback of cooperating teacher, self-reflection and re-instruction. Conclusion/Implications: For improving pre-service teachers' professionalism, except a teaching practice subject, it is necessary to open various subjects that provide practical experiences, such as, teaching real children, observing actual class. This suggests that more experiential and practical in-service education program will be demanded.
Objecti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erception and its improvement of pre-service teachers regarding teaching professionalism.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1 university students who experiencing early childhood teaching practice and 41 their cooperating teachers. Methods: In order to examine perception and its improvement on teaching professionalism, teaching professionalism scale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PSECT) that was 33 items was administrated. Data were analysed paired t-test and contents analysis. Results: First, early childhood teaching practice experience affected positive effects on the four subordinate areas of teaching professionalism: , , , and improved perception of teaching professionalism. Second, student teachers were developing teaching professionalism, in a course of early childhood teaching practice which consisted of performing teaching real children in the field, evaluating and feedback of cooperating teacher, self-reflection and re-instruction. Conclusion/Implications: For improving pre-service teachers' professionalism, except a teaching practice subject, it is necessary to open various subjects that provide practical experiences, such as, teaching real children, observing actual class. This suggests that more experiential and practical in-service education program will be deman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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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서 교육실습을 경험한 예비교사 들의 수업전문성 인식 및 그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 연 구의 목적이다 이를 통해 수업전문성 함양을 위한 기 . 초자료를 제공하여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을 ,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시사 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 .
본 연구는 교육실습 과정에서 예비 유아교사들이 자 신의 수업을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의 년제 대학 유아교육학 N 4 과에서 교육실습 을 이수한 유아교육학과 학년 학생 「 」 4 41 3 명 및 실습기간 동안 그 학생들을 지도한 경력 년 이상의 급 유치원 정교사인 실습 지도교사 명을 연 1 41 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실습 과정을 경험한 예비 교사들의 수업전문성 인식과 변화과정을 알아보고 실습지도 교 , 사는 현장수업에서 어떠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예비 , 교사들을 지도하는지를 탐색하였다 얻어진 연구 결과 . 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예비 유아교사들이 실습을 , 경험한 후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였는지 알 , 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 예비 유아교사들의 교육실습을 통한 수업전문성 변화양 상과 반성 그리고 지도교사의 중점 지도사항 등을 질적 분석하기 위해서 개방형 응답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 . 고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개방형 질적자료 분석방법 ( , 2016; , 2010) 김영천 박혜경 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각 개방형 문항에 대한 응 .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서 교육실습을 경험한 예비교사 들의 수업전문성 인식 및 그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 연 구의 목적이다 이를 통해 수업전문성 함양을 위한 기 . 초자료를 제공하여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을 ,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시사 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 . 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88 . , 로 나타났다 그리고 경력교사 교수 등 유아교육 전문가 인으로 구성된 연구진협의회에서 개방형 문항 4 분석 및 해석의 전 과정을 검토하였다.
85)이 상대적으로 낮 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차 평가에서는 이 항목에 . 2 대한 인식도 모두 차에서 인식한 것 보다 높게 나타 1 났다 차와 차 평가결과를 비교하여 교육실습을 통한 . 1 2 예비교사들의 수업설계 영역 점수의 차이를 대응표본 < > t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표 에 제시된 바와 같이 교육 , 5 실습 과정을 통해 예비 유아교사들은 수업설계 영역 < > 에서의 전문성 인식이 유의미하게 높게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t = 3.
예비 유아교사들의 교육실습을 통한 수업전문성 변화양 상과 반성 그리고 지도교사의 중점 지도사항 등을 질적 분석하기 위해서 개방형 응답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 . 고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개방형 질적자료 분석방법 ( , 2016; , 2010) 김영천 박혜경 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각 개방형 문항에 대한 응 . 답을 명의 연구진이 반복하여 읽으면서 공통적 의미를 2 가진 단어 표현 등에 표시하는 차 목록화 작업을 수 , 1 행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차에서 추출된 목록을 .
