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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nuclear fuel cycle and waste technology = 방사성폐기물학회지, v.17 no.2, 2019년, pp.167 - 181
Currently,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technology for vibration and shock load characteristics and spent nuclear fuel structural integrity under normal conditions of transport is being conducted in the Republic of Korea. This is the first such research conducted in the Republic of Korea and, th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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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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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후핵연료 관련 규제요건은 무엇인가? | 국내외 사용후핵연료 관련 규제요건을 살펴보면 먼저 국내에서는 원자력안전위원회 고시 제2017-64호에‘사용후핵연료는 취급, 운반 시 기계적 건전성이 유지되도록 포장되어야 하며, 운반용기는 운반 시 사용후핵연료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건전성을 유지하여야 한다.’고 되어있다[1]. 한편 미국의 10CFR71 [2]에서는 정상운반조건에서는‘운반 중(도로, 철도 등) 충격, 진동’요건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으며, 이 조건에서 사용후핵연료의 건전성이 유지되어야 한다고 되어있다. | |
핵연료집합체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핵연료집합체는 Fig. 4에서와 같이 연료봉(fuel rod)과 안내관(guide tube) 그리고 제어봉(instrument tube)으로 구성되며 지지격자(spacer grids)에 의해 고정된다. 그 중 연료봉은 외곽을 둘러싸는 환형 피복관(cladding)과 피복관 내부에 위치하는 핵연료(UO2) 펠렛으로 구성된다. | |
사용후핵연료를 건식저장시설로 운반하는 것이 근시일내로 수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에서 상업용 원자력 발전을 시작한 1978년부터 지금까지 40여년을 지나오는 동안 여러 종류의 사용후핵연료가 발생되었고, 현재 원자력발전소 내 습식 사용후핵연료 저장조에 임시저장되어 있다. 하지만, 이렇게 임시저장하는 용량은 곧 포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현재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발전소 내부 또는 외부에 건식저장하는 것이 유력한 방안으로 논의되고 있다. 따라서 발전소 내 임시저장되고 있는 사용후핵연료를 건식저장시설로 운반하는 것이 근시일 내에 수행되어야 하는 상황이라 관련된 수송작업 시 사용후핵연료의 건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
Nuclear Safety and Security Commission, NSSC Notice No. 2017-64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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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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