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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조류충돌 예방을 위한 조종사 비행중 결심 역량 증진방안 연구
A Study on Measures Enhancing Pilots' Aeronautical Decision Making(ADM) Competence to Prevent Bird Strike Inciden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2, 2019년, pp.16 - 25  

이장룡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허강 (공군항공안전단 안전관리실 연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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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le various efforts are being made to ensure aviation safety, air accident rate induced by pilot human factors is still high worldwide. In particular, among pilot human factors, it would be the most important issue for pilots to anticipate and recognize flight environmental factors beyond their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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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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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한민국 공군의 항공기 조류충돌 예방조치 일환으로 공군 조종사들에게 조류충돌 예방과 관련한 안전정보(Safety Information)를 제공하여 활용토록 한다면 Jensen(1995)이 주장한 조종사들의 비행중 결심(Aeronautical decision making; ADM) 역량을 증진시켜 조류충돌을 피할 수 있는 선제적 조치가 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공군 내 항공기 조류충돌 사례를 감소시키는 방안으로 ‘Bird strike 예방 정보’와 같은 안전정보를 조종사들에게 일관되게 제공하여 활용하게 하는 것이 조종사들의 조류충돌 예방에 관한 비행중 결심(Aeronautical decision making; ADM) 역량을 증진 시킬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데 있었다.

가설 설정

  • 공군항공안전단 안전관리실에서는 Solso & Massaro(1995)가 강조한 학습이론 및 Gradler (2001)가 언급한 구성주의(Constructivism) 이론에 기초하여 항공기 조류충돌과 관련된 안전정 보(Safety information)가 비행 중 조류활동에 관한 조종사들의 지식과 간접경험을 향상시켜서 예상되는 조류충돌 회피 관련 ADM 역량을 증진 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설(Hypothesis)을 세우고 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Bird strike 예방 정보’ 제공 및 확인이 공군 조종사들의 조류충돌 예방 관련 비행 중 결심(ADM) 역량 증진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검증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래의 변수들은 연구 진행 기간 중 예년과 변동이 없다고 가정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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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란? 인지는 이전에 학습했던 내용에 관한 기억과 재생산, 과거에 습득한 아이디어, 방법, 절차들을 합성하거나 문제의 핵심을 결정하는 지적 활동으로써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등 6가지 분야로 구성된다(Krathwohl, Bloom, & Masis, 1964). 여기에서 지식은 정보를 조직하고 구성하는 관계 및 패턴을 강조한다.
정보처리의 3가지 과정은? 정보처리는 지각(Perception), 인지(Cognition), 행동(Action) 등의 3단계 과정을 거친다(Proctor & Van Zandt, 1994). 지각은 자극의 발생, 감지, 식별의 과정이고 자극시간의 길이(Duration)와 명확도(Clarity)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경험을 해석하는 인간의 인지 시스템의 특징은? 이 이론에 따르면 사물 또는 주변 사람들과의 경험을 해석하는 인간의 인지 시스템은 두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는 시간이 지날수록 인간의 인지 시스템은 점점 더 정밀화된다는 것으로써 인간이 성숙하고 배움을 더해감으로써 인지 과정이 개선된다는 것이고, 둘째는 이미 형성된 인지 시스템이 현재 환경에 맞는 의미를 부여한다는 것이다(De Lisi & Golbeck,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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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ensen, R. S., “Pilot Judgment and Crew Resource Management”, Ashgate, Burlington, VT, 1995. 

  2.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ICAO Doc 9859 Safety Management Manual Fourth Edition”, Montreal, Canada, 2018, pp.6.2-6.3. 

  3. Kong, M. S., Park, J. Y., Shin, Y. H., & Sohn, Y. W.,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ing Leadership, Directive Leadership, Safety Communication, and Safety Behavior for Air Force Combat Pilots: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Safety Motivation,” Jounal of the Korea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6(2), 2018, pp. 8-30. 

  4.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ir Force Doc. 6-7 Safety Manual”, Gyeryong-Dae, 2014 

  5. Solso, R., & Massaro, D., “The Science of the Mind 2001 and beyond”,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995. 

  6. Krathwohl, D., Bloom, B., and Masis, B.,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I: Affective Domain”, David McKay Co, New York, 1964. 

  7. Bloom, B., Engelhart, M., Hill, W., Furst, E., & Krathwohl, 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David McKay, New York, 1956. 

  8. 10.4324/9780429463273-24 Pippin, W. E., “Educating the Aviation Professional”, In R. A. Telfer(Ed.). Aviation Instruction and Training, Ashgate, Brookfield, Vermont, 1993, pp.309-333. 10.4324/9780429463273-24 

  9. Gredler, M. E., “Learning and Instruction: Theory into Practice”, Merrill Prentice Hall, Columbus, OH, 2001. 

  10. De Lisi, R., & Golbeck, S. L., “Implications of Piagetian Theory for Peer Learning”, In A. M. O’ Donnell & A. King (Eds.), Cognitive Perspectives on Peer Learning, Erlbaum, Mahway, NJ, 1999, pp.3-37. 

  11. Proctor, R., & Van Zandt, T., “Human Factors in Simple and Complex Systems”, Allyn and Bacon, Boston, 1994. 

  12. Reason, J., “Managing the Risks of Organizational Accidents”, Ashgate, Verlington, VT, 1997, p.218. 

  13. O’Hare, D., “Aeronautical Decision Making: Metaphors, Models, and Methods”, In P.S. Tsang & M.A. Vidulich (Eds.), Principles and practices of aviation psycholog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Mahwah, NJ, 2003, pp.201-237. 

  14.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FAA), “Accident Prevention Program: Introduction to Pilot Judgment (FAA-P-8740-53)”, Washington DC, 1991. p.11. 

  15. 10.1207/S15327108IJAP1304_03 Hunter, D. R., “Measuring General Aviation Pilot Judgment Using a Situational Judgment Techniqu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13(4), 2003, pp.373-386. 10.1207/S15327108IJAP1304_03 

  16. Dreyfus, H. L. & Dreyfus, S. E., “Mind over Machine: The Power of Human Intuition and Expertise in The Era of The Computer”, The Free Press, New York, 1986. 

  17. Inagaki, T., Takae, Y., & Moray, N., “Automation and Human-interface for Takeoff Safety”, In R. S. Jensen (Ed.), Nine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pp. 891-915), The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OH, 1999. 

  18. Yoon, Y. K., & Park, S. K., “Validity Study of Questionnaire Items of the Pilot Aptitude Personality Test,” Jounal of the Korea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6(2), 2018, pp. 3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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