본 조사를 실시하기 전 연구대상자들에게 사용할 연 , 구도구의 질문의 적절성 및 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본 연구의 대상이 아닌 예비교사 인과 실습 지도교사 5 2 , , , 인을 대상으로 문항내용 적합성 문항 간 배타성 검 사 소요시간 각 문항 이해도 등을 점검하였다 이 결 , . 과를 토대로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 측정에 적 합하지 않거나 애매하거나 이해도가 낮은 문항 등을 , 수정 보완하였다 ․ .
, , , 반성의 영역 문항으로 구성하고 경력교사 교수 등 4 35 , , 유아교육 전문가 인으로 구성된 연구진협의회에서 내 4 용타당도를 검증받고 예비조사 후 문항으로 확정하 , , 31 였다 그리고 질적 연구를 위해서 예비 유아교사들이 . 교육실습 과정에서 경험한 수업전문성과 관계된 반성 및 지도교사의 지도사항 발전된 점 수정 보완해야 할 , , ‧ 점 등을 서술하는 개방형 문항을 포함하여 총 문항 2 33 으로 구성하였다.
구 결과들을 뒷받침하고 있다. 둘째 예비 유아교사들이 교육실습 과정에서 경험한 , 수업반성 및 전문성 발달관련 노력에 대하여 개방형 문 항에 응답한 결과를 질적 분석하였다 먼저 차 수업진 . 1 행 후 자신의 수업을 반성해본 결과 예비교사들은 , , < > ‘ ’ 수업운영 측면에서 특히 어색한 말투와 목소리 그 리고 수업절차 숙지부족으로 인해 원활하지 못한 수업 ‘ 운영 을 부족한 부분으로 반성하고 있었다 그리고 수 ’ .
1 검토하여 유사한 주제들을 재분류하고 주제어들을 포괄 할 수 있는 내용으로 수업전문성의 관점에서 범주화하 였다 끝으로 범주화된 주제별 응답에 담긴 의미와 맥 . 락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분석내용을 서술하였다 분석 . 과정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범주화 과 정에 참여한 인의 연구자 간 일치도를 분석한 결과 2 .
실습 지도교사들이 수업전문성과 관련하여 예비교사 , 들에게 수업설계 교수방법 수업운영 평가 등의 영역 , , , 에서 수업전문성 중점지도 내용을 서술할 수 있는 개방 형 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영역에서 지도교사가 2 . 가장 중점을 두어 지도한 부분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 하여 실시되었고 개방형 문항에 대한 응답은 질적 연 , 구를 위하여 내용 분석하여 범주화하고 연구진 협의회 , 에서 타당도를 점검하였다.
실습 지도교사들이 예비교사들에게 어떠한 내용에 중 점을 두어 지도하였는지 개방형 문항으로 자유롭게 기 술하게 하고 질적 내용 분석을 하였다 , .
실습 지도교사들이 첫 번째 수업 후 강조점을 두어 , 지도한 내용을 분석한 결과 표 에 제시된 바와 같이 , 14 지도교사들이 응답한 수업전문성과 관련된 중점지도 사 항 관련내용이 개였고 이를 개 범주 개 세부내 90 , 4 , 11 용으로 내용 분석하였다 표 에 의하면 차 수업 후 . 14 1 , 지도교사가 가장 많이 언급하고 지도한 내용은 수업운 < 영 과 교수방법 범주에 포함되는 것으 >(44.
실습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의 수업전문성 발달이 어떠 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탐색해보기 위하여 실습과정에 서 첫 번째 수업과 마지막 수업 후 자신의 수업에 대해 서 반성하고 자유롭게 기술한 문항을 질적으로 분석하 , 였다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 인식 및 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첫 수업 차 평가 과 마지막 수업을 (1 ) 한 후 차 평가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평가하고 (2 ),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표 에 제시된 바와 같이 각 문 . 2 항별 기술통계 분석결과 차 평가에서 전체 평균값이 1 3.
