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2, 2019년, pp.16 - 25
이장룡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허강 (공군항공안전단 안전관리실 연구과)
While various efforts are being made to ensure aviation safety, air accident rate induced by pilot human factors is still high worldwide. In particular, among pilot human factors, it would be the most important issue for pilots to anticipate and recognize flight environmental factors beyond their c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지란? | 인지는 이전에 학습했던 내용에 관한 기억과 재생산, 과거에 습득한 아이디어, 방법, 절차들을 합성하거나 문제의 핵심을 결정하는 지적 활동으로써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등 6가지 분야로 구성된다(Krathwohl, Bloom, & Masis, 1964). 여기에서 지식은 정보를 조직하고 구성하는 관계 및 패턴을 강조한다. | |
정보처리의 3가지 과정은? | 정보처리는 지각(Perception), 인지(Cognition), 행동(Action) 등의 3단계 과정을 거친다(Proctor & Van Zandt, 1994). 지각은 자극의 발생, 감지, 식별의 과정이고 자극시간의 길이(Duration)와 명확도(Clarity)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
경험을 해석하는 인간의 인지 시스템의 특징은? | 이 이론에 따르면 사물 또는 주변 사람들과의 경험을 해석하는 인간의 인지 시스템은 두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는 시간이 지날수록 인간의 인지 시스템은 점점 더 정밀화된다는 것으로써 인간이 성숙하고 배움을 더해감으로써 인지 과정이 개선된다는 것이고, 둘째는 이미 형성된 인지 시스템이 현재 환경에 맞는 의미를 부여한다는 것이다(De Lisi & Golbeck, 1999). |
Jensen, R. S., “Pilot Judgment and Crew Resource Management”, Ashgate, Burlington, VT, 1995.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ICAO Doc 9859 Safety Management Manual Fourth Edition”, Montreal, Canada, 2018, pp.6.2-6.3.
Kong, M. S., Park, J. Y., Shin, Y. H., & Sohn, Y. W.,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ing Leadership, Directive Leadership, Safety Communication, and Safety Behavior for Air Force Combat Pilots: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Safety Motivation,” Jounal of the Korea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6(2), 2018, pp. 8-30.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ir Force Doc. 6-7 Safety Manual”, Gyeryong-Dae, 2014
Solso, R., & Massaro, D., “The Science of the Mind 2001 and beyond”,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995.
Krathwohl, D., Bloom, B., and Masis, B.,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I: Affective Domain”, David McKay Co, New York, 1964.
Bloom, B., Engelhart, M., Hill, W., Furst, E., & Krathwohl, 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David McKay, New York, 1956.
Gredler, M. E., “Learning and Instruction: Theory into Practice”, Merrill Prentice Hall, Columbus, OH, 2001.
De Lisi, R., & Golbeck, S. L., “Implications of Piagetian Theory for Peer Learning”, In A. M. O’ Donnell & A. King (Eds.), Cognitive Perspectives on Peer Learning, Erlbaum, Mahway, NJ, 1999, pp.3-37.
Proctor, R., & Van Zandt, T., “Human Factors in Simple and Complex Systems”, Allyn and Bacon, Boston, 1994.
Reason, J., “Managing the Risks of Organizational Accidents”, Ashgate, Verlington, VT, 1997, p.218.
O’Hare, D., “Aeronautical Decision Making: Metaphors, Models, and Methods”, In P.S. Tsang & M.A. Vidulich (Eds.), Principles and practices of aviation psycholog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Mahwah, NJ, 2003, pp.201-237.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FAA), “Accident Prevention Program: Introduction to Pilot Judgment (FAA-P-8740-53)”, Washington DC, 1991. p.11.
10.1207/S15327108IJAP1304_03 Hunter, D. R., “Measuring General Aviation Pilot Judgment Using a Situational Judgment Techniqu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13(4), 2003, pp.373-386. 10.1207/S15327108IJAP1304_03
Dreyfus, H. L. & Dreyfus, S. E., “Mind over Machine: The Power of Human Intuition and Expertise in The Era of The Computer”, The Free Press, New York, 1986.
Inagaki, T., Takae, Y., & Moray, N., “Automation and Human-interface for Takeoff Safety”, In R. S. Jensen (Ed.), Nine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pp. 891-915), The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OH, 1999.
Yoon, Y. K., & Park, S. K., “Validity Study of Questionnaire Items of the Pilot Aptitude Personality Test,” Jounal of the Korea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6(2), 2018, pp. 31-3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