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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6, 2016년, pp.227 - 24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tent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racticum experience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through the analysis of practice teaching journal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a total 52 practice teaching journals of 26 pre-servi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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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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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아교사는 교사양성과정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 무엇을 얻는가? | 이러한 교사양성프로그램 중 현장실습은 교사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학습기회이며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예비교사는 양질의 실습 프로그램을 경험하여야 한다(Clement, 2002; Darling-Hammond, 2006; Ferrier-Kerr, 2009). 예비유아교사는 교사양성과정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 유아교사로서의 태도와 역할, 일과운영을 위한 실천적 지식을 총체적으로 습득하고 실습과정을 통해 형성된 실천적 지식과 전문성은 교사가 되었을 때 교사로서의 역량을 발휘하는데 초석이 된다(박은혜, 2013; 이선미, 2012). | |
예비유아교사의 현장실습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달라졌는가? | 현장실습을 이전에는 교사양성과정 마무리 단계에서 대학에서 학습한 이론 및 지식을 단지 현장에서 연습하거나 훈련하는 제한된 과정으로 간주하였는데 근래에는 실습과정을 예비교사가 교육활동 및 교직생활을 경험함으로써 교수능력 등의 교사의 전문적 자질을 함양하고 교육적 신념을 확립하여 자신의 교직적성을 파악하고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해나가는 연속적인 단계의 의미로 확대하여 인식하고 있다(김미경, 2011; 배소연, 윤기영, 조부경, 1994). 그러므로 예비유아교사의 현장실습은 유아교사의 다양한 역할과 직무를 체험하고 시도해보고 수행하는 과정이며 이러한 현장실습에서의 경험은 교사로서의 역량 및 정체성 확립에 영향을 미친다. | |
교사교육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교사교육은 현직에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현직교육과 교사가 되기 이전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사양성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학의 교사양성과정은 유아교육 및 보육에 관한 이론적 지식은 충분히 다루고 있지만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보고(Korthagen, Kessels, Koster, Lagerwerf, & Wubbles, 2001)를 반영하여 교사교육프로그램은 이론과 실제 사이의 거리를 좁히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Bencze, Hewitt, & Pedretti, 2001; Stacey,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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