예비 유아교사들이 교육실습 과정에서 경험한 유아교 사에게 요구되는 수업전문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본 연 구에서 사용한 척도는 교사의 수업전문성 기준 및 유치 원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탐구한 선행연구들 임찬빈 ( , 2006; , , 2006; , 2005; , 임찬빈 이화진 하정수 홍찬의 박찬옥 에서 제시한 문항들을 기초로 하여 예비 , 2015) 유아교사의 수업전문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수정 보완 ‧ 하여 사용하였다 수업설계 교수방법 수업실행 수업 . , , , 반성의 영역 문항으로 구성하고 경력교사 교수 등 4 35 , , 유아교육 전문가 인으로 구성된 연구진협의회에서 내 4 용타당도를 검증받고 예비조사 후 문항으로 확정하 , , 31 였다 그리고 질적 연구를 위해서 예비 유아교사들이 .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년 월 일 월 25일에 걸쳐 연구자가 연구대상자들을 직접 만나 배부 하고 회수하였다 시의 년제 유아교육학과 학생들을 . N 4 대상으로 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나 회수된 설 44 , 문지 대다수 문항에 응답하지 않거나 무성의한 응답자 , 라고 판단된 것을 제외한 부 회수율 와 이 실 41 ( 93.1%) 습생들을 지도한 지도교사들의 개방형 응답 부를 최 41 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실습 과정에서 예비 유아교사들이 자 신의 수업을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의 년제 대학 유아교육학 N 4 과에서 교육실습 을 이수한 유아교육학과 학년 학생 「 」 4 41 3 명 및 실습기간 동안 그 학생들을 지도한 경력 년 이상의 급 유치원 정교사인 실습 지도교사 명을 연 1 41 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년 월 일 월 25일에 걸쳐 연구자가 연구대상자들을 직접 만나 배부 하고 회수하였다 시의 년제 유아교육학과 학생들을 .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의 처리를 위해 SPS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예비 유아교사들이 실습을 , 경험한 후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였는지 알 , 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 예비 유아교사들의 교육실습을 통한 수업전문성 변화양 상과 반성 그리고 지도교사의 중점 지도사항 등을 질적 분석하기 위해서 개방형 응답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 .
성능/효과
, 1 측면에서는 생동감과 자신감 있고 자연스러운 목소리 ‘ 와 동작으로 수업내용을 충분하게 숙지하고 융통성 있 , 게 수업을 운영하도록 강조 하였고 교수방법 측면에 ’ , 서는 유아의 참여를 유도하고 다양한 발문을 포함한 ‘ 교사 유아 간 활발한 상호작용 예비교사가 준비한 수 - ’, ‘ 업활동 자료를 충분하게 활용하는 것 등을 강조하여 ’ 지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계획 측면에서는 유아 .
5 였고 차 평가의 전체 평균값은 였다 점 평정 척도의 평균값 점 을 기준으로 하면 연구대상자 (3 ) , 들의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고 차에 비해 차 평가에서 인식이 더 높아졌음을 , 1 2 알 수 있었다 특히 차 모두 수업설계 영역의 평 . , 1, 2 균점수가 다른 영역에서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M = 4.01).
1 2 차 평가와 차 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수업운영 영역의 점수의 차이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한 결 과 표 에 제시된 바와 같이 마지막 수업진행 후 예비 , 9 유아교사들은 수업운영 영역에서의 인식이 유의미하 게 높아졌다(t = 4.98, p < .001).
1 2 차와 차 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교수방법 영역 점수의 차이를 대응표본 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표 t , 7 에 제시된 바와 같이 교육실습 과정을 통해 예비 유아 교사들은 교수방법 영역에서의 수업전문성 인식이 유 의미하게 높아졌다(t = 4.75, p < .001).
1 2 차와 차 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평가 영역의 점 수 차이를 대응표본 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표 에 t , 11 제시된 바와 같이 차 수업진행 후 평가 영역에서의 2 전문성 인식이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t = 2.09, p < .01).
1 2 예비교사들의 수업설계 영역 점수의 차이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표 에 제시된 바와 같이 교육 , 5 실습 과정을 통해 예비 유아교사들은 수업설계 영역 에서의 전문성 인식이 유의미하게 높게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t = 3.47, p <.001).
1 2 차와 차 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교육실습과정에서 수업전문성 인식의 변화를 비교해보기 위하여 수업전문 성 총점의 차 차 점수의 차이를 대응표본 1 , 2 t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표 에 제시된 바와 같이 교육실습 과정 , 3 을 통해 예비 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 인식이 유의미 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t = 5.19, p < .001).
