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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747-8 항공기의 CPDLC-DCL 운영에 관한 설명적 연구 (미국 내 운항을 중심으로)
Explanatory Research on CPDLC-DCL in USA of B747-8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2, 2019년, pp.70 - 78  

문봉섭 (대한항공 운항승무부) ,  최연철 (한서대학교 항공산업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PDLC-DCL (Controller Pilot Data Link Communications-Departure Clearance) began in 2016 with 62 Towers in the United States. The application of this procedure is to utilize equipment different from existing ACARS PDCs or ACARS-DC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information and understandi...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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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들 차이점과 운영 전반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B747-8운영절차를 기준으로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고 기능에 대한 해설을 통하여 비행에 반영할 수 있는 운영기준의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미국 주요 공항의 출발과정에서의 B747-8 항공기의 실제 운영사례를 통해 개념에 맞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절차 간의 차이를 그림과 설명을 통하여 비교하였다. 즉, 이미 해오던 익숙한 방식과 달라지는 방식에 대한 필요성과 절차를 구분하고 CPDLC- DCL 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달라진 점을 제시,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1. 미국을 운항하는 조종사들은 CPDLC-DCL의 개념과 절차를 이해하여야 한다.
  • 10. 수용할 수 없다면 STBY나 REJECT를 선택하고, VOICE 통신으로 전환한다.
  • 12. CPDLC DCL를 받은 경우 프린트는 요구되지 않는다. 특히 프린트된 내용으로 검토 하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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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PDLC-DCL의 구성은? 지상관제탑 시스템(Tower Data Link System; TDL)과 항공기 조종실 FMCS가 직접 연결되는 CPDLC-DCL[14] 방식은 최적의 Clearance로 변경하는 것과 변경 내용을 주고받는 것이 매우 용이하고 변경된 인가내용을 컴퓨터 시스템이 항공기에 직접 Loading까지 해 주는 것이 가능하므로 관제사는 부담감 없이 Clearance 변경이 용이하게 되었고 변경내용의 자동 upload로 조종사들도 이를 수용하는 것에 무리가 따르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 전제되어 있다.
CPDLC-DCL와 PDC나 ACARS DCL의 차이점은? 이에 반해 기존의 PDC나 ACARS DCL방식은 만약 Departure나 Transition 경로가 입력 되어 있다면 그것을 조종사가 허가된 절차와 경로를 직접 수동으로 입력한다는 [8] 점에서 큰 차이가 난다.
미국에서 한 해동안 CPDLC-DCL의 성과는 어떤것이 있는가? 2018년 통계에 의하면 미국에는 매주 약 55,700편의 항공기가 운항하며 월 평균 운항편수는 약 222,800편에 달하며 매년 증가 추세이다. 그 결과 2018년 한 해 동안 미국에서 CPDLC-DCL를 통해서 얻은 성과는 (1)8,850여 시간 이상의 출발지연 방지 (2)약 4.7mega kg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효과 (3)약 10,683시간 이상의 음성통화시간의 단축 (4) 음성통화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약 33,800건 이상의 Read Back Errors를 방지 할 수 있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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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Joint Planning and Development Office, Concept of Operations for the Next Generation Air Transportation System Ver. 3.2, 2011, p.1 

  2. The Next Generation Air Transportation System’s Integrated Plan (2004) 

  3. Approved by the NextGen Advisory Committee, October 2018, NextGen Integration Working Group Rolling Plan 2019-2021 Final Report, p.10 

  4. Approved by the NextGen Advisory Committee, 2018, NextGen Integration Working Group Rolling Plan 2019-2021 Final Report, Figure 1. Data Comm Services Strategy, p.11 

  5. FAA, AC90-117 Data Link Communications 2017-10-03, pp.2-5 

  6. HARRIS, US Domestic CPDLC, 2018(Slide 4-6) 

  7. Boeing 747 Flight Crew Operations Manual, 2014 Flight Management, Navigation Chapter 11, FMC Preflight Section 40, pp.11.40.1-3 

  8. HARRIS, US DOMESTIC CPDLC, 2018 

  9. A loadable message can be automatically entered into the FMC when the flight crew selects the LOAD prompt. 

  10. NextGen Integration Working Group Rolling Plan 2019-2021 Final Report, p.6 

  11. NextGen Integration Working Group Rolling Plan 2019-2021 Final Report, p.7 

  12. NAS Data Communication Guide.6, p.3 

  13. NAS Data Communication Guide. VER.6, p.17 

  14. CPDLC END2END DESCRIPTION, 2018, Ver.1.2(2018-11-08),DICIT Approved, p.4 

  15. FAA, AC 90-117 Data Link Communications 2017-10-03, pp.2-7 

  16. CPDLC END2END DESCRIPTION, 2018, Ver.1.2(2018-11-08),DICIT Approved, p.4 

  17. NAS Data Communication Guide.6, p.38 

  18. CPDLC END2END DESCRIPTION, 2018, Ver. 1.2(2018-11-08), DICIT Approved, p.54 

  19. Honeywell, Pilot’s Guide NG Flight Management System for the Boeing 747-8, 2014, pp. 9-23 

  20. NAS Data Communication Guide.6, pp.22-23 

  21. NAS Data Communication Guide.6, pp.21-24 

  22. Honeywell, Pilot’s Guide NG Flight Management System for the Boeing 747-8, 2014, pp. 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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