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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개발과 타당화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for Teacher Efficacy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9 no.2, 2019년, pp.129 - 143  

신정애 (강남대학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김성원 (총신대학교 산업교육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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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유아교육과 관련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받는 주제인 영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첫 단계로 관련 문헌고찰을 통해 요인을 선정하였고, 10년 이상의 현장경력과 유아교육 관련 분야 석사학위 이상을 가진 교사와 원장, 교수 22명을 대상으로 9개 영역, 20개 요인의 적합성을 평가받아 18개 요인을 선정하였다. 현장 전문가들이 선정한 요인에 해당하는 83문항을 개발하여 유아교육전문가 7인으로부터 내용타당도 검사를 받았고, 그들이 평정한 내용타당도 지수(CVI)에 기초하여 44문항을 추출하였다. 영유아교육 현장의 교사로부터 회수된 471부의 설문지를 기초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영유아 교사효능감 측정도구의 타당화를 실시하였다. 본 도구는 교수능력 16문항, 대인관계 4문항, 소명감 3문항, 3개 영역 2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 도구는 영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측정하여 관련 요인과의 관계를 밝힘으로 후속연구 발전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develop a teacher efficacy scal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explor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it. Methods: As the first step of this research, 17 teacher efficacy factors were extracted from previous studies on related areas and a survey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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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효능감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여 이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 김혜경(2011)은 풍부한 문항 개발 및 검증을 통해 교사효능감을 측정하는 심층적인 측정도구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와같은 교사효능감 측정도구의 문제점과 선행연구자들의 제언을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하는 이론에 충실하고 측정도구 개발에 필요한 통계적 절차를 성실하게 밟은 영유아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개발과 타당화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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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효능감을 측정하는 다목적용 측정도구는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아효능감을 측정하는 다목적용 측정도구는 존재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하나의 측정도구가 모든 것을 잴 수 있다는(“one measure fits all”) 식의 접근은 제한된 설명력과 예언의 가치를 갖게 되기 때문이다. 효능감 시스템은 총체적인 특성이 아닌 특정 기능의 영역에 관한 자아 신념의 세트로서, 다면적인 측정도구는 개인적 유능성에 대한 감각의 정도와 패턴을 드러낼 것이다 (Bandura, 2006).
교사효능감이란? 교사효능감은 “교사가 학생들의 성취결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교사의 신념”이다(Berman, McLaughlin, Bass, Pauly, & Zellman, 1977, p. 137; 임성택, 2011 재인용).
많은 선행연구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교사효능감 연구자들은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에 드는 의문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데 그 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많은 선행연구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교사효능감 연구자들은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에 드는 의문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Tschannen-Morana & Hoy, 2001). 예를 들어, 외국 학자들이 개발한 연구도구를 번안해서 사용할 때는 내용타당도 뿐 아니라 문화적 타당도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문화적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번역과 역번역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송하나, 2017), 이러한 절차는 생략된 채 반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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