< > 교수방법 영역의 하위문항들은 학습에 대한 기대감 및 동기유발 적합한 학습방법 적용 상호작용 효율적 , , , 수업운영 등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차 평가에서 . 1 예비 유아교사들은 유아 유아 간 상호작용 - (M = 3.31), 이전 수업 내용의 회상 및 연결(M = 3.34)이 다른 문 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였으나 표 참 ( 6 고 차 평가에서는 교수방법 의 모든 문항에서 차 ), 2 < > 1 에 비해 평균점수가 높았다.
14 1 , 지도교사가 가장 많이 언급하고 지도한 내용은 수업운 (44.4%) (43.3%) 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차 평가를 통해 수업운영 .
34.2% 교사들이 좀 더 보완해야 할 사항을 지적하였는데 차1 와 비교하여 새롭게 강조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살펴보 , 면 의 교사들이 교사 자신이 즐기면서 하는 수 13.7% ‘ 업 을 강조하였고 더 자연스러운 몸동작을 사용한 수 ’ , ‘ 업 도 강조 하였다 ’ (11%) .
< > 수업설계 의 하위내용은 유아에 흥미 및 발달에 대 한 이해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교육계획의 구조화 등 , , 의 요소가 포함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표 에 제 . 4 시된 바와 같이 수업설계 에 포함된 모든 문항에서 < > 1 차에 비해 차 평가에서 교사들의 수업전문성 인식이 2 더 높게 나타났다 차 평가에서 개별 유아의 흥미에 . 1 맞게 수업을 설계하는 부분에 대한 인식(M = 3.
< > 수업운영 영역에 관련된 문항들은 수업시간의 배 분 융통성 있는 수업운영 유아의 수업참여 유도 및 , , 유아들의 반응 체크 교사의 목소리 동작 등으로 구성 , , 되어 있다 표 에 제시된 바와 같이 차 평가 때에는 . 8 1 적절한 목소리 속도 발음 등에 대한 문항 , , (M = 3.29) 과 예비교사 자신이 수업을 즐기면서 진행하는 내용을 담은 문항(M = 3.41)에 대한 인식이 다른 하위 문항들 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 중 가 유아의 예상치 못한 행동 돌발질문 14.7% ‘ , 에 대한 답변 능력이 처음보다 좋아졌다 수업자료의 ’, ‘ 미숙한 사용 실수 등이 줄었다 등으로 응답하여 수업 , ’ 에서 계획과 다른 돌발 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이 실제 수업 경험을 통해 향상되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
다음으로 실습과정에서 수행한 가장 마지막 수업 후, 자신이 나아졌다고 생각되는 점 실습과정을 통해 발전 , 되었다고 생각되는 점을 분석해본 결과 수업운영 에 , < > 포함되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특히 처음 수업에 비해 . ‘ 유아전체를 바라보며 융통성 있게 수업을 진행하게 되 었다 수업시간의 배분을 적절하게 할 수 있게 되었 ’, ‘ 다 등의 응답이 많았다 교수방법 측면에서는 처음 ’ .
셋째 지도교사가 강조한 수업전문성을 살펴본 결과 , , 첫 번째 수업 후 지도교사들이 특히 강조하여 지도한 , 내용을 가장 많은 교사들이 언급한 내용을 중심으로 살 펴보면 수업계획 측면에서는 유아의 발달수준 및 , ‘ 흥미를 바탕으로 한 명확한 수업목표 와 구체적인 계획안 을 강조하였다 교수방법 측면에서는 유아의 참 ’ .
첫째 본 연구 결과 수업전문성의 모든 하위영역에 , ,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이 교육실습 경험을 통해 향상 되었다 특히 수업운영 교수학습 측면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고 자신의 수업의 문제점 인식과 그에 대한 반 , 성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양성과정에서 교 .
후속연구
위한 가장 핵심적 요인이 교사의 전문성 확보이고 교, 사의 전문성이 바로 수업전문성이라면 예비교사들의 수 업전문성 향상을 위해 실습 현장에서 보다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유아교육 현장과의 연계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즉 실습교과 이외에 예비교사들이 교육 . , 현장과 관련된 실천적 경험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교 과목을 개설하고 현장과 연계한 다양한 유형의 수업참 , 관 실제 유아대상 수업기회 제공 등 현장에서의 실천 , 을 기반으로 한 교사양성과정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첫 수업과 마지막 수업 , 에 대한 평가로만 수업전문성 인식을 탐색하였는데 추, 후 연구에서는 실습 중 참여했던 모든 수업에 대한 평 가를 실시하여 수업전문성 변화의 양상과 추이를 살펴 보는 후속연구가 시도될 필요가 있다 또한 예비교사들 . 이 실행하는 수업의 활동유형 및 내용특성에 따른 운영 방안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수업전문성을 높일 수 있 , 는 실천적 방안을 다각적으로 규명한다면 그동안 답습 해왔던 실습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수업전문성에 초점을 , 맞춘 교과목의 개발 및 실습프로그램의 개발에 많은 시 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첫 수업과 마지막 수업 , 에 대한 평가로만 수업전문성 인식을 탐색하였는데 추, 후 연구에서는 실습 중 참여했던 모든 수업에 대한 평 가를 실시하여 수업전문성 변화의 양상과 추이를 살펴 보는 후속연구가 시도될 필요가 있다 또한 예비교사들 . 이 실행하는 수업의 활동유형 및 내용특성에 따른 운영 방안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수업전문성을 높일 수 있 , 는 실천적 방안을 다각적으로 규명한다면 그동안 답습 해왔던 실습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수업전문성에 초점을 , 맞춘 교과목의 개발 및 실습프로그램의 개발에 많은 시 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획 실행 반성의 단계적 선형적 과정만을 의미하기 – - , 보다 조직화된 전체를 의미하며 학습목표를 가장 효과 , 적으로 달성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구성요소를 기능적 으로 조직하는 절차인 체제적 과정에 가깝다 강은정 ( , 2007; 2010). 이혜정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유아의 발달 흥미 요구 등을 바탕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 , , 바탕으로 교육 목표를 설정하여 예비교사들의 수업계 , 획의 단순한 암기가 아니라 목표의 달성을 위한 매체의 선정 및 활용 수업진행 평가까지 일련의 체제적 과정 , 을 담는 수업설계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고 이를 경험한 예비유아교사들이 수업전문성이 향상되는 과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사의 수업전문성은 어떻게 길러지는가?
예비교사들은 교사양성과정을 통해 수업전문성을 갖 춘 교사로 발달해가며 선행연구들 박창현 전경화 , ( , , 2014; , 2015; Liston, Whitcomb, & Borko, 이성희 2006)은 교사양성과정 중 특히 교육실습을 통해 길러 지는 수업전문성을 강조하고 있다 수업실습이 교육실 . 습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예비교사들은 수업진 , 행을 경험하면서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 고 이러한 경험이 초임교사로서 수업능력에 결정적인 ,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즉 예비교사들은 실습기간 중에 수업계획 수업 중 수업 후 자신의 수업을 돌이 , , , 켜보고 발생한 다양한 문제들의 원인을 파악하고 더 나 은 방안을 모색하며 이를 실제에 다시 적용해 보는 과 , 정을 통해 수업전문성을 향상시킨다 박성덕 김은정 김 ( , , 경철, 2015).
유아교사 양성기관에서 수업 능력을 기르기 위해 어떤 기회를 제공하는가?
이처럼 최근 증가된 교사 전문성을 다룬 연구들의 경향을 살펴보면 교사의 핵심역량이 수업전문성에 달 , 려있음을 인식하고 수업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 있다 유아교사 양성기관에서도 수업 능력을 기르기 위 . 해 교육실습 이전에 교과내용과 연계하여 동료들을 대 상으로 실시하는 모의수업 등을 통해 전공지식을 실제 적 지식으로 재구성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 , 2014).
유아교사의 수업전문성이란 무엇인가?
요약하면 유아교사의 수업전문성은 유아교육의 특성 , 을 토대로 수업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수업계획 전개 , , 평가 관리 등에 대한 전반적인 수업활동을 안정적이고 , 역동성 있게 전개하고 다양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 전문 지식과 수업 능력 및 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지식, 기술 태도에 관한 모든 능력 임찬빈 이화진 이 , ( , , 2006) 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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